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고교학점제 성공적 안착 위해 교육당국, 학교현장과 협력할 것”
“광양중마고 등 지역선도학교 경험 바탕으로 지역 특성 고려한 학점제 지원체제 구축 강조”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들은 유은혜 교육부 장관과 함께 1일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인 서울 당곡고등학교를 방문했다. <사진=서동용 의원실>
▲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들은 유은혜 교육부 장관과 함께 1일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인 서울 당곡고등학교를 방문했다. <사진=서동용 의원실>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들이 유은혜 교육부 장관과 함께 1일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인 서울 당곡고등학교를 방문했다. 서동용 의원은 이곳에서 학생맞춤형 교육 실천 현장을 살펴보고, 고교학점제를 통한 미래교육 구현의 공감대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고 3일 밝혔다.

고교학점제는 학생 자신이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학점을 취득해 졸업하는 제도다. 올해 특성화고 부분 도입을 시작해 연구·선도학교를 연차적으로 늘려나가 2025년 모든 고등학교에 도입될 예정이다.

이날 현장 방문에서는 서울 당곡고를 비롯한 인근 4개교가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온라인 공동교육 수업을 참관했다. 또 교육 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공동 운영하는 공유 캠퍼스 현장도 확인했다.

이어진 현장간담회에서는 교사·재학생·졸업생·학부모와 함께 △학점제형 교육제도 설계 △학생중심 학교운영 지원 △고교학점제 지원체제 구축 등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주요 선결 과제를 논의하고, 현장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서 서동용 의원은 “고교학점제는 공교육을 질적으로 혁신하고, 우리 아이들이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교육의 혁신적인 변화”라며 “고교학점제가 성공적 안착할 수 있도록 앞으로 정부, 현장과 함께 꼼꼼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 의원은 “광양 중마고등학교, 곡성 옥과고등학교, 순천 복성고등학교 등 우리 지역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8곳의 운영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 특성을 고려한 고교학점제 지원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학점제형 교‧강사, 시설‧기자재 개선, 도-농간 교육자원 교류 강화 등 교육소외지역의 학점제 운영을 위한 지원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현장 방문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두고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천하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변화를 확인하고,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자리가 필요하다는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들의 제안을 계기로 마련됐다. 방문에는 국회 교육위원회 의원 7인(유기홍 국회 교육위원장, 서동용 의원, 권인숙 의원, 김철민 의원, 윤영덕 의원, 이탄희 의원, 강민정 의원)과 유은혜 교육부 장관, 조희연 서울 교육감이 동행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