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만 3000 베크렐은 누출 최대 수치 아닐 가능성 커"
인체 무해 주장에 "갑상선 암 수치 타 지역에 2.5배"
"후쿠시마 '안전 신화' 묻혀 사고 난 것...안전 대책 시급"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 <사진=유트브 열린공감TV갈무리>
▲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 <사진=유트브 열린공감TV갈무리>

경북 경주 월성 원전 부지 지하수에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과 관련해 국내 최초 원자력 안전 전문가인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는 "월성 원전에서 누출된 삼중수소 71만 3000 베크렐(Bq·방사능 측정 단위)은 최대 수치가 아닐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정윤 대표는 13일 <폴리뉴스>와 전화 인터뷰에서 "이번 방사능 유출 문제의 핵심은 정상적인 누출이 아니라 비계획적 유출"이라고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논란은 지난 2019년 6월 한수원<월성 원전 부지 내 지하수 삼중수소 관리현황 및 조치계획>에 월성 원전 3호기 터빈갤러리에서 리터(L)당 71만 3000 베크렐의 삼중수소가 검출됐다는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불거졌다. 

이는 한수원 배수로에 대한 배출 관리 기준인 4만 베크렐의 18배가 되는 양으로 이 대표는 물과 희석되는 삼중수소 특성을 들며 한수원 측정 시점 이전부터 다량의 삼중수소가 관리주체 모르는 사이 누출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 것이다.

그는 "이런 저런 이유로 누출된 수치가 데이터로 나왔는데, 건강에는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사업자 논리이지 국민의 안전을 생각하는 논리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인체에 무해하다는 일부 원자력 전문가들의 주장에는 지역 주민들의 갑상선 암 수치가 높은 것에 대한 해명부터 내놓으라며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미 월성 원전 지역 주민들이 타 지역보다 2.5배 높은 갑상선 암 발병 수치를 보이고 있다"며 "그것에 대한 해명은 없고 주민 건강에 문제가 없고 안전하다고 하는 것은 사기"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월성 원전 누출 문제의 본질에 대해 "그동안 이같은 사실이 숨겨져 왔다는 사실"이라고 했다. 그는 "이 문제가 제보를 통해서야 밝혀졌다는 것은 국가 원자력 체계가 완전히 무력화됐다는 것"이라며 "국가 원자력 체계부터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자력 안전 체계는 월성 1호기 수명 연장을 부실하게 승인한 원자력 안전위원회 핵심 멤버들이 그대로 존재하는 한 아무것도 바꿀 수 없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부터 뼈를 깎는 개혁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원안위는 원자력·방사선 안전규제, 핵안보 및 핵비확산 등을 총괄 수행하기 위해 2011년 10월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원자력 진흥 업무와 규제 업무가 분리되지 않고 하나의 부처에서 수행되면서 국제사회의 지적을 받아왔는데,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계기로 원자력 안전 규제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위원회가 조직됐다. 

이 대표는 "국민의 안전을 생각하는 원안위가 돼야 한다"며 "안전이 모든 원자력 정책에 가장 기본이 돼야 하고 안전 정책은 현장 중심으로 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월성 원전. <사진=연합뉴스>
▲ 월성 원전. <사진=연합뉴스>

지역 주민들의 우려에 대해서도 전했다. 그는 "지역 주민들은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있다"며 "주민들의 이런 걱정을 알고 있다면, 삼중수소가 인체에 무해하다며 '멸치 1g'에 견줘 얘기를 해서는 안 된다. 도덕적, 상식적으로도 있을 수 없는 일이고 과학자도 지식인도 아니다. 윤리적으로도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월성 원전 논란과 관련해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견주며 소위 '안전 신화'에 묻혀 원전 안전 대책을 미루면 안 된다고 경고했다.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계기로 원전 안전에 2015년까지 1조 1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도 했지만, 현재까지 진행된 것은 3790억뿐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일본은 한 호기당 2조가 넘는 예산을 원전 안전 대책에 쏟는다. 그것도 부족해서 (원전) 테러에도 대비하고 있다"며 "우리는 그렇게는 못할지언정 3790억을 24개 원전에 나눠 투자하고 있는데, 엄청 대조가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핵이 일본을 지켜줄 수 있을 것이라는 소위 '안전 신화'에 파묻혀 있다가 사고가 터진 것"이라며 "대규모 지진도 예고 됐었지만, 당시 사람들은 오히려 원전이 일본을 지켜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도 (당시 일본의 경우처럼) 원전을 갖고 있지만,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방어 능력은 전혀 갖고 있지 않다"며 "헬리콥터 한대만 떨어져도 한반도는 날아간다. 원전 안전에 대한 투자도 안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다음주 중 더불어민주당이 월성 원전 현장 조사에 나서는 것에 대해서는 "정치인들의 일회성 발언으로 원전 안전 문제가 해결되는 게 아니다"면서 "근본적으로 원안위부터 바꿔 전면적인 조사가 진행되지 않고서는 문제는 해결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수원은 이번 다량의 삼중수소 누출 건에 대해 일시적 검출이 일어났고 관리 기준치가 없으며, 발견 즉시 액체 폐기물 계통으로 회수해 처리했다고 해명했다. 삼중수소 유입 경로 등 원인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정국인터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