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치유재단, 갈등-상처-아픔 그 위에 또 다른 상처를 만든 것”

[폴리뉴스 정찬 기자]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는 15일 화해·치유재단 설립에 대해 “일본정부는 강제연행을 부정하고 있는 상황인데, 그것을 매듭짓기 위해서 그 10억 엔을 받기 위해서 재단을 만든다. 이건 너무나 굴욕적”이라고 분노했다.

윤미향 대표는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과의 인터뷰에서 한일 정부가 공동으로 화해·치유재단을 설치하고 일본 정부가 10억 엔을 신속하게 출연키로 한데 대해 “화해·치유재단 그 자체는 수많은 갈등과 상처와 아픔 그 위에 또 다른 상처를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위안부 피해자들이 25년 동안 요구해왔던 7가지 요구가 하나도 담겨져 있지 않다”며 “합의 과정에서도 피해자의 어떤 의견이나 입장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그런 내용을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이라고 하면서 마감을 지어버리려고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다시는 국제사회에서 이 문제를 제기하지 않겠다고 선언을 한 것”이라며 “더군다나 이 역사의 상징인 소녀상을 철거하겠다고 선언 내용 속에 포함을 시킨 것이다. 그것을 근거해서 세운 것이 바로 화해치유재단이기 때문에 화해와 치유가 될 수가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해·치유재단 김태현 이사장이 일본이 소녀상 문제를 들고 나오면 재단 이사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한 데 대해 정 대표는 “김태현 이사장이 소녀상이 철거되면 이사장직을 내놓겠다는데 그러면 안 된다. 끝까지 막아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도 소녀상 철거 내용은 없었는데 왜 자꾸 그러느냐? 라고 한번 말을 했다. 그대로 준수되어야 된다”고 장조했다.

일본 정부가 10억엔을 출연하면서 소녀상 이전 요구를 계속 하겠다고 한 데 대해 “있을 수 없는 얘기다. 역사를 제거하려고 하는 시도를 계속 하면서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맞지가 않다”며 “소녀상은 일본에 대한 분노감정, 반일감정, 악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고 피해자들이 1992년 1월 8일부터 시작한 수요시위가 천 회가 될 때 그것을 기념하기 위해서 세운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여성들의 역사가 거기에 담겨져 있다. 그래서 이름도 평화비이고 다시는 이러한 잘못된 역사를 우리가 반복하지 말자는 결의들이 담겨져 있다. 그런데 그것을 철거하려고 한다면 그것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태현 이사장이 생존 위안부 할머니 37명을 만났고 이들 중 80%가 재단의 지원에 동의했다고 밝힌데 대해 “37명을 만나 37명이 동의를 했다, 상상을 할 수가 없다. 정말로 그건 어떻게 가능할까, 한 번의 만남으로 어떻게 이야기를 했기에 하는 물음을 저희들은 던질 수밖에 없다”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지금 길거리에 서서 외치는 할머니들이 이미 보고 있다. 그건 누가 방 안에서 다른 말을 하고 밖에서 다른 말을 하는 방식이 아니라 직접 본인의 목소리로 온 대중 앞에, 언론 앞에서 직접 선포하는 것”이라며 “김태현 교수는 한 번 쭉 방문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저희는 거의 매달 한 번씩 할머니들을 만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이사장은) 다른 목적 때문에 우리의 목소리에 압박을 넣거나 회유를 하기 위해서 만나지만 (저는) 그 분들을 만나서 외롭지 않게 해드리고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만나는 것”이라며 “할머니들의 의중은 내가 살아있을 때 일본 정부가 반성하는 것을 보고 싶다는 거다. 살아있을 때 일본이 공식 사죄하고 법적 배상을 하는 것을 보고 싶다는 그것은 25년 동안 변함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