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 지원 및 교통망 확충 등 7대 공약 제시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24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를 방문한 뒤 올림픽 개·폐회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24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를 방문한 뒤 올림픽 개·폐회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는 24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공적 개최를 위한 지원과 강원지역 교통망 확충 등을 포함하는 강원지역 7대 공약을 발표했다.

유 후보는 이날 강원도 평창 2018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원도를 문화와 관광이 살아 숨쉬는 ‘기회의 땅’으로 만들겠다”며 공약을 제시했다.

유 후보가 발표한 이날 공약은 ▲평창동계올림픽 성공적 개최와 시설 사후관리 국가 지원 ▲동해안 북부선 고속철도 조기 추진 ▲제천-삼척 간 ITX 철도 건설 추진 ▲제천-삼척 고속도로 조기 착공 ▲접경지역 군사시설보호구역의 합리적 조정 ▲첨단의료기기 국가산업단지 조성, ▲동해안권 해양산악관광벨트 구축 등 모두 7가지다.

유 후보는 평창동계올림픽 성공적 개최를 위해 ‘대회지원위원회’ 대통령 직속으로 격상하겠다고 했다. 또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전문체육시설의 사후 관리를 위해 동계올림픽 개최도시를 동계스포트 메카로 조성하고, 전문체육시설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관리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사후관리에 필요한 운영비는 정부 지원을 약속했다.

유 후보는 교통망 확충을 통해 강원도를 유라시아 진출의 관문으로 삼겠다며 ▲동해안 북부선(강릉-고성군 제진) 고속철도 조기 추진 ▲제천-삼척 간 ITX(도시간특급열차) 철도 건설 추진 ▲ 제천-삼척 고속도로 조기 착공 등을 공약했다.

유 후보는 “접경지역은 지난 60여 년 간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주민들의 재산권이 침해되고 지역발전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접경지역 군사시설보호구역을 합리적으로 재조정하겠다고 했다.

유 후보는 “전국에 41개의 국가산업단지가 있지만, 강원도에는 단 1개 뿐”이라면서 “국토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강원도에 첨단의료기기 생산 및 R&D 단지 등 의료분야 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유 후보는 “동해안의 지속가능한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해양관광산업을 육성하겠다”면서 속초~고성, 강릉~양양, 동해~삼척 등 3권역을 동해안만의 특색 있는 해양레저문화를 이끌 핵심사업 거점으로 개발하겠다고 했다.

유 후보는 강원지역 공약발표에 앞서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를 방문, 대회준비 진행상황과 시설준비, 필요한 지원 사항 등을 점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