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국내에서 시행되는 백신의 안전성은 국가가 보장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부작용에 대해 언급하며 "가벼운 통증으로 그치는 경우부터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며 "이런 경우에 우리 정부가 전적으로 부작용에 대해 책임을 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부작용에 대해 정부로부터 보호받지 않고 개인이 피해를 일방적으로 입게 되지 않을까 이런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며 "백신 접종은 일반 의료기관에서 하는 접종도 접종비를 건보와 국가 재정이 분담하고, 그거에 대해서 만에 하나 통상의 범위를 넘어서는 부작용이 발생하면 정부가 충분히 보상하게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백신 접종은 무료다. 일반의료기관에서 하게 되는 백신 접종조차도 접종 계획을 건보와 국가재정이 분담함으로써 무료로 접종하게 된다"고 소개했다. 이어 "만약 정말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아주 높아져서 백신을 기피하는 상황이 되고, 뭔가 솔선수범이 필요한 상황이 된다면 저는 그것도 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다만 "한국 내에서 백신에 대한 불안 때문에 백신 접종을 기피할 것이란 것은 아직 기우라고 생각한다"며 "대통령을 비롯한 공무원들은 방역에 종사하는 공무원들을 제외하고는 굳이 (접종에) 우선순위가 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추가로 문 대통령은 국내 백신 접종 시기가 당초 계획했던 2월 말 보다 앞당겨질 가능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코백스 물량이 가장 먼저 들어올 가능성 있다"면서 "그렇게 될 경우, 백신이 들어오는 시기, 접종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는 것으로 보고 받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국제적인 백신 공동 구매연합체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1000만 명분의 백신을 도입받을 예정이다. 1분기 내로 1000만 명 분이 들어온다. 현재까지 정부가 확보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얀센, 화이자 등 총 5600만 명분이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오는 2월부터 시작해서 9월까지 접종이 필요한 국민들에 대한 1차 접종은 다 마칠 계획이다. 그쯤되면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이라며 "일부 남은 2차 접종, 그리고 또 접종에서 누락된 분들이 4분기에 접종을 마치면 늦어도 11월에는 집단면역이 완전하게 형성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로 다음달부터는 우리가 백신 접종 시작할 수 있고, 그에 앞서 치료제도 사용할 수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세계 어느나라보다 앞서서 방역에 성공을 거두고, 위기를 극복하는, 그래서 일상과 경제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나라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