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경제국포럼(MEF) 17개 회원국과 아태-중동-유럽-미주 등 주요국 정상 참석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2일 미국이 주최하는 기후정상회의에서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화상으로 만날 것이라고 청와대가 19일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4월 22일 화상으로 열리는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라며 “기후정상회의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주요경제국포럼(MEF) 17개 회원국과 아태, 중동, 유럽, 미주 등 각 지역의 주요국 정상들이 참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시간 22일 밤 9시부터 11시까지 기후 목표 증진을 주제로 개최되는 첫 번째 정상 세션에 참석하여, 우리나라의 기후 행동 강화 의지를 설명한다. 특히 5월 말 우리가 주최하는 2021 서울 P4G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미국 등 국제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할 계획”이라고 얘기했다.

이에 대해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기후정상회의 참석은 기후환경 분야에서의 한미 간 협력 확대를 통해 한미동맹 강화에 기여하고, 우리나라의 기후대응 선도그룹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5월 하순 경 미국을 방문하기에 앞서 바이든 대통령과 화상으로 만나 직접적인 대화를 할 지 여부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어떤 상황으로 기후정상회의가 진행이 될지, 현재로서는 그럴 계획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지는 않지만 가변적일 수는 있다”며 공식 계획에는 잡히지 않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이번 회의에서 발언할 내용에 대해 “3분 동안 말하는데, 말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2050 탄소중립에 부합되도록 2030 NDC(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 추가 상향, 그리고 해외 석탄 공적 금융 지원 중단 등에 대해서 아마도 말하실 것으로 알고 있다. NDC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