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무반성 무책임, 이런 집단은 무능할 수밖에 없어”

박찬종 변호사(오른쪽)<사진=연합뉴스></div>
▲ 박찬종 변호사(오른쪽)<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5선 국회의원을 지낸 박찬종 변호사는 18일 자유한국당이 대선 패배 이후 철저한 참패 원인규명과 책임 소재 확인에 나서지 않고 “서로 원수관계처럼 이전투구를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변호사는 이날 ‘폴리뉴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최근 자유한국당이 서로 “바퀴벌레” “낮술 드셨나” “뒤통수 빠개버려야 한다” 등의 표현을 써가며 집안싸움을 벌이고 있는 것을 언급한 뒤 “대선 참패 후 1주일이 지났는데 자유한국당이 친박, 비박, 홍준표 전 대선후보, 집행부 이렇게 네 갈래의 분파작용이 일어나서 서로 삿대질하고 아주 천둥벌거숭이처럼 싸우고 있다”며 “국민에 대한 기본적 예의도 망각해버리고 막말 퍼레이드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박 변호사는 “지금 만일 제1야당으로 올곧게 설 의사가 조금이라고 남아있다면 한군데 모여서 당사이든 해안가든, 깊은 산골이든 들어가서 우선 펑펑 울어라. 참패한데 대해서 창피하고 부끄럽고 그러니 방성대곡해라”라고 쓴소리를 했다.

박 변호사는 “실패 원인을 찾아내고 누가 책임질 것인가. 어떻게 환골탈태할 것인가 방성대곡, 통곡을 해라. 서로를 쳐다보지 말고 자신들을 되돌아본다면 실패 원인이 무엇이고 나는 어떤 책임을 져야할지가 분명히 보일 것”이라며 “이런 것이 자율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면 자유한국당은 해체하고 정당사에서 이름을 지워버려라”고 주장했다.

박 변호사는 이어 “자유한국당이 보이는 태도는 무반성 무책임이다. 그러니까 이런 집단은 무능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대선 참패 후 자유한국당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대선후보였던 홍준표 전 경상남도지사는 친박(친박근혜)계를 겨냥해 “박근혜 팔아 국회의원 하다가, 박근혜 탄핵 때는 바퀴벌레처럼 숨어있었고, 박근혜 감옥 간 뒤 슬금슬금 기어 나와 당권이나 차지해보려고 설치기 시작하는 자들”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에 친박 홍문종 의원은 “페이스북에 '바퀴벌레'라고 썼다고 하는데 이게 제정신이냐. 낮술을 드셨냐”고 홍 전 지사를 비판했다. 또 정진석 의원은 “보수의 존립에 근본적으로 도움이 안 된 사람들은 육모방망이를 들고 뒤통수를 빠개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대선 참패 후 1주일이 지났는데 자유한국당이 친박, 비박, 홍준표 전 대선후보, 집행부 이렇게 네 갈래의 분파작용이 일어나서 서로 삿대질하고 아주 천둥벌거숭이처럼 싸우고 있다. 국민에 대한 기본적 예의도 망각해버리고 막말 퍼레이드를 이어가고 있다. 서로 원수관계처럼 이전투구를 벌이고 있다.

-지금 새누리당이 집안 싸움을 벌일 때는 아닌 것 같은데.

문재인 대통령이 유효표의 41%를 획득했다. 59%는 문 대통령을 거부한 것이다. 선거 결과를 놓고 보면 자유한국당이 직전 여당으로서 문 대통령을 거부한 59%가운데 42%를 획득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었다. 그런데 참담하게 실패해버렸다. 실패한 원인, 그리고 누가 책임져야하는지 지금 가려서 원내에서 107석 제1야당으로서 올곧게 서서 문재인 정부를 건전하게 비판 견제해야 하는데 기본적인 원인 규명과 책임 소재 확인을 포기하고 있다.
지금 만일 제1야당으로 올곧게 설 의사가 조금이라고 남아있다면 한군데 모여서 당사이든 해안가든, 깊은 산골이든 들어가서 우선 펑펑 울어라. 참패한데 대해서 창피하고 부끄럽고 그러니 방성대곡해라. 그런 통곡을 언제까지 해야되냐면 실패 원인을 찾아내고 누가 책임질 것인가. 어떻게 환골탈태할 것인가 방성대곡, 통곡을 해라. 삿대질하고 싸우지 말고. 서로를 쳐다보지 말고 자신들을 되돌아본다면 실패 원인이 무엇이고 나는 어떤 책임을 져야할지가 분명히 보일 것이다. 이런 것이 자율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면 자유한국당은 해체하고 정당사에서 이름을 지워버려라.

-자유한국당이 대선이 끝난 후 제대로 반성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는데.

지금 자유한국당이 보이는 태도는 무반성 무책임이다. 그러니까 이런 집단은 무능할 수밖에 없다. 국민의 입장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금 일주일 아주 빛나게 출발하고 있지만 반드시 건전한 야당이 비판하고 견제하는 기능과 역할이 복원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걸 국민들이 보고만 있어야 되는가.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전반적 분위기가 헌법 46조에 규정돼 있는 ‘국회의원은 국가이익을 우선하여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한다’는 자유권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는 것 같다. 그게 오늘 자유한국당의 비극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