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 결과, 노동 증세 등 사회적 대타협 계기됐으면”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는 22일 자유한국당 친박계 좌장 서청원 의원이 당 윤리위원회의 ‘탈당 권유’ 징계 결정에 강력 반발하고 있는 것과 관련 자유한국당과 자신의 정치 인생을 위해서 당의 결정에 따라 거취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MBN ‘시사스페셜’에 출연해 “사실 박근혜 정권이 스텝이 꼬인 것의 출발은 서청원, 김무성 의원이 당 대표 선거에서 붙었을 때 친박 좌장인 서청원 의원이 졌기 때문”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여당과 당정청, 국회 관계를 제대로 못 꾸린 것에 대해 서청원 의원의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친박 좌장으로서 서 의원을 거치지 않았다면 어떤 결정도 없었을 것이다. 국정농단 책임에 대해서는 정치권에서는 서 의원이 책임질 수밖에 없는 자리에 있었다”며 “달을 봐야하는데 손가락을 보지 말라고 하는 얘기가 있는데 서청원 의원이 그 꼴이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서청원 의원은 대선 이후에 인명진 비대위원장과 쇄신 과정에서 맞붙었었는데, 이번에 홍준표 대표가 얘기를 하기 전에, 혁신위에서 얘기가 나왔을 때 본인이 스스로 거취 결정을 해야만 보수정당으로서 자유한국당도 새 길을 갈 수 있을 것”이라며 “이걸 붙잡고 이전투구하는 것은 이젠 그만해야 한다. 계속하는 것은 본인 정치 인생에도 보탬이 전혀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서 의원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고(故) 성완종 관련 사건 검찰수사 과정에서 홍준표 대표가 나에게 협조를 요청한 일이 있다”고 주장해 홍준표 당 대표와 진실 공방이 벌어진 것과 관련 “홍준표 대표가 서 의원에게 성완종 사건 때문에 전화를 걸어서 기자 출신 윤모씨가 1억을 줬다고 하는데 윤모씨는 서청원 의원의 자서전을 써줄 정도로 서 의원과 친숙한 관계인데 그를 동원해서 나를 골탕먹이느냐는 항의조의 발언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홍 대표는 처음에 정치에 입문했을 대 작가가 최근 부인하기는 했지만 모래시계 검사로 유명했다”면서 “홍 대표는 독불장군으로 유명한 사람인데 자기가 당당한 이유는 여자와 비리로부터 자유롭다고 여의도에서는 큰소리를 쳐왔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 재개 권고와 관련 “공론화위원회에 붙였을 때 , 사실상 원전 건설 중단을 안하겠다는 이야기였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우리는 원전 안전성에 대해서 이상이 없다는 교육을 계속 받아왔다. 수개월전까지만해도 지하철 광고 등을 통해 한국수력원자력이 주도해서 원자력 안전에 문제가 없고, 원전이야말로 에너지 정책의 키라는 얘기를 들어왔다”면서 “현재는 원전을 추구하는 세력이 훨씬 세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에 대한 방어 기재 없이 공평하게 공론화위원회에서 논의한다는 것은 결국 결론은 건설 재개였던 것 아니냐”며 “처음에 시민 2만명을 대상으로 한 1차 조사에서 건설 재개가 건설 중단보다 높게 나왔다. 이후 점점 더 그 비율이 커지는 방향으로 나타나자 환경단체에서는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반발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그렇지만 이번 공론화위원회 결과는 나름 성과가 있는 것 같다. 사회적 갈등 요소가 있는 것을 숙의민주주의로 했을 때 승복할 수 있다는 점”이라며 “우리나라는 노동문제 등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다. 이번을 계기로 노동, 증세 등 사회적 대타협 계기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재판 보이콧을 하고 국제 사회에 인권침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아마 10년이 지나기 전에 박 전 대통령 이야기도 드라마나 영화로 나와 역사의 교훈으로 남을 것이라고 본다”며 “박 전 대통령이 최근 법정 발언에서 재판 보이콧을 선언하고 법리에서가 아니라 정치투쟁하듯이 하고 있다. 또 국제법률팀인 MH그룹을 통해 인권문제를 제기했다. 이전에 정치범, 양심범들이 법정투쟁에서 저렇게 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누가 조언했는지 모르겠지만 보수세력 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들이 국정농단에 대해서 전직 대통령으로서 책임감 있는 사과와 반성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야만 우리나라가 앞으로 나아가는데 큰 동력이 될 것인데 전혀 그렇게 하지 않고 저런 식으로 아무 잘못이 없다고 하고 있어서 국가적 불행”이라고 밝혔다.

“국감 이후 ‘한국당-바른정당’ 통합 논의 본격화될 것”
“민주당 패싱 안돼, 개혁입법연대 적극적으로 만들어야”

이와 함께 김 대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또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움직임에 대해서는 “10월 말 국정감사가 끝나고 나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행동이 실제적으로 나타날 것”이라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이 10월말 귀국하면 이후 통합 논의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대표는 “바른정당은 양분돼 있는 것 같다.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 한 통합파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대선후보로 만들기 위해서 탈당해서 바른정당과 함께 한 사람들이다”며 “개혁보수를 하겠다고 바른정당과 함께 한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그분들은 자유한국당과 통합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라며 “통합 명분을 홍 대표가 깔아줘야 한다. 그게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이다. 국감 이후에 바로 행동으로 옮겨질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캐스팅 보트가 아니라 주도하는 리딩 정당이 되기 위해서 바른정당과의 통합 움직임을 하는 것”이라며 “통합파가 탈당하면 바른정당은 원내교섭단체가 무너지게 되는데 국민의당과의 특별교섭단체 구성은 법적으로 어려울 것 같고, 또한 양당의 통합도 만만치는 않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정계개편 와중에 집권 여당이 더불어민주당 패싱이 돼서는 안된다”며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개혁입법연대를 만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