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대통합은 시대적 흐름…성공여부는 ‘혁신’”


[폴리뉴스 신건 기자]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사법부의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 연장’은 박 전 대통령의 자업자득일 뿐 아니라 나라의 안위를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대표는 15일 오후 6시 MBN 시사 스페셜에 출연해 “박 전 대통령이 구속 전에 안종범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을 시켜 입 맞추기를 맞추고, 최순실과 차명폰으로 계속 통화하는 등 증거인멸을 시도했으며 재판 과정에서도 불성실하게 임했기 때문에 출소했을 때는 재판이 어떻게 진행되리라 장담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재판부가 구속연장 사유로써 증거인멸 우려와 구속의 필요성과 상당성이 인정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재판부의 법리적 판단을 떠나 정치적으로 보았을 때 국민들이 국정농단 사태에서 안정을 찾아가고 있고, 보수 세력도 겨우 정리를 해나가고 있는데 박 전 대통령이 1심 구속만기로 출소됐다면 정치권과 나라는 혼란스러움을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며 “그래서 나라 전체의 안위를 생각했다면 구속 연장은 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수 혁신의 걸림돌은 ‘朴 전 대통령’…탈당하고 정치적 메시지 던져야

김 대표는 자유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을 출당시키려는 움직임에 대해서 말했다.

그는 “나라가 제대로 나아가려면 진보와 보수의 양 날개가 균형을 맞춰야 한다. 그럴려면 보수 세력이 새 출발을 하고 변화가 되어야 하는데 그것의 걸림돌이 박 전 대통령”이라며 “자유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을 출당하고 넘어가야만 보수가 새 출발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선후보 당시와 당 대표가 된 이후의 말이 다르다”라며 “대선후보 당시에는 박 전 대통령을 옹호하는 늬앙스로 이야기했고, 당 대표가 되서는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책임과 친박을 정리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이는 보수 세력의 민심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보수 대통합과 관련해서도 이 다리를 건너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박 전 대통령이 보수 세력들을 위해 자유한국당을 탈당하고, 더 나아가서 ‘모든 책임을 본인이 지고 새로운 출발 바란다’는 정치적 메시지를 던져주기를 자유한국당 뿐만 아니라 많은 보수 세력들이 바라고 있다”라고 전했다.

김 대표는 또 “박 전 대통령이 탄핵돼 탈당이나 출당하는 부분이 필요없어져서 그렇지, 탄핵되지 않고 대선이 있었다면 여당으로부터 탈당과 출당요구가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선 대선 때 사례들을 소개하며 “김영삼 대통령이나 김대중 대통령의 경우에도 (대선을 앞두고) 당시 여당으로부터 탈당 요구를 받고, 결국 본인들이 만든 당을 탈당했다”며 “오히려 이명박 대통령이 탈당 안한 것이 당시 밀실 은약이 있지 않았나 이야기 나올 정도”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통합의 성공 열쇠는 '혁신'

김 대표는 최근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진행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혁신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되는데 그게 지금 박 전 대통령 탈당 이외에는 없다”고 분석했다.

그는 “지금 보수가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은 보수 세력의 7~80%가 원하고 있는 것 같다. 그것은 하나의 흐름이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보수 통합도 명분과 내용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자유한국당과 바른 정당의 통합움직임을 보면 명분으로 자유한국당에서 박 전 대통령을 출당하고, 실리적인 측면에서 바른정당 의웓들에게 당협위원장을 보장해주겠다고 한다고 한다”라며 “그런데 국민들이 보았을 때 명분과 내용이 있어야 한다. 홍 전 대표가 말했듯이 혁신과 변화를 보여줘야 한다. 이것이 충족되지 않을 때는 지방선거용이라는데 선거에서도 효과를 거둘 수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바른정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넘어가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이야기가 불안감을 씻어주는 것이겠지만 국민들, 보수가 봤을 땐 혁신을 하지 않는 보수 집단인데 어떻게 보수 지지를 받을 수 있겠느냐”며 “바른정당의 유승민 의원도 통합에 찬성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의 혁신과 변화를 약속하고, 이루어서 진정한 보수 대통합이 되어야만 보수에 내일이 있다”고 말했다.


▲세월호 보고시점 조작…제2차 특별조사위에서 밝혀져야

김 대표는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보고시점을 조작한 정황이 담긴 문건과 관련해 “제2차 특별조사위에서 철저히 규명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세월호 이전과 이후가 나눠진다 할 정도로 온 국민이 충격을 받았다. 생중계로 우리 형제들과 자녀들이 물속에 가라앉는 것을 쳐다만 보고 있었다”라며 “그런데 10시에 대통령에게 보고된 것으로 수정되었다고 하는데 9시 30분에 대통령이 알고, 컨트롤 타워로써 바로 지시 있었다면 얼마든지 전원 탈출할 수 있었을 것이다. 대통령과 청와대는 골든타임을 허비해버렸다”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가천대 초고층방재융합연구소의 ‘세월호 침몰시 가상대피시나리오 기반의 승선원 대피경로 및 탈출 소요시간에 관한 연구 보고서’ 내용을 인용하며 “9시 45분에만 퇴선 명령을 내렸더라면 476명이 구조되는데 6분 17초밖에 안 걸렸을 것”이라며 “헌재에서 탄핵재판 했을 때도 10시에 보고 받았기 때문에 그냥 넘어간 것인데, 9시 반이라고 한다면 이른바 세얼호 7시간은 거의 조작된 것이라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는 보수 세력들이 세월호 보고 조작 의혹을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이 발표한 데 대해 ‘정치 보복’, ‘흥신소 정권’, ‘국정 우선순위를 챙겨라’라는 등 정치 공세를 퍼붓는 것에 대해 “정말 유감이다”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