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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18 신년기획] 유통업계 “포스트 차이나 찾아라”

유통업계 사드 제재 피해 줄줄이 중국 시장 철수
업계 몽골, 인도네시아 등 해외 시장 다변화 속도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유통업계는 올해 ‘포스트 차이나’ 찾기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으로 중국 시장에서 수익을 내는 것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국내 주요 유통기업은 중국 점포 매각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마트는 최근 중국 점포 5개 매장 영업권 매각에 대한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았다. 지난 9월 이마트는 태국 유통기업인 CP그룹에 5개 매장 영업권 매각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의 승인이 늦어지면서 지난 29일에야 점포 매각 작업을 진행하게 됐다. 이마트는 5개 매장 외에 1개 매장이 더 남아 있는데, 해당 점포도 이마트가 소유한 점포인 만큼 곧 철수할 방침이다.

이 같은 매각 작업이 마무리되면 이마트는 중국 시장에서 발을 완전히 떼게 된다. 이는 이마트가 중국에 진출한 지 20년 만이다.

이마트는 지난해부터 해외 신시장 개척에 적극 나섰다. 제2의 성장 동력을 다른 국가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마트는 몽골, 홍콩 등 다른 아시아 국가로 눈을 돌렸다.

이마트는 최근 몽골에 프랜차이즈 형태의 점포(2호점까지)를 선보였다.

몽골은 한반도 면적 7배 규모로 지리적으로 중국과 러시아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수도인 울란바토르는 몽골 인구의 절반인 140만 명이 거주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이마트는 이 같은 점에 착안해 몽골을 수출 전진 기지로 삼고 몽골에 대한 수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자체 간편식 수출에도 적극 나섰다. 이마트는 최근 홍콩 슈퍼마켓 체인인 웰컴사와 정식 수출 계약을 체결, 웰컴사 슈퍼마켓에서 피코크를 판매하고 있다. 

이마트는 웰컴사 슈퍼마켓 57개점에 피코크 순두부찌개, 묵은지 김치찌개, 삼계탕, 순희네 빈대떡, 낙지볶음밥 등 107개 한식 메뉴를 선보이고 판매 점포수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노브랜드와 e브랜드도 웰컴사 전점(338개점)에서 판매한다. 이를 통해 올해 홍콩에서 수출금액 6억 원, 내년 40억 원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마트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해외 진출을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정용진 부회장은 내년 상반기경 이마트 해외 사업 계획에 대한 깜짝 발표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롯데 역시 해외 시장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롯데는 중국 롯데마트 매각 작업을 진행 중이다. 앞서 롯데는 사드 부지 제공 이후 대부분의 중국 롯데마트 매장이 영업 정지를 당하자 112개 점포 매각을 추진했다. 롯데마트는 현재 태국 CP그룹을 포함한 복수의 업체와 매각 협상을 진행 중이다.

롯데는 최근 인도네시아, 러시아 등 동남아시아와 극동지역으로 투자를 확대했다. 중국 시장에서 사업 전개가 어려운 만큼 해외 사업을 다각화한 것이다.

롯데는 인도네시아에 총 12억 달러의 투자를 통해 유통, 화학, 관광 등 12개사를 운영하며 8000여 명의 고용을 창출해왔다. 여기에 지난 10월에는 살림 그룹과 합작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에도 진출했으며, 대규모 유화단지 건설도 검토하고 있다. 

롯데는 여기서 나아가 극동지역으로 해외 사업을 확대했다.

롯데그룹은 최근 현대중공업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현대호텔 및 농장에 대한 인수계약을 체결했다. 롯데는 이번 인수를 통해 극동지역 사업 및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호텔롯데가 인수하는 블라디보스크 호텔은 지하 1~지상 12층, 5개 연회장‧153개 객실을 갖춘 5성급 호텔이다. 러시아에서는 세 번째 호텔로, 올해 말 개장하는 일본 아라이 리조트를 포함하면 호텔롯데의 열 번째 해외 호텔이 된다.

미래 식량자원 확보 및 개발 사업을 추진해왔던 롯데상사는 이번 인수를 통해 연해주 지역의 영농사업의 기반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한중 해빙무드로 금한령 철회에 대한 기대감은 있다”면서도 “사드 타격을 받은 만큼 포스트 차이나 찾기에 나서는 기업이 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슈] 민주당, 8월 전당대회와 21대 국회...여야 협치 가시밭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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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능구의 정국진단] 진성준 ③ “개헌, 대통령 4년 중임제로 바꿔야... 대선-지선 동시에 치러야 국력 낭비 해결”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21대 총선에 서울 강서구을 선거구에 출마해 당선 되어 재선에 성공한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서울 강서구을, 재선)이 25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진 위원장은 21대 국회에서는 개헌 논의가 이뤄져야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당장 2022년도 3월에 대선, 6월에 지선이다. 전국적인 선거를 3개월 만에 2번 치르는건 큰 국력이 낭비된다”며 “차제에 대통령의 임기를 조정해 4년 중임제로 바꿔내면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한번에 같이 하고 그로부터 2년 뒤 총선을 통해 정부의 실정을 평가하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진 위원장은 중대선거구제 논의, 여야간 개헌논의, 양정숙, 윤미향 비례대표 검증 부실등과 관련한 현안을 두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진 위원장은 ‘과거 개혁방안으로 소선거구제가 도입됐는데 문제로 지적된다’는 질문에 “대안으로 중대선거구제 도입하자는 이야기가 있었다. 중대선거구제 도입할 경우에 책임정치가 실종된다는 결정적 한계가 있다”며 “중대선거구제로 거대양당이 계속 당선된다면 책임정치가 실종된다. 그래서 선거제도를 손보지 말고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카드 뉴스]코로나19가 쑥쑥 키운 HMR, CMR, 밀키트 시장

[폴리뉴스 송서영 기자]조리시간을 줄여주는 가정간편식(HMR), 간편대용식(CMR), 밀키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HMR은 완전조리 식품이나 반조리 식품을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입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생선구이’의 3월 매출이 2월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비비고 생선구이는 전자레인지 1분 조리로 완성돼 가격 대비 시간을 의미하는 ‘가시비’ 높은 제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만두피가 얇은 ‘풀무원 얄피만두’는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2000만 봉을 넘어섰습니다. 얄피만두는 풀무원의 냉동 HMR 사업의 성장동력이기도 합니다. 풀무원은 얄피만두 등 HMR 제품 출시로 지난해 국내 냉동 HMR 시장 2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HMR보다 더 간편한 CMR의 인기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CMR은 간편대용식으로 주로 단백질 바, 영양 분말식을 말합니다. 오리온은 ‘닥터유 단백질바’가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130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집에서도 단백질로 건강을 챙기고 싶은 소비자의 확산으로 지난 2월에는 지난해 4월 출시 이후 월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밀

[총선 D-day] 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개표 상황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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