"하반기에 비대면 상황이 많이 완화되면 오프라인 강화될 것"

지난해 촉발된 코로나19 여파가 올해 상반기에도 지속할 것으로 보이면서 전자상거래(온라인) 시장 성장률은 올해도 커질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해 촉발된 코로나19 여파가 올해 상반기에도 지속할 것으로 보이면서 전자상거래(온라인) 시장 성장률은 올해도 커질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올해 ‘풀필먼트 시스템’, ‘라이브 커머스’, ‘친환경 경영’ 이 3가지는 유통업계에서 피해갈 수 없는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분명하다. 올 상반기까지는 양적, 질적 성장을 하는 추세로 갈 것이다.“

전문가들은 올해 유통업계 시장을 전망하며 ‘풀필먼트 시스템’, ‘라이브 커머스’, ‘친환경 경영’을 화두로 꼽았다. 

지난해 촉발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올해 상반기에도 지속할 것으로 보이면서 전자상거래(온라인) 시장 성장률은 올해도 커질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 631억 원으로 급성장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2% 증가한 수치다. 온라인쇼핑 월 거래액은 2018년 11월 처음 12조 원을 달성한 뒤, 2019년 8월 14조 771억 원, 11월 15조 원으로 계속 올라섰다.

지난해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 주목받았던 트렌드들이 올 상반기까지는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보관·주문’부터 ‘배송·환불’까지 한번에…풀필먼트 시스템 올해도 지속

전문가들은 올해 유통업계에서 ‘풀필먼트 시스템’이 더 성장할 것을 전망하고 있다.  사진은 CJ대한통운이 지난해 4월 선보인 풀필먼트 서비스. <사진=CJ대한통운>
▲ 전문가들은 올해 유통업계에서 ‘풀필먼트 시스템’이 더 성장할 것을 전망하고 있다.  사진은 CJ대한통운이 지난해 4월 선보인 풀필먼트 서비스. <사진=CJ대한통운>

 

올해도 온라인 쇼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문가들은 올해 유통업계에서 ‘풀필먼트(Fulfillment)시스템’이 더 성장할 것을 전망하고 있다.  

풀필먼트는 전자상거래 기업이 제품의 보관과 배송까지 맡기 때문에 유통 과정이 줄어 훨씬 빠른 배송이 가능하다. 온라인 쇼핑 증가로 다양한 상품을 소량으로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들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더 빠르고 저렴한 배송이 중요한 풀필먼트가 중요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풀필먼트는 전자상거래 기업이 제품의 보관과 배송까지 맡기 때문에 유통 과정이 줄어 훨씬 빠른 배송이 가능하면서 우리나라 시장에서도 뛰어드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미국 아마존의 FBA(Fulfillment by Amazon)를 시작으로 우리나라에선 쿠팡이 2014년 로켓배송 서비스를 본격화하며 이를 도입했다. 이베이코리아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부 교수는 “온라인 쇼핑비중이 우리나라 소매시장에서 30%를 차지하며 지금도 성장세다”며 “온라인쇼핑에 대응할 수 있는 물류배송시스템인 풀필먼트 체제가 양적으로 성장했지만, 앞으로 커스터마이징(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만들어주는 일종의 맞춤제작 서비스) 형태가 심화할것으로 예상되는 등 시스템의 고도화 같은 질적 성장이 더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선진국 시장에서의 벤치마킹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어떤 상품이든 OK… 유통업계 새로운 채널로 자리잡은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커머스’는 올해도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 ‘라이브커머스’는 올해도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비대면 소비가 강화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라이브커머스’는 올해도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방송을 통해 판매자가 시청자와 실시간 채팅으로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실시간으로 가격흥정이나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즉시 해결할 수 있어 'MZ세대'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11월에만 1500만뷰를, 서비스 출시 4개월간 누적 시청 4500만뷰를 달성했다. 누적 구매자 수도 40만 명을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지난해 3조 원대였던 시장규모가 2023년까지 8조 원대로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통업계는 라이브 커머스의 주요 고객이 MZ세대뿐 아니라 전 연령층으로 확대하면서 올해 이커머스의 핵심축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재 시장은 네이버 같은 플랫폼뿐 아니라 식품·패션·가구 등 업종을 불문하고 백화점과 면세점은 물론 이커머스, 제조업체, 소상공인까지 다양한 판매자들이 뛰어들어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올해 업계도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본격화할 것을 밝혔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4일 ‘비전 2030’을 통해 이커머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라이브 커머스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쿠팡도 지난해 12월 ‘쿠팡 라이브 크리에이터’ 서비스를 론칭하며 올해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 예정이다. SSG닷컴도 지난해 11월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손잡고 단독 상품 판매에 나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포맷의 라이브커머스를 기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올해도 양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 교수는 “지난해 계속된 비대면 상황에서 라이브커머스의 여러 장점이 잘 맞아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새로운 하나의 대안 채널로 각광을 받았다”며 “올해 라이브커머스에 적용되는 카테고리들이 취향별, 타겟별로 더 확대되는 등 성장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 (라이브커머스) 플랫폼들과 차별화할 수 있도록 50대 이상의 연령층도 이용할 수 있는 등의 새로운 방송들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올해도 친환경 경영 지속 전망…과도한 경쟁으로 넘어가면 소비자에 부담

