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는 20일 국내 반도체 산업 육성과 관련해 '종합 지원 정책을 만들어 상반기 안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는 20일 국내 반도체 산업 육성과 관련해 "종합 지원 정책을 만들어 상반기 안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석희 기자]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는 20일 국내 반도체 산업 육성과 관련해 "재정·세제 지원뿐 아니라 인력 양성까지 포함한 종합 지원 정책을 만들어 상반기 안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직무대행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메모리 반도체는 전세계 1위 국가로 수성하는 측면에서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고,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에 대해선 새로운 시장 개척과 경쟁력을 갖추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라며 “빅3(미래차·바이오·시스템반도체)산업에 집중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직무대행은 "반도체 인재양성과 관련해서는 워낙 요구가 많았다"며 "학사급은 앞으로 2년간 1120명, 올해 520명과 내년 600명을 양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현장에서도 실무 인재가 필요하다고 해서 2년간 1560명을 양성한다"면서 "단기적으로는 2년간 진행하지만, 멀리 내다보고 필요한 인재를 공급하는 것이 국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인력 유출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는 "핵심 전문 인력의 이직에 대해서는 비밀유지계약 의무화 등의 별도 통제가 있다"고 말했다.

K-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부처별 준비 상태에 대한 양 의원의 질문에 홍 직무대행은 "빅3 추진위원회를 통해 산자부, 과기부, 중기부 등 정부부처 장관들이 함께 모여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며 "현재 이 회의체를 중심으로 반도체 산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세 부처 장관이 모여 진행하고 있지만, 거의 국가적으로 대통령 지휘 하에 추진한다는 심각한 의지를 갖고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