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당원주권 반드시 필요, 당원주권 조항 당헌에 명문화해야”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이은재 기자></div>
▲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국민의당이 창당 이래 최대 위기를 맞으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민의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이 터지면서 지지율이 바닥상태다.

국민의당은 내달 27일 실시될 임시전당대회에서 당의 위기를 돌파할 새로운 당 대표를 선출할 예정이다.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4선, 전북 전주시병)도 최근 “위기에는 돌파력 있는 장수가 필요하다”며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정 의원은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의 ‘개혁의 경쟁자’로서 개혁을 견인하는 것이 국민의당이 사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또 당이 위기에서 탈출하고 제2창당을 이루기 위해서는 당원주권 조항을 당헌에 명문화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 의원은 “국민의당이 문재인 정부의 개혁의 협력자, 개혁의 촉진자, 개혁의 경쟁자로서 개혁을 견인해야 한다”며 “이것이 국민을 위한 길이고 국민의당이 사는 길이고, 제가 전당대회에 제시한 노선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어 “당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 제2창당을 하기 위해서는 당원주권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당의 주인이 누구냐고 했을 때 당원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 의원은 “저는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에 당헌 개정안을 제출하려고 한다. 당헌 1조 2항에 ‘국민의당 당권은 당원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당원으로부터 나온다’고 당원주권 조항을 당의 헌법에 명문화하고 거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정동영 의원과의 인터뷰 내용 중 일부다.

-당 대표 출마는 상당히 오랜만인데.
당 선거에 나온 것은 몇 년 됐다. 제가 2010년 손학규 정세균 정동영 이렇게 해서 붙었을 때가 벌써 7년 전이다.

“위기에는 돌파력 있는 장수 필요”

-이번에 오랜만에 당 대표에 출마한 배경은 무엇인가.
지금 당이 절대적 위기 상황이다. 존망의 기로에 섰다고 본다. 절대 위기에서는 결국 비상한 대처가 필요하다. 위기에는 돌파력이 있는 장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제가 그동안 많은 성공과 실패를 겪었다. 그 경험이 이 위기를 돌파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가졌다.

“국민의당 살리는 첫 번째 해법은 ‘국민 속으로’”

-지금 국민의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 제보 조작 사건으로 지지율이 바닥 상태다. 과연 회복이 가능한가라는 의구심을 표출하는 목소리가 많다. 위기 돌파를 위한 복안은 무엇인가.
회복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출사표를 낸 것이다. 회복의 근거는 국민의 가슴 속에 있다. 과연 국민의당이 소멸하는 것이 좋은가. 나쁜가라는 판단을 국민이 이미 했다고 생각한다. 우리 하기에 달렸다고 생각한다. 작년 총선에서 민주당이 25.54%의 지지를 받았는데 국민들이 국민의당에 26.74% 지지를 준 것이다. 우리 국민들께서는 국민의당을 대안정당으로 키워보고 싶은 열망을 표출한 것이다. 또 이번 대선에서는 12개 시도에서 20% 이상의 지지를 보내주셨다. 특히 안철수 대선후보가 대통령이 되지 않을 거라는 판단을 하면서도 찍은 사람이 70%다. 그것은 국민의당이라는 제3당이 있어야 된다는 근거라고 생각한다. 다시 국민적 요구와 열망에 어떻게 부응할 것인가, 답은 ‘국민 속으로’에 있다. 국민의당 당헌 3조에 국민의당은 국민을 위하며 당의 의사는 당원이 결정한다고 표현도 돼 있는데, 과연 지난 1년반 동안 국민을 위해서 한 일이 무엇인가 자신있게 대답할 수 없는 것이 위기의 뿌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국민의당을 살리는 첫 번째 해법은 국민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국민들 속에서는 힘들어서 못살겠다는 아우성이 들려오고 있는데 여의도 정치는 그들만의 잔치에 지금 머물러 있다. 그래서 여의도를 탈피해서 현장으로 들어가야 한다. 국민의 삶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대학까지 아들딸 가르쳤는데 취직 안돼서 집에 있는 젊은이들이 두집 걸러 한명씩 있고 오르는 물가를 생각하면 해마다 매출이 올라도 시원치 않은데 해마다 매출은 줄어들고 10년 전보다 매출이 30% 줄었다고 하소연하는 자영업자들이 태반이다. 그 현장 속에서 우선 들어주는 것이 급선무다. 들어주는 것이 해법의 절반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어떤 정당도 국민 속에 존재하지 않는다. ‘국민 속으로’가 첫 번째 위기 탈출의 해법이라고 생각한다.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이은재 기자></div>
▲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이은재 기자>