ESG 경영이 재계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올해도 유통업계는 친환경 경영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현대백화점 목동점 친환경 장터 '지구장' 조감도. <사진=현대백화점>
▲ ESG 경영이 재계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올해도 유통업계는 친환경 경영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현대백화점 목동점 친환경 장터 '지구장' 조감도. <사진=현대백화점>

 

사회적 책임 실천과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ESG 경영이 재계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올해도 유통업계는 친환경 경영을 간과할 수 없으며 이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남들을 따라 하기보다 친환경, 지속가능성 같은 사회적 영향과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 등을 소비행위에 적극 표출하는 가치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위메프에 따르면 지난해 소비자들은 친환경 관련 용품을 많이 찾았다. 일회용품 대신 사용하는 폴딩카트(79%), 유리빨대(23%) 등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급증했고, 친환경 성분으로 만든 옥수수빨대(57%), 친환경 페인트(48%) 등도 인기를 끌었다. 

유통업계도 이에 따라 올해 친환경 바람에 더 동참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롯데는 2025년까지 유통사 명절 선물세트의 친환경 포장 제품을 50%로 확대한다는 계획과 함께 올해 설 선물세트에도 다양한 친환경 포장 방식을 적용했다. 롯데백화점은 축산 등 선물세트의 아이스팩 보냉제로 물을 이용하고, 정육 선물세트를 담은 보냉 가방은 장바구니나 쿨링백으로 재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변경했다.

CU도 올해부터 일회용품을 친환경 제품으로 전격 교체한다고 밝혔다. 또 업계 최초로 비닐봉투 사용을 중단하고 친환경 봉투의 전면 도입을 선언했다.

정 교수는 “친환경 강화 추세는 전 세계적 흐름을 보더라도 올해도 계속될 수밖에 없다. 유통기업들의 친환경제품이나 친환경 배송 경쟁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한편으로 소비자가 “이 정도면 환경적이다”고 하는 인식을 넘을 정도로 기업 간 과도한 경쟁으로 갈 땐 소비자에게 비용 부담이 갈 수 밖에 없다. 이는 정부나 산업계에서 적정한 선을 정할 것 같다. 그때까지는 이런 추세가 (한동안) 계속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올해 전반적인 유통업계 전망에 대해 "작년과 올해 상황이 많이 다르지 않은 만큼 상반기까지는 이런 추세들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하반기에 비대면 상황이 많이 완화된다면  그때는 또 오프라인에 맞는 상황으로 균형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