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에 대한 반성‧사죄 없고, 할머니 동의 구하는 절차 없었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6일 오전 경기도 광주 나눔의집을 방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위안부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가질 것을 약속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6일 오전 경기도 광주 나눔의집을 방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위안부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가질 것을 약속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는 6일 “저뿐만 아니라 어느 후보도 대통령이 되면 일본과 맺은 위안부 합의를 반드시 재협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이날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효(孝)잔치를 방문해 “국민 앞에 약속한 사항”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유 후보는 “이 합의가 잘못된 것은 과거 역사의 잘못에 대한 반성, 사죄가 없었고 우리 할머니들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가 없었다는 점”이라면서 “10억 엔이 아니라 단돈 1엔이라도 정말 불법에 대한 배상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으면 괜찮은데 그걸 위로금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하다”고 지적했다.

유 후보는 “새 정부가 출범하면 지체하지 말고 일본 정부에 재협상을 요구하고 진심을 다해 진정성을 갖고 일본을 설득해야 한다”면서도 “현실적으로 일본 정부가 재협상에 순순히 응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일본이 끝까지 응하지 않으면 당연히 이런 합의는 파기하는 게 옳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파기된다는 것은 합의가 없는 것이고, 일본 정부와 정치 지도자들, 일본 국민이 그 역사의 잘못을 안고 계속 살아가게 된다는 것”이라면서 “일본 입장에서 세계에 부끄러운 일이기 때문에 일본 정치 지도자들이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바꾸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