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ong></div>코로나19 백신 접종 (CG) <사진=연합뉴스></strong>
코로나19 백신 접종 (CG)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받은 뒤 확진된 사례가 현재까지 총 3명으로 집계됐다.

앞서 국립중앙의료원(NMC) 간호사 2명이 접종 후 확진된 사실이 알려졌는데 이외에도 의료진 1명이 더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지원팀장은 8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간호사 확진) 그전에 감염된 사례가 한 케이스 더 있다. (아마) 더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까지 파악된 3명의 감염 경로에 대해 "접종 뒤 면역이 형성되기 전 (감염원에) 노출돼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고, 접종 전에 이미 감염됐을 가능성도 있다"면서 "(앞서) 보고된 사례와 근거를 기반으로 봤을 때 이례적인 상황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국립중앙의료원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화이자 백신을 맞은 간호사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들 2명은 모두 코로나19 경증환자가 입원해 있는 신7병동에서 근무해 왔다.

최초 확진된 간호사는 이달 5일 발열 증상이 있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다음 날인 6일 확진됐다. 이후 이 확진 간호사와 같은 병동에서 일하는 40여 명을 전수조사한 결과 간호사 1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았다.

방역당국은 현재 의료기관 내 감염 여부를 비롯해 이들 간호사의 정확한 감염경로를 조사하고 있다. 일단 국립중앙의료원내 백신 접종센터와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 나머지 1명 역시 의료진이지만 구체적인 신원이나 접종한 백신의 종류는 알려지지 않았다.

박 팀장은 접종 뒤 확진 사례가 3명 외에도 더 있을 가능성과 관련해선 "백신 접종자 정보와 확진자 정보를 같이 비교해 그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평가할 것"이라며 "금일중에 일차적으로 평가하고, 그다음 이를 정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두 개의 큰 데이터, 정보 체계가 아직 연계가 안 돼 있고 또 자동으로 산출이 안 되는 상황이어서 수작업으로 하다 보니 시간은 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박 팀장은 또 "지역사회 유행 상황과 백신접종 이후 시간이 얼마 경과하지 않은 것 등을 고려하면 이런 유사한 사례가 종종 신고될 가능성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박 팀장은 1차 접종 후 확진된 두 간호사의 2차 접종 문제와 관련해선 "예방접종 기준상 과거 확진력이 있는 사람은 접종 대상에서 일단은 제외하고 있기 때문에 이분들은 일단 2차 접종 대상에서는 제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방대본은 이후 참고자료를 통해 "CDC(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코로나19 환자는 완치 후 접종이 가능하다고 돼 있다. 코로나19 전문가 자문 및 예방접종심의위원회에서 기준을 심의한 뒤 안내하겠다"고 재공지했다.

코로나19 환자가 항체 치료를 받았다면 접종으로 인한 면역반응과의 간섭효과를 피하기 위해 치료 뒤 90일 이후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고 방대본은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