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윤석열,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다.”
이낙연 “윤 총장 자세에 대한 주문”
노영민 “윤 총장이 정치하리라 생각 안 해”
윤석열 찍어 내린 ‘친문’…여론조사로 패착 드러나
황장수 “文, 친문과 소원해진 것 아냐”
김능구 “문재인, 윤석열 안으면서도 정치하지 말라고 경고한 것”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대척점에 있던 윤석열 검찰총장을 감싸는 모습을 보였다. 그간 민주당 내 친문 강경파들이 윤석열 총장을 비판해왔던 것과는 상반된다. 이를 두고 정치 전문가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의 이중플레이라는 분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자신의 신년사에서 윤 총장에 대해 “여러 가지 평가들이 있지만, 저는 저의 평가를 한마디로 말하면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다’ 이렇게 말하고 싶다”며 “윤 총장이 정치를 염두에 두고, 정치할 생각을 하면서 검찰총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신년 회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두고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윤 총장의 자세에 대한 주문이 아닌가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다”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검찰 개혁의 대의를 실현하는데 검찰과 법무부가 함께 노력해 달라는 뜻이 담겨 있다고 본다”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노영민 전 비서실장도 19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현해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잘 마무리하라는 뜻으로 윤 총장에게 힘을 실어준 것으로 볼 수도 있다”라며 “(윤 총장이) 그렇게 정치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다”라고 내다봤다.

연일 윤석열 비판 쏟아내던 ‘친문’의 패착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발언은 ‘윤석열 찍어내기’에 동참했던 기존 민주당 강경파 의원들의 발언과는 상당히 다른 입장이다. 그간 민주당 친문 의원들은 지난 추-윤 갈등 정국이 지속되는 당시 윤 총장의 자진사퇴를 집단적으로 언급해왔다. 김남국·김용민 의원 등 법사위원들과 중진의원, 나아가 김종민 최고위원 등 지도부까지 다수의 강경파 인사들이 윤 총장을 압박했다.

심지어 일부 강경파들은 법원이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집행 정지를 인용하자 윤석열 탄핵을 주장하는 모습도 보였다. 김두관 의원은 의원들에게 “대통령에 대한 항명”이라는 내용의 서신을 보낸 바 있다. 민형배 의원도 언론 기고를 통해 “윤석열 탄핵은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법원 판결 직후 곧바로 ‘검찰개혁 TF’를 열고 활동에 들어가기도 했다. 이들은 법원이 “윤 총장 징계 사유의 엄중함은 인정했다”면서 “(법원이) 절차적인 지적은 했지만 감찰 방해 부분은 ‘다툼의 소지가 있다’는 식으로 상당 부분 인정했고, 판사 사찰 부분은 ‘대단히 부적절하다, 위중하다’고 인정했다”면서 끝까지 윤 총장을 깎아 내렸다.

그러나 친문 강경파들의 이런 행태가 패착이었다는 점이 여론조사를 통해 확인됐다. 리얼미터에 따르면, 윤 총장 징계국면이 본격화되기 전인 11월 1주 차 44.4%였던 문 대통령 지지율은 두 달 후인 1월 2주 차 37.9%를 기록했다. 부정 평가는 50.2%에서 57.6%로 긍정·부정 격차가 5.8%P에서 19.7%P까지 벌어졌다. 같은 기간 민주당 지지율도 35.5%에서 30.9%로 하락했다. (YTN 의뢰 1/11~1/15 2,514명 응답.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또 ‘추윤 갈등’ 국면이 지속되면서 윤석열 총장에 대한 동정론이 일었고 윤 총장에 대한 국민적 지지도가 높아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후 윤 총장은 차기 대선주자로도 이름을 올렸다. 최근 여론조사 전문회사인 윈지코리아컨설팅이 19일 내놓은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 총장과 이낙연 대표의 가상대결에서 윤 총장은 46.8%, 이 대표는 39.0%를 얻었고, 이 지사와의 가상대결에서 윤 총장은 45.1%, 이 지사는 42.1%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윤 총장이 이 대표와는 오차범위 밖에서, 이 지사와는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 (아시아경제 의뢰, 지난 16~17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9명 대상.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황장수 “문 대통령 본인은 굿(Good)한 역할, 민주당은 배드(Bad)한 역할… 이중플레이”

이처럼 문재인 대통령과 친문의 ‘윤석열 총장’에 대한 메시지가 어긋나는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의 이중플레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은 20일 <폴리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 본인은 굿(Good)한 역할을 하고, 민주당은 배드(Bad)한 역할을 하면서 시치미 떼고 이중플레이를 하는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 문재인 정부가 친문 강경파와 선을 그었다는 일각의 분석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은 그저 배우 역할을 하고 있을 뿐”이라면서 “친문과 소원해졌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황 소장은 윤석열의 차기 대권 주자로서의 가능성에 대해 “가능성은 있지만, 그것이 유지가 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아있다”면서 “지금 윤 총장이 물론 좀 싸우기는 했지만, 몸은 문재인 정부에 있고, 박근혜 정권을 보내는 데 일조를 했고, 그런데 보수의 지지를 받고 있고 이런 식이어서 정체성에 모순이 있다. 그 부분이 어떻게 될 것인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 본다”고 전망했다.


김능구 “대통령 발언 보이는 게 다가 아냐…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엄중경고”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도 20일 “(이번 대통령 말씀은) 윤석열과 많은 일이 있었지만, 본인이 임명한 사람이고 임기가 보장된 검찰총장이기 때문에 본인이 그것을 훼손시키고 싶지 않다는 게 1차적이고, 두 번째는 ‘윤석열이 나와 맞서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발언이라고 본다. ‘추-윤 갈등’도 민주주의 발전과정에서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세 번째는 앞으로 정치를 하지 마라. 현직 대통령은 자기가 뭘 만들 수는 없어도 못 하게 만들 수는 있다. 정치하지 말라는 경고다”라고 분석했다.

김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은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라면서 “굉장히 한 맺힌 말”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대통령이 대인처럼 받아드렸지만, 조국한테 미안하게 만든 사람이 윤석열 총장인데 어떻게 윤석열을 감싸겠나. 그런 문재인 대통령의 심정을 친문들이 지금 현재는 이해하고 같이하고 있다고 본다”면서 “이 일로 불편해졌다거나 이런 거는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