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여·야·정 조사기구 꾸려, 전·현직 기초의원 포함, 부동산 전수조사키로 합의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오른쪽)과 김태년 당 대표 직무대행(가운데) 등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가 투기 의혹을 받는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를 찾아' 공직자 부동산투기 근절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오른쪽)과 김태년 당 대표 직무대행(가운데) 등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가 투기 의혹을 받는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를 찾아' 공직자 부동산투기 근절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17일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특혜분양 의혹을 파헤칠 '엘시티 특검'을 실시하기로 사실상 합의했다.

엘시티 특혜 분양 의혹 논란이 4·7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주요 이슈가 된 가운데 민주당의 특검 제안을 국민의힘이 전격 수용한 것이다. 다만 시장 보궐선거가 20일밖에 남지 않은 일정을 고려하면 엘시티 특검이 선거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14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사태와 관련, 당내 부동산 자체 조사에 속도를 높여왔다.

당 윤리감찰단장인 최기상 의원은 지난 12일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과 만나 당내 투기의혹 조사상황을 중간 보고했고, 앞서 윤리감찰단은 지난 8일부터 당 소속 국회의원과 보좌진 및 그 가족의 3기 신도시 보유 현황을 자진 신고받았다. 감찰단의 활동이 시작된 이후에도 언론에서 김경만·김주영·서영석·양이원영·양향자·윤재갑 의원 등 언론에서 본인이나 가족의 투기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이날 민주당 김태년 당 대표 직무대행은 부산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특검과 함께 엘시티 특검 도입을 야당에 제안한다"며 "부동산 적폐청산을 위한 엘시티 특혜 분양 진실규명을 야당이 동의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했다.

김 직무대행은 엘시티 특검 방식과 관련 "아무래도 LH 특검의 규모가 상당히 클 것으로 본다. (LH 특검과 엘시티 특검을) 분리해서 다른 특검을 통해서 해결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엘시티 특검' 제안을 곧장 수용하면서도 민주당을 향해 날을 세웠다. 2017년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민주당에 엘시티 특검을 요구했지만, 당시 민주당은 미온적이었다는 주장이다.

국민의힘 부산시당위원장 하태경(부산 해운대갑) 의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어떤 의도나 저의에 의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민주당이 3년이 훌쩍 지난 지금에서야 엘시티 특검에 대한 수용 입장을 밝히는 것인데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적극 환영한다"며 "그 전에 민주당은 2017년 4개 정당의 엘시티 특검 요구를 반대한 데 대해 국민께 사과부터 하는 것이 도리임을 명심하라"고 말했다.

여야가 엘시티 특검에 전격 합의하면서 엘시티 특검 논의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엘시티 특검이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미칠 파장에는 의문이 제기된다. 특검 구성, 조사, 또 중앙의 LH 특검 진행 등의 과정을 고려하면 부산시장 보궐선거 전에 결과가 나오기 어렵기 때문이다. 여야의 특검카드가 이번 보선이 아니라 내년 대선을 고려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있다. 부산 여야가 전·현직 기초의원 등 부동산 전수조사에 합의한 것도 이 같은 배경에서다.

박재호, 하태경 시당위원장은 18일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과 함께 부산 공직자 부동산비리조사 특별기구 구성을 위한 여야정 합의를 하기로 했다.

특검의 결론에 따라 내년 대선, 지방선거에 미칠 파장은 예측불허다. 민주당 김영진 원내총괄수석부대표와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특검과 국정조사,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를 논의했으나 입장차만 확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