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통합마케팅 매출액 6,216억 원, 2014년 이후 4배가량 증가
경북 과수통합브랜드 ‘데일리(daily)’ 판매액 814억 원, 통합마케팅 구심체 역할

경북 '과수통합마케팅사업' 판매액 성장률 그래프 <사진=경북도>
▲ 경북 '과수통합마케팅사업' 판매액 성장률 그래프 <사진=경북도>

경북도의 2020년 과수통합마케팅사업 판매액이 6,000억 원을 돌파했다. 

경북도는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역점을 두어 추진한 과수통합마케팅사업의 판매액이 지난해 12월 기준 6,216억 원으로 도내 과수생산액 1조 7천억 원의 36.5%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21일 경북도에 따르면 통합마케팅 판매액은 처음 사업을 시작한 2014년 1324억 원, 2016년 3595억 원, 2018년 5191억 원, 2020년 6216억 원으로 매년 78%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과수통합마케팅의 구심체 역할을 하는 경북 과수통합브랜드 ‘데일리(daily)’도 814억 원의 매출을 올려 2019년 640억 원 대비 27% 이상 성장했으며, 브랜드 마케팅을 통한 수출실적도 540만 불로 전년 340만 불 대비 58.8% 이상 증가했다.

경북도는 기존 농협 등 산지유통조직이 개별적으로 하던 마케팅을 시·군단위로 통합해 규모화된 물량으로 신규시장을 개척하고 유통조직별 시장분할, 물량분산 등을 통해 지나친 가격경쟁과 홍수출하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매년 100억 원 규모의 '통합마케팅조직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북도가 육성하고 있는 과수통합브랜드 ‘데일리(daily)’는 사과, 복숭아, 자두, 포도를 대상으로 도내 16개 시·군 57개 산지유통센터에서 공동선별을 통해 품목별 상위 50% 이상 되는 상품만 브랜드로 출하하고 있으며, 품질관리 및 마케팅은 도 단위 통합마케팅 조직인 경북농협으로 일원화해 사업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 등으로 오프라인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지의 판로확대를 위해 국내 최대 온라인 플랫폼인 11번가와 업무협약을 맺는 등 다양한 플랫폼에 상품을 입점해 온라인 판매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또 전국 최초로 상표 라벨링기 도입해 낱개 상품에 브랜드 상표를 부착, 소비자가 쉽게 ‘‘데일리(daily)’ 브랜드 상품을 접할 수 있도록 했으며, 대형 유통매장 내 브랜드 전용관 5개소를 운영해 ‘20년 34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농산물 산지유통에 새로운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유통계열화 촉진, 유통비용 절감 등을 통해 농업인은 생산에만 전념해도 제값 받을 수 있는 농산물 산지유통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데 주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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