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탕평, 대통합정부 구성” 안철수도 “통합정부 구성”

25일 오후 고양시 일산동구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JTBC·중앙일보·한국정치학회 주최로 열린 2017 제19대 대통령 선거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왼쪽부터),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25일 오후 고양시 일산동구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JTBC·중앙일보·한국정치학회 주최로 열린 2017 제19대 대통령 선거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왼쪽부터),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주요 정당 대선후보 5인은 25일 저녁 JTBC·중앙일보·한국정치학회가 주최한 대선후보 TV토론에서 내각 구성에서 최우선 기준으로 삼을 인사원칙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홍준표 자유한국당, 안철수 국민의당, 유승민 바른정당,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각론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었으나 공통적 인사 원칙 기준으로 ‘청렴성, 도덕성, 능력’ 을 꼽았다.

가장 먼저 답변에 나선 심상정 후보는 내각구성의 원칙으로 ‘청렴성, 개혁성, 행정 능력‘을 제시했다.

심 후보는 “저는 대통령이 되면 '촛불개혁 내각'을 만들고 남녀 동수로 구성하겠다”며 “청렴성, 개혁성, 탁월한 행정능력을 중심으로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심 후보는 “본인에게 물어보지 않고 말해 송구스럽지만, 김영란 전 권익위원장, 또 개혁성과 행정력 뛰어난 이재명 성남시장, 박원순 서울시장과 함께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후보는 ‘능력’과 ‘청렴성’을 꼽았다. 홍 후보는 “제가 인사를 한다면 능력과 청렴성을 보겠다”며 “우리당이냐 아니냐는 가리지 않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는 기조 아래 도덕성과 능력을 갖추고 계파와 이념에 매몰되지 않은 사람을 인선 기준으로 삼겠다는 소신을 피력했다.

안 후보는 “저는 '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 인사기준은 세 가지다”며 “첫째,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어야 한다. 특히 청년들의 꿈을 빼앗는 취업비리, 병역비리, 입학비리 그런 것에 연관된 사람은 절대 쓰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안 후보는 “둘째, 유능한 사람이다. 셋째, 계파와 이념에 매몰되지 않은 사람이다”며 “그리고 OECD 평균 30%가 (내각의) 여성 비율인데 그것부터 시작하겠다”고 덧붙였다.

유승민 후보는 “다음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바로 일을 해야 한다. 제일 중요한 게 총리, 경제부총리, 외교장관, 국방장관이다. 정말 어느 정권 출신이든 가리지 않고 제일 능력이 있고 깨끗하고, 또 저와 뜻을 같이하는 사람으로 같이 하겠다”며 “어느 특정인을 말하기는 그렇지만 어떤 정권 출신이든 개의치 않고, 오로지 능력과 같이 뜻을 지향하는지만 보고 뽑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후보는 “도덕성, 개혁성, 대탕평, 대통합의 관점으로 정부를 구성하겠다”는 기본 원칙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대한민국 드림팀이다. 구체적으로는 우리당에서 함께 경쟁했던 후보들 함께 하고 싶다”며 “말씀드리자면 국민추천제를 하고 싶다. 손석희 사장(사회자)께서도 국민추천 높게 받으시면, 사양하지 않으시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