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 정년 포함 노사합의…청년 일자리 확대 기대

롯데 전 계열사, 내년부터 임금피크제 시행
60세 정년 포함 노사합의…청년 일자리 확대 기대

[폴리뉴스 이주현 기자] 롯데그룹이 내년 1월 1일부터 임금피크제를 시행한다.

27일 롯데정책본부는 내년부터 전 계열사에 60세 정년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기 위한 노사합의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롯데정책본부에 따르면 계열사 노사는 지난 2013년 ‘정년 60세 의무화’ 발표 이후 정년연장과 임금피크제 도입을 추진했고, 주요 계열사는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지난해 뜻을 모았다.

계열사 가운데 롯데제과, 롯데건설, 롯데푸드 등은 지난해, 롯데홈쇼핑, 롯데상사, 대홍기획 등은 올해부터 정년 60세 연장과 임금피크제를 시행 중이다.

임금피크제와 더불어 롯데그룹은 계열사 규모와 관계없이 정년 60세를 적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55세, 57세, 58세 등 계열사별로 달랐던 정년이 모두 60세로 연장된다. 임금은 계열사별로 연장되는 기간에 따라 매년 전년 대비 평균 10% 수준으로 줄이지만, 직무나 직책을 감안해 조정할 예정이다.

황용석 롯데그룹 신문화팀 상무는“전 계열사에서 60세 정년 연장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게 되어 고용안정성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고용 창출을 통해 청년실업 해소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60세 정년 및 임금피크제 도입과 함께 롯데그룹은 2018년까지 신입사원을 포함해 2만4000명의 청년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발표했다.

롯데그룹은 “현재 국내에서 직접 고용하고 있는 직원은 9만5000명이며, 협력사원 등 간접고용 효과를 고려하면 국내에 35만 명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입사지원서에서 사진, 수상경력 등과 같이 직무능력과 무관한 항목들을 삭제해 능력 중심 채용을 강화하였고, 여성, 장애인 채용을 확대함으로써 능력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열린 채용문화에도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