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 남편 “AZ백신 접종후 사지마비, ‘백신 부작용 정부가 책임진다’ 말 믿었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면역백신 접종 후 부작용으로 사지마비의 고통을 겪는 간호조무사에 대해 정부에 치료비 지원 등 신속한 조치를 지시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21일 백신 접종 후 사지마비로 고통을 겪고 있는 40대 여성 간호조무사와 가족에게 위로를 전하고, 지원 방안 검토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간호조무사의 안타까운 상황에 따뜻한 위로가 필요하다며, 관계 당국에서 직접 찾아가서 상황을 살피고 어려움을 덜어드리라”면서 “문 대통령은 의학적 인과관계 규명에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와 별도로 의료보호제도에 따라 할 수 있는 치료비 지원 등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치들이 신속하게 취해지도록 세심하게 살피라”고 지시했다고 했다.

또 “평소 건강했다고 하니 치료와 함께 원인 규명에도 최선을 다해 달라”고 정부에 당부했다고 했다.

한편 AZ 접종 후 사지 마비가 온 간호조무사의 남편이 지난 20일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렸다. 우선 접종대상자인 해당 간호조무사는 지난달 13일께 AZ백신을 접종하고 백신 접종 후 19일 만인 지난달 31일 사지가 마비돼 병원에 입원했다. 

청원인은 “입원 3~4일 전부터 전조증상이 있었으나, 정부의 부작용 안내 부족으로 알아채지 못했다”며 “아내는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이라는 병명을 판단 받았다. 담당 의사를 만나 6개월에서 1년 정도 치료와 재활을 해야 할 수 있고, 장애가 생길 수 있다는 말을 듣고 하늘이 무너지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간호조무사는 이로 인해 치료비와 간병비는 일주일에 400만원이지만 보건소 측은 치료가 모든 끝난 다음 비용을 일괄 청구하라고 했다고 청원인은 하소연했다. 청원인은 이에 “질병관리청에서는 조사만 해가고, 이후로 깜깜무소식”이라며 “질병청에 전화하면 시청 민원실로, 시청 민원실에 전화하면 구청 보건소에 핑퐁을 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청원인은 산재신청을 해도 백신 후유증은 접수가 안 되는 상황을 전하며 “백신 피해는 국민 누구나 자유로울 수 없는 문제”라며 “‘부작용은 정부가 책임진다’는 말을 믿었는데 과연 국가가 있기는 한 것이냐”고 따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