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파갈등으로 지도부 조기사퇴했나-전면쇄신론도

민주노동당이 울산 북구의 10.26재선거 패배로 인한 ‘책임’을 지고 김혜경 대표를 포함한 당 3역, 최고위원 10명 전원이 지난 31일 총사퇴했다.

당 일각에선 김 대표 체제의 조기 몰락에 대해 좌우파의 고질적인 갈등이 김혜경 대표체제를 낙마시킨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이에 민주노동당은 내년 1월말 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전까지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져 당안팎의 ‘위기론 확산’을 차단하고 당 쇄신책 마련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김 대표는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노동당의 자성과 혁신을 위해 당 대표직을 사퇴한다”며 “지난 10월 26일 재선거에서 민주노동당은 패배했고 이번 재선거를 통해 드러난 국민들의 민심은 무엇인가, 우리는 무엇을 자성하고 혁신해야 하는가, 그리고 자성과 혁신의 계기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고민했다”고 사퇴의 변을 밝혔다.

비대위는 오는 2일 의원단과 광역시도당위원장, 전 최고위원들이 참가해 비상연석회의를 개최해 1차 대책안을 마련하고 5일 비상중앙위원회를 개최, 비대위 구성과 함께 인준을 받을 예정이다.

“울산 패배보다 타지역 낮은 득표율이 문제”-“중앙당 근거없는 낙관주의 젖어”

김혜경 대표가 사퇴의 변에서 밝힌 울산 패배보다 다른 재선거 지역에서 민주노동당 낮은 득표율 지적이 민주노동당의 ‘위기론’으로 이어지고 있다.

노회찬 의원도 1일 평화방송에 출연해 “민노당은 소득이 높은 대기업 노동자들만 편든다는 오해를 씻어 내지 못하고 있다”며 “추상적인 원칙과 주장보다는 피부에 와 닿는 실제 생활과 관련해서 당의 활동이 미흡했다”고 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정종권 서울시장 위원장도 이날 본 매체와 통화에서 “김혜경 대표체제의 사퇴는 가슴 아픈 일이지만 의미 있는 결단”이라고 평하며 ‘위기론’의 근거로 “무엇보다 민주노동당에 대한 지지가 원내진출하기전 당이 어려울때로 뒤돌아갔다는 점”을 들었다.

중앙당 핵심 당직자도 “당이 국보법 폐지에 올인하면서도 비정규직 문제에 등한시 한 점이 있다”며 “이번 선거는 비정규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해 패배했으며 울산에 한정된 사안이 아니라는 점에서 심각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그는 “당지도부가 울산에서 민주노동당 지지도가 후보자보다 높아 승리할 수 있다는 근거없는 낙관주의로 인해 후보자 선정에 실패한게 패배에 한몫했다”고 지적했다.

‘좌우파 갈등이 부른 조기 지도부 사퇴?-내년 1월까지 임기 못채워

한편 당 지도부 사퇴가 다수인 ‘우파(연합파.NL)’로 인해 울산패배로 인한 ‘좌파(범좌파.PD)’의 공세로 내년 1월까지 임기를 못채우고 조기에 물러났다는 지적에 일견 수긍하면서도 ‘책임론’을 앞세웠다.

정종권 위원장은 “정파간의 대립으로 몰아가는 것은 세상물정 모르는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일부 당원들사이에선 지도부 사퇴 배경의 한 원인으로 공유하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당 핵심관계자도 “울산북구 경선과정에서부터 우파인 김창현 사무총장이 사실상 총사령탑을 맡아 선거계획을 짠 게 사실”이라고 우파 책임론을 제기하면서도 “그러나 좌파뿐만아니라 일반당원들도 우파가 다수인 1기 최고위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있어왔다”고 단순한 정파대립으로 보는 것을 경계했다.

비대위, ‘당 쇄신책.차기지도부 실천과제’마련-비대위 위원장, ‘권영길’카드도

민주노동당에선 내년 2기 지도부를 구성을 위한 ‘징검다리’로 비대위의 체제를 구성하고 쇄신책 마련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이번 비대위는 울산북구 패배에 따른 당 지도부 사퇴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당의 위기를 총체적으로 진단하는 자리로 당 관계자들은 내다봤다.

정종권 위원장은 “차기 지도부의 권한과 전면적 실천과제를 마련하고 가까이에는 정기국회와 11, 12월 국면을 맞이해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며 “그러나 비대위는 차기지도부 출범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에서 머물러여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 한 관계자도 “향후 정치상황과 당 상황을 정리하고 진보정당으로 모델을 정립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단절과 혁신이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특히 전 최고위원중 일부는 당지도부 재출마할 뜻도 가지고 있다는 말도 나오는데 이는 기존 보수정당에서도 없는 일”이라며 “인적쇄신뿐만아니라 당의 미래에 대한 비전 제시, 재정, 조직, 정책 등 총체적으로 진단하고 민주노총뿐만아라 시민.재야 단체와 관계 재정립도 필요하다”고 전면쇄신을 비대위에 요구했다.

비대위는 5일 중앙위를 통해 선보일 예정으로 의원단과 시도당위원장을 중심으로 10인 이내로 구성되고 비대위원장으로 민주노동당 1세대 지도부중 일원인 권영길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