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측 “사드배치 찬성 후보들 책임 느껴야” 안철수측 “합의대로 美 전액부담해야”

[폴리뉴스 정찬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비용 10억 달러를 한국정부가 내야 한다고 하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은 “사드배치 즉각 중단”을 요구하며 “진상규명”의 목소리를 높였고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측은 “당초 합의대로 미국이 전액 부담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후보 캠프 윤관석 공보단장은 28일 트럼프 대통령 발언 관련 현안브리핑을 통해 “다시 강조하지만 사드 배치 문제는 차기 정부로 넘겨야 한다”고 기존의 입장을 강조한 뒤 사드 배치를 강행하는 한미 당국을 향해 “대선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야간에 기습작전 하듯 진행되고 있는 사드 배치 작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윤 단장은 “자유한국당, 바른정당과 국방부는 그 동안 사드 운용 비용을 미국 측이 부담할 것이라고 주장해왔다”며 “그러나 사드 배치 결정은 처음부터 중대한 결함이 있었음이 분명해졌다. 구여권과 국방부는 사드 배치 결정 과정에서 양국 간 어떤 협의와 합의가 있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후보는 처음부터 사드 배치 문제가 정당한 민주적 절차를 거치지 않았음을 지적하고, 이 문제를 차기 정부에 넘겨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밝혀 왔다”며 “한미 합의를 존중해 신속하게 사드 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해 온 대선 후보들은 무거운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며 홍준표 한국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안철수 후보를 싸잡아 비난했다.

아울러 “사드배치는 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막대한 경제적 비용도 발생시키므로 헌법에 따른 국회 비준 동의가 필수적”이라며 “양국 간 긴밀한 협의 없이 한국의 일방적인 비용 부담을 요구하거나 한미 FTA 폐기를 주장하는 것이 동맹정신에 부합하는지도 생각해 볼 문제”라고 지적했다.

안철수 캠프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희망하는 한국의 사드 비용 10억 달러 부담에 대해서는 박근혜 정부가 사드 도입과 관련하여 어떻게 협의했기에 이런 얘기가 나오는지 의문”이라며 “사드 배치와 운영ㆍ유지비용은 한미 간 당초 합의한 바에 따라 미국이 전액 부담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약 한미 정부 간 이면합의가 있었다면, 이는 국민을 속인 것이고 국회의 비준 동의절차가 선행되어야 한다”며 “사드 배치든 한미FTA든 한미 양국 간 기존 합의한 사항은 준수되어야 한다”고 기존 합의에 따른 사드 배치를 주장했다.

또 그는 한미FTA 재협상과 관련해 “문재인 후보는 참여정부 당시에는 한미FTA에 찬성했다가 야당이 되자 입장을 바꿔서 한미FTA 재협상을 주장했었다”며 “문재인 후보는 지금도 트럼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한미FTA 재협상을 요구하는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문 후보를 공격했다.

한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과 단독 인터뷰에서 “10억 달러 짜리 사드에 한국이 돈을 지불하길 바란다”며 한국 정부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미 FTA에 대해서도 “끔찍하다”면서 “재협상이나 폐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