“당원 권리 보장하는 것부터 착수해야”

-이번 8월 27일 전당대회를 사실상 국민의당이 제2창당을 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는 뜻을 갖고 있나.
동의한다. 제2의 창당이 필요하다. 주춧돌을 다시 놔야 한다. 안철수 전 대표가 열심히 해서 기둥도 세우고 서까래도 세우고 해서 집을 짓기는 지었는데 기초가 부실하다. 기초는 당원이다. 기초를 튼튼히 놔야 기둥이 반듯하게 서있고 바람이 불더라도 흔들리지 않는다. 주춧돌이 제대로 놓이지 않다보니까 비가 오니 쓰러지고 악재를 만나니 기울어버리는 것이다. 그래서 당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 제2창당을 하기 위해서는 당원주권이 반드시 필요하다. 당의 주인이 누구냐고 했을 때 당원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당을 만들어야 한다. 말로는 안된다. 실제적으로 권한과 권리를 주인, 당원에게 돌려줘야 한다. 저는 지금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에 당헌개정안을 제출하려고 한다. 당헌 1조는 ‘당 이름을 국민의당으로 한다’고 돼있다. 2항에 ‘국민의당 당권은 당원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당원으로부터 나온다’고 당원주권조항을 당의 헌법에 명문화하고 거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당 대표도 당원이 뽑을 뿐만 아니라 지역위원장도 당원으로부터 나와야 하는 것이다. 내년 지방선거 공천에서도 당원의 권리를 보장하는 것에서부터 당 건설에 착수해야 한다. 지난 촛불시민 명예혁명 과정에서 국민주권이 확인됐다. 나라의 주인이 국민이다. 당연한 것이다. 헌법 제1조2항에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돼있다. 이것은 종이 위의 문서가 아니라 현직 대통령 권력을 끌어내리고 감옥에 보냄으로써 그리고 정권을 교체함으로써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는 것을 현실 속에서 확인했다. 나라에는 국민주권, 당에는 당원주권, 이것이 당연한 것이다. 이 당연한 것부터 실천하는 것에서부터 당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과거 민주당 시절에도 정 의원께서 당원주권론을 이야기했던 기억이 나는데.
제가 2010년 전당대회 때도 그것을 제출해서 전당대회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그러나 그 뒤에 삭제됐다. 혁신과 통합이 민주당과 합했었다. 문재인 이해찬 문성근 이런 분들이 당시 당 밖에 있었다. 그분들이 단체를 만들어서 민주당과 합하면서 한명숙 당권이 만들어졌는데 당권을 획득하자마자 당원주권조항을 없애버렸다.

