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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15경제금융심포지엄]폴리뉴스 주최 ‘2015 경제금융 심포지움’ 오는 3월 26일 개최

상생과통일포럼 3차세미나 여의도 CCMM빌딩 12층 서울시티클럽서 3개 세션별 진행

 폴리뉴스가 주최하는 ‘2015 경제금융 심포지움’이 오는 3월 26일 오전 10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빌딩(CCMM) 12층 서울시티클럽 컨벤션홀에서 열린다.

상생과통일포럼이 3번째로 개최하는 이번 심포지움은 “2015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금융산업 발전 전략”을 주제로 1부 기조발제에 이어 2부 은행(카드), 증권, 보험별 3개 세션별로 진행된다.

이번 심포지움은 최근 정부의 규제완화 확대 방침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은 국내 금융산업의 발전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기획됐다.

1부에서는 정우택 국회 정무위원장이 대회사로 행사의 시작을 알렸고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글로벌 금융환경 변화와 국내 금융산업의 과제”란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2부에서는 이병윤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이 “은행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신인석 자본시장연구원장이 “자본시장 발전방안과 선진화전략”을, 안철경 보험연구원 부원장이 “저금리 기조하의 보험업계 대응방안”을 각각 발표한다.

각 분야별 토론은 손병두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 윤석헌 숭실대 교수(이상 은행/카드), 이은태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박영석 서강대 교수(이상 증권), 진태국 금융감독원 보험감독국장, 이봉주 경희대 교수(이상 보험)가 맡아 각각 패널로 참석한다.

최근 금융사들은 신 금융기술인 ‘핀테크’의 도전에 직면하여 민영화, 합병, 내부 경영진 변경 등으로 조직을 재정비하고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한 경영개선에 돌입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글로벌 경제는 오랜 침체 속에서 미국의 금융완화 기조 변화 조짐으로 각국의 환율 변동폭이 커지는 등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포럼은 국내외 경제환경의 변화와 정부의 금융정책 기조를 재확인함으로써 국내 금융산업의 거시적인 발전 방향과 함께 금융사별 새로운 발전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자리에는 우리나라 금융산업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국회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물론 학계, 재계, 언론계, 법조계, 정당, 사회시민단체와 은행, 증권, 카드, 보험, 저축은행 등 100여개 금융기업 및 관련 협회 등에서 약 200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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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5 격전지 ⑤] '대권' 도약 꿈꾸는 오세훈과 ‘정치신인’ 고민정의 ‘광진 대전’의 승자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나서는 서울 광진을은 미래통합당에게 험지 수준이 아니라 사지(死地)다. 근 24년간 6번의 선거에서 보수정당은 광진을에서 단 한 번도 총선에서 당선자를 내지 못했다. 이에 대권주자로의 재도약을 꿈꾸는 오 전 시장은 1년 전부터 일찌감치 광진 을의 ‘지역 다지기’에 들어갔다. 이후 추미애 장관의 후임이자 오 시장의 맞수로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이 전략공천되면서 명실공히 이번 4·15 총선의 최대 ‘핫 플레이스’로 서울 광진을이 부각되고 있다. 박빙에서 큰 우세로 역전한 오세훈, 20대 지지율이 뒷받침해 여론조사 전문기관 코리아정보리서치가 뉴스핌의 의뢰로 지난 2~3일 서울 광진구을 유권자 1001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전 시장은 48.2%의 지지를 얻어 38.6%의 지지를 얻은 고 전 대변인에 오차 범위 밖으로 앞섰다. 이는 과거 오차 범위 내로 패배하거나 이기는 박빙의 결과의 여론조사들이 나오던 것과는 달라진 상황이다. 한국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 2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오 전 시장의 지지율은 38.5%였고, 고 전 대변인은 35.9%로 나오는 등 지지율 자체는 박빙이었지만, ‘지지 여부와



[카드뉴스] 엔진 다운사이징, 정체를 밝혀보자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엔진 다운사이징, 어디선가 한번쯤 들어보셨을 얘기입니다. 엔진은 작아지고 힘은 강해진다니 언뜻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비밀이 숨어있는지 정체를 밝혀보겠습니다. 엔진 다운사이징은 자동차 회사들이 고유가와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내놓은 답변입니다. 유럽연합(EU)는 온실가스을 줄이기 위해 유럽에서 판매되는 모든 자동차가 오는 2021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5g/km 수준까지 낮추도록 했습니다. 이에 자동차 회사들은 엔진의 배기량을 줄이고 출력을 높였습니다. 비밀은 바로 과급기(터보차저)와 휘발유 직분사(GDI)에 있습니다.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의 압력으로 터빈을 돌려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늘려 출력을 높여줍니다. 예전에는 외부의 공기가 엔진의 실린더 내부로 들어가는 시간이 늦어지는 터보랙이 발생했지만, 현대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이런 문제가 해결되는 추세입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지난 1991년 승용차 ‘스쿠프’에 최초로 터보엔진을 장착했습니다. 휘발유 직분사(GDI)란 말그대로 엔진에 연료인 휘발유(Gasoline)를 실린더에 직접(Direct) 분사(Injection)합니다. 이미 공기가 충전된 실린더 안에

[똑똑한 투자법] 코로나19 공포에도 끄떡없는 자산은?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 코로나19에 따른 팬데믹 공포가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확진자 수가 빠르게 늘어가고, 미국마저도 ‘코로나19’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우려가 번지면서 전세계 증시는 하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번달 초만해도 도저히 이렇게 확진자 수가 빠르게 급감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었죠. 이처럼 앞날을 인류가 예측할 수 없듯, 금융시장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힘들죠. 이 때를 대비해서 일부 투자자들은 ‘분산투자’를 통해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분산투자의 원칙은 가격변화의 방향이 역방향인자산에 투자하는 것인데요. 지금처럼 미 증시가 폭락하는 것을 대비해서 ㅇㅇ을 사둔 투자들은 안도의 한숨을 조금은 내쉬고 있을테죠. 바로 ‘미국 국채’입니다. 세계 최 강대국인 미국에서 정부가 발행하는 국채는 부도 위험이 없다고 여겨지면서, 위험을 느끼는 순간 가격이 오릅니다. 지금 국채금리는 하락하고 있는 것을 알수있죠. 국채 금리가 하락한다는 것은, 해당 국채를 구매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이자가 하락하고 있다는 뜻으로 미국 국채의 가격이 상승했다는 것을 뜻하죠. 미리미리 사둔 투자자들, 웃고 있겠죠? 금도 대표적인 안전 자산에 속한다고들 하지만,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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