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금태섭 조만간 단일화 논의 회동
금태섭 "제3지대 경선, 둘다 유리"
국민의힘, 3일 당 중진들 김종인 만나 단일화 담판 

금태섭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 금태섭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로 촉발된 '야권 단일화'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제안으로 야권 제3지대 후보들 간 단일화가 먼저 진행된 이후 국민의힘 후보와 협상하는 '2단계 단일화'가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지고 있다. 

앞서 '3월 단일화'를 고집해 왔던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도 부산 가덕도 현장에서 기자들을 만나 "자기들(안 대표와 금 전 의원)끼리 하는 일이니 우리가 관여할 일은 아니다"면서도 "일단 두 사람 사이에 무언가 이뤄지고 우리 당 후보가 선정된 다음에 단일화한다"고 말해 두 후보간 움직임에 관해 부정적이지 않은 모습이다. 

그동안 김 비대위원장이 '경선 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 이른 시일 내 실무 논의를 시작하자'는 안 대표의 제안을 일축하면서 교착 상태에 빠졌던 야권 단일화 문제가 해소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금태섭 "안대표와 경선 후 마지막에 최종 단일화"

금태섭 전 의원은 2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안 대표와) 통화가 돼서 일단 만나 뵙자 말씀드렸고, 일정을 조율하는 과정에 있다"며 "조만간 만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대표도 이날 대학로 문화예술인들과의 현장 간담회 이후 백브리핑에서 금 전 의원과 통화 후 만남 일정 등을 실무선에서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금 전 의원은 "나와 안 후보는 우리대로 경선을 하고 국민의힘은 국민의힘 대로 경선을 한다"며 "국민의힘 후보와 대결하는 것이 아니라 병행하다가 마지막에 양측에서 단일화를 하는 과정이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국민의힘에 속하지 않은 범야권 후보들이 먼저 단일화를 하고 이후 국민의힘에서 결정된 후보와 단일화 협상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금 전 의원은 이같은 방식이 야권 전체 지지율을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금 전 의원은 "나는 야권 후보지만, 중도층 유권자 그리고 진보층이면서 민주당에 좀 질린 유권자들한테 소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말하자면 확장성이 있는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안 후보가 국민의힘에 입당할 수 없는 이유라고 말하는 것도 확장성을 훼손하기 때문"이라면서 "국민의힘은 국민의힘대로 또 확장성이 있는 나나 안 후보는 후보대로 유권자한테 얘기를 해서 붐업을 하면 야권 전체 승리를 위해서도 도움이 되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민주당은 싫은데 국민의힘 선택 못하는 지지층 있어"

실제 안 대표도 지난 달 <폴리뉴스>와 인터뷰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승리'를 위해 야권 후보 단일화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 지지층이 있고, 민주당은 싫은데 국민의힘을 선택 못하는 지지층이 있다"면서 "누구 한 사람 후보가 되더라도 일부 지지층이 떨어져 나가 선거에 패배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앞서 안 대표는 지난 1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서울시장 보궐선거 승리를 위해 야권 후보 단일화가 필요하고 야권 파이를 키워야 한다는 제 뜻에 (금 전 의원이) 동의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해석했다. 그동안 안 대표가 꾸준히 주장해온 국민의힘과의 단일화 실무 협상과는 별개로 야권 단일 후보를 위해 제3지대 후보들간의 단일화 협상을 먼저 타진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편 안 대표측은 최근 서울시장 출마 의사를 밝힌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과도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은희 국민의당 대표는 조 의원과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단일화 관련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진다. 이 자리에서 조 의원은 "공식 제안은 안철수 대표를 통해 요청해달라"는 뜻은 전했다고 한다.

정치권에서는 조 의원도 안 대표·금태섭 전 의원과 함께 제3지대 경선에 합류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 상황이다. 하지만 조 의원은 제3지대 경선에 부정적인 뜻을 보이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3일 중진 회동서 단일화 방향 정할 예정

야권 단일화와 관련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단일화 시기'를 두고 이견을 벌이던 상황에서 오는 3일 국민의힘 중진 의원들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만나 이 문제를 담판 짓을 것으로 보인다. 

당 내부에서 단일화 문제를 두고 이견이 이어지자 중진 의원들이 나서 교통정리를 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일 당내 중진들과 비공개 회동을 가진 정진석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우리가 한목소리로 가야겠다"며 "갈등이 있는 것처럼 비춰져서도 안되고 이 문제를 김 위원장과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3일 모임 역시 김 위원장과 만나 단일화 문제에 대해 심도있게 의견을 나누고 방향을 정리한다는 것이다. 특히 금 전 의원과 안 대표의 제3지대 단일화를 두고도 당 내부에서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지 않고 있어 야권 단일화는 3일 중진 회동과 '안-금 회동' 이후로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민의힘 본 경선은 15일부터 진행되는 가운데 3월 4일 100% 시민 투표를 통해 국민의힘 서울시장 및 부산시장 후보가 결정된다. 따라서 3월 4일 이후에 서울시장에 출마한 제3지대 단일화 후보와 국민의힘 후보가 1 대 1로 겨루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분석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