-여론조사 정당 지지율은 바닥이지만 아직 당원 출당 러시는 없고 오히려 더 입당하기도 한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대선 패배 이후 당원이 늘었다. 일부 탈당자도 입당자도 있지만 개인의 이해관계에 따른 것이지 큰 의미는 없다. 잠재적으로 국민의당에게 실망하고 당원으로서 부끄럽게 생각하는 것은 있지만 아직 마지막 애정은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당의 리더십을 제대로 세우고 바른 방향을 잡아가게 되면 다시 당원의 자부심도 돌아올 것이고 지지도 회복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회가 정상화되면서 추경 심사가 본격화됐다. 국민의당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실장의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강경 발언에 대한 대리 사과를 받아들이고 국회 정상화에 동의해서 가능한 것이었다. 제대로된 협치와 개혁을 위해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으로서는 국민의당과는 필수적으로 손을 잡아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렇다. 그래서 국민의당 죽이기를 하면 안된다. 또 바른정당을 이 정부가 도와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바른정당은 새로운 보수, 개혁보수를 지향한다. 그분들을 코너로 몰지 말고 입지를 늘 생각해줄 필요가 있다. 국민의당은 5월 10일 새 정부가 들어서고 야당이 됐다. 야당으로서 내가 서있는 좌표, 위치가 어디인지 확인하고 그 다음 어디로 갈 것인가라는 방향성을 잡았어야 한다. 항해하는데 있어서 나침반과 방향이 없으면 오락가락하다가 좌초하기 십상이다. 의원 40명, 지역위원장 합해서 250명, 주요 핵심당원들 간의 난상 토론과 고민 과정을 통한 방향성에 대한 합의가 없었다. 이게 없는 상태에서 나날이 닥치는 현안에 대해 임기응변으로 임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보니 국민들 눈에는 오락가락한다고 비친 것이고 그러다가 대형 악재를 만나서 추락한 것이다. 이 전당대회를 통해서 우리가 어디에 서있는 정당인가, 정체성을 확인하고 어디로 가야 국민들 가슴 속에서 살아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방향성을 정립해야한다. 제 출마의 변이 그것이다. 국민의당은 어느 방향으로 가야 살아나느냐. 개혁의 경쟁자 방향으로 가는 것이 사는 길이다. 개혁 야당이다. 이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과 개혁을 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협력자, 견인하고 촉진하고 그러나 독선 독주하고 기득권에 타협하는 것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제동을 거는 개혁야당의 길을 갈 때 국민 가슴 속에서 살아난다는 것이 제 확신이다. 그렇게 가면 국민의당은 존재 이유가 생기는 것이다. 국민이 지지할 이유가 생기는 것이다. 

“국민의당이 문재인 정부 개혁 견인해야”

-전당대회는 당의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정 의원께서 말씀한 개혁 경쟁자 노선이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문재인 정부와는 야당으로서 선을 긋고 투쟁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국민의당이 만들어졌던 과정을 돌아보면 이른바 패권주의에 대한 반대, 다른 말로 하면 정당민주주의가 아니라는 것이다. 국민의당에 참여했던 최소 공통분모 하나는 정당민주주의를 구현하겠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국민의 삶을 적극적으로 대변하고 향상시키겠다는 목표가 있는 것이었다. 그걸 실현하기 위해서 정권 경쟁에 나섰는데 실패했다. 야당으로서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야당의 존립 근거는 국민 지지 위에 있다. 특히 야당은 지지율을 먹고 산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유명한 이야기가 있다. 김 전 대통령이 ‘야당은 지지율을 먹고 살지만 대통령이 지지율 함정에 빠지면 실패한다. 내가 경험해보니까 그렇더라’고 이야기했다.
우리는 야당이고 지지율을 먹고 사는데 지금 지지율은 거의 없다. 지지율을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가 당이 사느냐 죽느냐의 구체적인 시험지이다. 시험지를 위해서는 최소 목표인 정당 민주주의, 국민의 삶을 향상하는 노선, 이 두 가지에 철저해야 한다. 지금 이 국면을 눈으로 보면 정권교체가 되고 평온해보이지만 사실은 혁명적 국면이 지속되고 있다. 가령 50년 전에 4.19혁명,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고 하와이로 망명하고, 내각제로 개헌해서 새 정부가 들어섰던 것을 4.19혁명이라고 하는데 그 보다 훨씬 규모, 폭, 깊이가 큰 2016년, 2017년의 촛불시민 평화명예혁명이 지금 진행되고 있다. 1단계 목표는 박근혜 정권을 탄핵하라는 것이었고, 1단계 목표는 이뤄졌다. 2단계는 정권을 바꾸라는 것이었다. 정권교체가 됐다. 세 번째 목표가 이뤄져야 비로소 촛불혁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세 번째 목표는 나의 삶을 개선해라. 그렇기 위해서 개혁을 해라. 바꿔라 하는 것 아니냐. 바로 개혁이다. 국민의당이 문재인 정부의 개혁의 협력자, 개혁의 촉진자, 개혁의 경쟁자로서 개혁을 견인해야 한다. 이것이 국민을 위한 길이고 국민의당이 사는 길이고, 제가 전당대회에 제시한 노선이기도 하다. 제가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가 된다는 것은 제가 제시한 노선이 승리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면 전 당원이 정동영 노선을 승인했기 때문에 그 노선으로 당을 지도해 가면 되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