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발포, 자위권 주장은 잘못된 것…5‧18 민주화 운동 진상규명 제대로 이뤄져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사진=MBN 시사스페셜 캡처></div>
▲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사진=MBN 시사스페셜 캡처>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6일 국민의당 전당대회에 출마 선언을 한 안철수 전 대표의 결정에 대해 “정치 상식을 깨닫고 책임정치와 오히려 당 생존을 위해서도 불출마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날 종합편성채널 MBN <시사스페셜>에 출연해 “이번 전대는 대선 패배를 통해 지도부가 사퇴하고 새롭게 지도부를 뽑는 것”이라면서 “대선 패배의 가장 큰 책임은 대선 후보 본인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 책임져야 될 사람이 다시 출마한다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안 전 대표가 출마 선언에서 ‘본인의 정치적 미래나 다음 대선을 위해서는 심사숙고 하고 자숙하는 모습을 보여야 되지만, 당이 망해버리면 소용이 없다. 당의 생존을 위해 전당대회에 나올 수밖에 없다’고 한 것은 자신이 나오면 내년 지방선거를 승리할 수 있다는 상당한 자신감의 발로”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정계입문 5년 만에 40석의 정당과 대선에서 21%의 득표를 한 사람은 본인밖에 없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다곤 하지만 자신이 말한 책임정치 등이 이번 전대 출마와 모순된다는 것을 본인 스스로 깨닫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두환 발포, 자위권 주장은 잘못된 것…5‧18 민주화 운동, 진상규명 제대로 이뤄져야”

김 대표는 법원이 지난 4월 출간된 ‘전두환 회고록’을 5월 단체와 유가족의 “역사 왜곡” 주장을 받아들여 출판 및 배포 금지한 것과 관련해서는 “현재 적폐 청산 특위 등 여러 가지 과거 청산이 진행 중에 있는 상황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진상규명과 처벌, 화해 단계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을 한 김 대표는 “계엄군이 죽음 앞에 내몰린 직전까지 총을 겨누지 않았다고 하는 것은 발포를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라면서 “광주 시민들이 먼저 계엄군을 죽음으로 내몰았기 때문에 발포를 했다, 그래서 자위권이었다고 얘기하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시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와 김영삼 대통령이 역사적 과오에 대해 반성하지 않고 있는, 법의 심판으로 무기징역을 받은 전두환을 특사로 풀어준 것은 특별사면권을 남용한 잘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앞으로 과거나 적폐 청산에 있어서도 중요한 것은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져야 된다는 것”이라면서 “당시 군 조직은 검찰과 국정원처럼 엄청난 조직이다보니 자신의 폭로가 있을 수 없었다. 이번에도 정권교체 이후 국정원에서 자체 TF팀을 만들어서 하다보니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박찬주 갑질, 폐쇄적인 군 문화 문제…이제 군과 민간이 섞여야”

김 대표는 ‘갑질 논란’을 불러일으킨 박찬주 육군 대장의 문제에 대해선 “군이 이제는 민간과 섞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군대라는 곳이 굉장히 폐쇄적이다. 자기들만의 세상이다보니 그런 문제가 생긴다”면서 “박 대장의 문제도 군 검찰에서 진상 조사를 하더라도 민간 검찰에서 같이 하든지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현재 조사가 형식적으로 끝나고 무마될 것이라는 예상을 모두가 다 하고 있을 것”이라면서 “제대로 하려면 민간 검찰로 넘겨서 철저하게 조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군대가 이번 안보위기 속에서 강군이 되기 위해서는 이 문제가 이번에야 말로 제도적으로 이뤄져야 된다”고 강조했다.

“문무일 검찰총장, 檢 개혁 동참이냐 맞설 것이냐 주목해야”

김 대표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문무일 검찰총장의 만남에 대해서는 “홍 대표가 어색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홍 대표와 문 총장의 만남이 주목받는 이유는 홍 대표가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의혹에 연루 돼 검찰의 조사를 받았기 때문이다. 당시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장이 바로 현재 문무일 총장이었다.

김 대표는 “성완종 리스트 재판은 대법원에 가 있기 때문에 검찰이 할 역할도 별로 없기 때문에 홍 대표가 어색할 이유는 없다”면서 “그보다는 문 총장이 경찰청장과 각 정당 대표들을 만나는 등 역대 총장들이 안 했던 행보를 하고 있다는 부분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문재인 정부에게 가장 중요한 국민들의 요구는 검찰 개혁이다. 과거 참여정부 시절 검찰총장도 검찰개혁에 오히려 맞서서 사퇴했다”면서 “문 총장이 과연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에 같이 행보를 할 것인지, 아니면 검찰 조직을 지키기 위해서 맞설 것인지 주목해야 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