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민주당, 국민의당과 연정할 단계는 아닌 것 같아…연대 확대 중요”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div>
▲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4선, 경기 수원시무)은 당 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바른정당과의 통합‧연대에 적극 나서고 있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차기 대선을 염두에 두고 ‘자기 부정적’ 연대를 꾀하고 있다고 비판을 가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과거 안 대표는 연대 정치는 낡은 정치라는 이야기를 자주했다”며 “국민의당 핵심 지지층인 호남 시민들이 분명히 기억하고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그런데 이제 특별한 설명 없이 중도보수세력과의 연대를 언급하고 있는데 왜 그렇게 바꿔야 하는가. 순전히 5년 후 대통령이 되는데 이것이 자기에게 유리하다는 개인적인 이유에서 그런 방향 전환을 하는 것 아닌가”라며 “자기의 과거 말과는 반대로 자기 부정적인 연대 기도 아닌가. 이렇게 돼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여소야대 국회에서 원만한 정국운영을 위해 국민의당의 도움이 절실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당 내에서는 한 때 국민의당과의 연정, 더 나아가서는 통합 필요성까지 제기되는 등 국민의당과의 연대를 구체적 실행에 옮겨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터져 나왔었다.

그러나 안 대표가 민주당과의 연대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고 바른정당과의 통합‧연대에 적극 나서고 있어 논의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 “우리 당과 국민의당이 지금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연대와 연정으로 나눠볼 수 있다”며 “연정은 내각 구성을 공동으로 해서 정치적 책임을 같이 지는 것인데 지금은 그런 단계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그러나 여소야대, 다당제 정치 구조하에서 연대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면서 “그런 점에서 우리 당 입장에서는 연대를 확대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다음은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과의 인터뷰 내용 중 일부다.

“안철수 과거 ‘연대 정치는 낡은 정치’ 주장 자주 해”
“安, 대통령 되는데 유리하다는 이유에서 방향 전환”
“과거 말과는 반대, 자기 부정적 연대 기도”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가 바른정당과의 통합‧연대를 강하게 주장하면서 당 내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이런 움직임은 민주당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다당제는 국민이 선택한 것인데 이런 변화가 바람직하다고 보나.
정치인은 자기 말에 대한 책임도 굉장히 중요한 정치적 덕목이다. 그런 점에서 안철수 대표가 처음 정치권에 들어오면서 또 우리와 함께 당을 했을 때 야당의 공동대표 한사람으로서 새정치를 주장했고, 특히 야당 대표할 때 자기는 연대 정치는 안한다고 했었다. 안 대표는 연대 정치는 낡은 정치라는 이야기를 자주했다. 국민의당 핵심 지지층인 호남 시민들이 분명히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제 특별한 설명 없이 중도보수세력과의 연대를 언급하고 있는데 왜 그렇게 바꿔야 하는가. 순전히 5년 후 대통령이 되는데 이것이 자기에게 유리하다는 개인적인 이유에서 그런 방향 전환을 하는 것 아닌가. 자기의 과거의 말과는 반대로 자기 부정적인 연대 기도 아닌가. 이렇게 돼서는 안된다. 정치인이라는 것은 특히 정당의 대표라는 사람은 자기 지지 세력의 정치적 의사를 분명하게 잘 대변해주는 것이 중요한 책무다. 그런 설명 과정이 생략된 상태로 전환하려고 하면 당연히 갈등이 일어날 것이다. 그것이 국민의당 안에서 나타나고 있는 갈등의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불협화음은 불가피한 것이다. 안 대표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또는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확대하기 위한 방법으로 변화해서는 안된다. 이 시점에서 국정의 안정과 국민의당을 지지하는 시민들 입장에서 볼 때 어떤 게 옳은 정치적 선택이냐, 저는 여기에 판단과 선택의 기준을 맞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의당의 불협화음은 계속 이어질 수밖에 없다.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div>
▲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
우리 당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이냐는 것은 저는 그렇게 생각한다. 우리 당과 국민의당은 지금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연대와 연정으로 나눠볼 수 있다. 그런데 연정은 내각 구성을 공동으로 해서 정치적 책임을 같이 지는 것인데 지금은 그런 단계는 아닌 것 같다. 그러나 여소야대, 다당제 정치 구조하에서 연대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우리 당 입장에서는 연대를 확대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유불리를 따져서 바른정당 일부 세력과 안철수 대표가 주도하는 국민의당 일부 세력이 힙을 합한다는 것이 지금 정치권에서 나오는 스토리인데 그렇게 했을 때 국민들이 좋은 시각으로 보겠나. 시기적으로도 적절하지 않다. 정치라는 게 항상 풍선 효과가 있다. 무리한 통합을 하면 뛰쳐나오는 세력이 있다. 과거 3당 야합 비판하던 때 꼬마민주당이 생겼고 노무현 전 대통령 중심의 새로운 세력을 만드는 계기가 됐다. 그런 점에서 이런 식의 중도보수통합은 결국 지방선거 끝나면 또 다른 분열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정치는 가치의 연대, 가치의 통합이어야 한다. 자기들이 대변하려고 하는 민심을 어떻게 반영하느냐 이것을 중심으로 국민들의 공감대를 얻어가면서 연대를 하든 통합을 하든 해야 한다. 그런데 지금은 정치인 개인의 유불리에 따른 통합을 기도하는 것이다. 안 대표 입장에서는 자기가 그동안 해오던 정치적 주장과는 다른 선택을 하려고 하는 것이므로 당연히 마찰과 갈등이 있는 것이다.

