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월성원전 부지 지하수, 삼중수소에 오염··· 국회 차원 조사 필요성도 면밀히 검토”
한수원 “원전 내 지하수 삼중수소 지속 모니터링”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월성 원전. <사진=연합뉴스>
▲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월성 원전.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방사성물질 검출을 두고 비판을 이어가는 가운데, 한국수력원자력은 반박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경북 경주에 위치한 월성 원자력 발전소 지하수에서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가 검출됐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조사로 시설 노후화 월성원전 폐쇄가 불가피했음을 확인했다”며 “1년 넘게 월성 감시해놓고 사상 초유 방사성물질 유출 확인 못 한 감사원 감사 결과 납득하기 어렵다. 1년간 무엇 감사했는지 의아하다”고 밝혔다.

이어 “월성원전 삼중수소 유출 의혹은 7년 전부터 제기됐다. 그동안 그런 의혹이 왜 소명돼지 못했는지, 누군가의 은폐가 있었는지, 원전 마피아와 결탁이 있었는지 등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월성원전 부지 지하수가 삼중수소에 오염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수원은 외부로의 유출이 없었고 삼중수소 농도가 주민 건강을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미미한 수준이라는 입장이다. 삼중수소는 생체 세포와 결합해 유전자 이상 유발할 수 있는 방사성 물질이다. 삼중수소 배출 경로와 무관한 지하수 등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은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수원은 삼중수소의 잠재적 위험성을 감안할 때 유출의 원인부터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며 “국회 차원의 조사 필요성도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포항 MBC와 안동 MBC는 각각 지난 7일과 10일 보도를 통해 방사능 누출 우려와 함께월성원전의 안전성 의혹을 언급했다.

한수원은 삼중수소 등 방사성물질을 상시 모니터링하며 관리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한수원은 “원전 내 지하수 삼중수소를 지속 모니터링하는 것은 물론, 발전소 주변지역 등지에 방사능 감시 설비를 설치, 실시간으로 방사능 배출량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또한, 현재까지 비계획적 유출이 확인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한수원에 따르면 월성원전은 원자력안전위원회 고시의 배출관리기준(삼중수소의 경우, 4만 Bq/L)을 초과해 배출한 사례가 없으며, 원자력법에 따른 운영기술지침서 위반사례는 없다.

또한 지난해 10월 월성원전 주변지역 중 나산, 울산, 경주 감시지점의 지하수는 삼중수소가 검출되지 않았고, 봉길 지점의 지하수 중 삼중수소 농도는 4.80Bq/L라고 설명했다.

월성원전 부지 내 지하수 관측공 총 27개의 삼중수소 농도가 원안위 고시의 배출관리기준인 4만 Bq/L을 초과한 사례는 없다는 것이다.

지난 2018년 11부터 2020년 7월에 걸쳐 한수원이 조사한 월성원전 주변 주민의 체내 삼중수소 최대농도는 16.3Bq/L이다. 이 최대농도가 1년간 계속 체내에 유지될 경우 0.00034mSv의 유효선량을 받게 된다. 이 값은 일반인 법적 선량 한도 1mSv 대비 약 10,000분의 4 (0.034%)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한수원 측은 “삼중수소는 자연계 존재하는 최소(最小)원소로 2018년 11월부터 2020년 7월까지 조사한 월성원전 주변 주민의 삼중수소로 인한 최대 방사선량은 바나나 약 3.4개를 먹은 영향과 동일하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