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교수, 은행의 지배구조 개선 강조

26일 폴리뉴스·상생과통일 포럼 공동주최로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2015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금융산업 발전 전략’ 심포지엄에서 2부 1세션(은행·카드) 패널토론에 참석한 손병두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은 은행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쇄신과 함께 자율문화 정착을 강조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 26일 폴리뉴스·상생과통일 포럼 공동주최로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2015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금융산업 발전 전략’ 심포지엄에서 2부 1세션(은행·카드) 패널토론에 참석한 손병두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은 은행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쇄신과 함께 자율문화 정착을 강조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윤은식 기자]26일 폴리뉴스·상생과통일 포럼이 여의도 CCMM 빌딩에서 개최한 ‘2015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금융산업 발전 전략’ 심포지엄에서 2부 1세션(은행·카드) 패널토론에 참석한 손병두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은 은행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국내 은행의 해외진출 활성화, 신금융서비스 개발, 기술금융활용 등을 제시했다.

손 국장은 이를 위해 “금융당국은 금융감독 쇄신과 규제개혁추진, 은행은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등 자율책임문화를 정착해야한다”며 “금융세일즈 외교를 통한 은행의 해외진출 지원을 지속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핀테크 기반 신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제도 환경 조성을 위해 핀테크에 대한 사전 보안성 심의 폐지, 오프라인 위주의 금융제도 개편”을 요구했다.

손 국장은 또 “고객의 니즈에 얼마나 은행이 충족하는가에 따라 고객만족이 은행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내부고객 유치를 위해서는 수익성 부분이 개선되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손국장은 “핀테크와 빅데이터 활용 등을 통한 새로운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수준 높은 IT환경을 활용해 계좌이동서비스와 같은 편리한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것.
그는 “핀테크에 주목하는 것은 보수적인 비지니스 관행이 전환점이라고 생각한다”며 “핀테와 빅데이터가 결합돼야 금융 산업의 고부가가치 시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의 금융규제가 ‘고속도로에서 길 막아 놓고 음주운전 단속하는 것’과 같다”면서 “핀테크 산업의 육성을 위한 국내 금융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6일 폴리뉴스·상생과통일 포럼 공동주최로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2015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금융산업 발전 전략’ 심포지엄 2부 1세션(은행·카드) 패널토론에 나선 윤석헌 숭실대 교수는 금융회사의 지배구조가 개선돼야만 금융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 26일 폴리뉴스·상생과통일 포럼 공동주최로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2015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금융산업 발전 전략’ 심포지엄 2부 1세션(은행·카드) 패널토론에 나선 윤석헌 숭실대 교수는 금융회사의 지배구조가 개선돼야만 금융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손 국장에 이어 토론자로 나선 윤석헌 숭실대 교수는 금융개혁의 기본과제로 우선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을 지적했다.

윤석헌 교수는 26일 상생과통일 포럼·폴리뉴스 공동주최로 26일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2015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금융산업 발전 전략’ 심포지엄 제3세션 패널토론에서 은행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제시했다.

윤 교수는 “KB금융상태 이후 금융위가 금융회사 지배구조 모범규준안을 제시했으나 여전히 낙하산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금융당국의 금융개혁 추진은 신회회복에 도움이 되기 어렵다”고 지적하면서 “규제완화와 감독강화를 통해 관치금융을 철폐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윤 교수는 또 “은행권 발전방안에서 핀테크 산업 육성과 기술금융활성화, 국내 금융기관의 해외진출을 통해 은행권 발전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핀테크가 지나치게 지급결제에 치중하고 있다”면서 “은행본연의 기능인 지급결제, 신용평가 등 다양한 부분에서 고객의 니즈를 창의적으로 개발 및 충족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옴니채널뱅킹을 통해 고객에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옴니채널뱅킹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윤 교수는 “최근 빅데이터나 ICT기술발전을 배경으로 고객의 수요를 다면적이고 신축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목표”라며 “금융상품의 기성복 판매에서 맞춤복 판매로 전환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술금융 확충 필요성에 대해서도 주장했다.

윤 교수는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가관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고 특히 자본시장에서 이러한 지원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정부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