“‘적폐청산, 경제회복 패러다임’ 가치 합의 이뤄져야 국민의당과 연정 가능”
 
-국민의당은 민주당과 정체성이 달라 보이지 않는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고 있는 국민의당 박지원, 천정배, 정동영 의원 등은 햇볕정책과 개혁정신을 중요하고 생각하고 있다. 그들은 민주당에서 가치와 노선이 달라서 탈당한 것이 아니라 친문, 친노의 정치적 행태 때문에 탈당한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국민들 사이에는 정체성이 다르지 않은 두 당이 같이 하는 것이 맞는 것 아니냐는 인식이 있는데.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에 내각을 구성하고 중요한 정책 결정을 할 때 정부 여당과 국민의당 간 정책연대가 많이 됐었다. 그런 점은 평가한다. 우리 경제가 너무 어렵다. 이 경제를 풀어나가는데 있어서 국민의당도 근본적으로 종래 보수정권의 재벌중심의 경제운용 가지고는 안된다는 인식을 한다면 이제 소득주도성장정책을 깊이 연구하고 토론해서 여야정협의체를 구성해서 그걸 통해서 정책을 빠르게 전환해서 나라 경제를 살리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 그 점에 대해서는 핵심 지지 기반인 호남 민심이 보기에는 미흡하게 느끼지 않았을까 하는 게 제 판단이다. 통합을 하는데 있어서 핵심 가치인 평화 연대는 되리라고 본다. 개혁 연대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적폐청산, 또 다른 하나는 경제회복의 패러다임을 어떻게 선택할 것이냐가 있다. 두 가지에서 확실한 가치의 합의가 이뤄져야 국민의당과 민주당 사이에 연정까지도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그런데 평화연대나 적폐청산, 경제회복 패러다임 문제에 있어서 국민의당 입장이 내부적으로 갈려있는데.
안 대표는 평화연대에 있어서도 조금 감이 다르고 적폐청산에 있어서도 감이 다르다. 우리 정부가 하는 적폐청산을 정치보복으로 비판하지만 그거와는 전혀 거리가 다른 것이다. 공권력을 사익편취의 수단으로 쓴 것이 너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그런데 이걸 막고 수사하고 처벌해야할 검찰이나 국가정보원이 오히려 이걸 조장하고 방조하지 않았나. 이것을 그대로 놔둘 수 없다. 검찰과 국정원을 개혁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문제들이다. 국민의당 핵심 정치인들이 모두 그 피해를 당하면서 검찰과 국정원의 개혁을 얼마나 소리 높여 외쳤나. 그러면 거기에 적극적으로 힘을 모아줘야 하는데 국민의당 절반이 그렇지 못한 것 같다. 또 경제문제가 더 심각하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재벌 중심, 공급자 중심의 경제정책을 써왔는데 계속 경제는 내리막길이고 일자리는 줄어들었다. 이것을 IMF나 OECD 권고에 따라서 소득주도성장으로 바꿔서 수요 중심의 거시경제 운용을 하자는 정치적 결단을 갖고 새 정부가 출범한 것이다. 이것의 핵심 부분은 도와줘야 하는데 오히려 국민의당이 공무원 늘린다 등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경제정책에 관해서 국회 여야정협의체에서 깊이 있게 토론도 하고 상대방의 말도 경청하고 자기 주장도 발표하고 해서 그런 통합된 노력을 만들어 가야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