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의원 출마, 합리적으로 판단해주길…결선투표‧컷오프, 신중해야”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22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22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신건 기자] 폴리뉴스는 지난 22일 더불어민주당의 공천관리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성호 의원과 만나 민주당의 공천심사 일정과 계획 등을 들어보았다.

정 위원장은 이날 폴리뉴스 김능구 발행인과의 인터뷰에서 공천 일정에 대해 “22일부터 24일까지 공모를 한 뒤, 28일부터 서류심사와 후보적합도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오는 4월 2일부터는 광역단체장 면접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는 컷오프 기준에 대해서는 “정무적으로 판단할 필요성이 있다”며 “지도부과 논의해 결정할 문제”라고 말을 아꼈다. 

정 위원장은 결선투표 실시여부와 관련해서는 “원칙적으로는 공천심사를 실시해서 후보를 두세 명으로 압축해서 경선을 하자는 것”이라며 “면접, 서류, 여론조사 수치 등으로 산출한 점수가 상당한 격차가 나면 공관위의 결정으로 후보를 압축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최고위 의결을 통해 할 수는 있지만 예외적인 상황”이라며 “의도적으로 3명에게 1차 선거를 치르게 한 뒤, 둘을 뽑아서 결선 투표를 하자는 것은 앞서나가는 후보들이 ‘왜 예외를 적용하냐’라며 이의를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현역의원들이 연이어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출마 의사를 밝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의원들이 출마한다는 것을 당이 막을 수는 없지만 합리적으로 상황을 판단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당이 처한 상황이 있어서 당의 권유로 출마를 하라고 하면 광역단체장에 출마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신중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역의원들은 10% 감산 규정이 있기 때문에 쉽지 않다”며 “저는 공관위원장으로써 당이 정한 룰에 의해 공정하게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정 위원장은 선거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야당에서 나온 발언들을 종합하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선거연대를 한다면 국민들이 정치공학적 행태에 대해 오히려 더 심판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지역차원에서 자체적으로 할 문제”라며 “중앙당 차원에서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공정하게, 공평하게, 공개적으로 공관위를 운영할 것”이라며 “국민을 주인으로 모실 수 있는 겸손하고, 능력 있는 후보를 공천과정에서 겸손하게 그리고 소리 없게 가려낼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최근 전국의 지방의회에서 갈등을 빚었던 ‘지방의원 선거구 쪼개기 논란’과 관련해서는 유감을 표시했다.

정 위원장은 “(2인 선거구제로 선거를 치르면) 여야에서 한 명씩 공천하면 무조건 당선이니 무투표 당선이나 마찬가지”라며 “그런 것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여론을 무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소속 정성호 위원장이 지난 20일 1차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사진=정성호 의원 페이스북>
▲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소속 정성호 위원장이 지난 20일 1차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사진=정성호 의원 페이스북>


[다음은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과의 일문일답 ①]

▲공천관리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으셨다. 이번 지방선거가 대통령 탄핵, 대선 직후 치러지는 첫 전국선거이다. 지방선거를 통해서 어떤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보나.
=민주평화 체제가 안정화되느냐 마느냐의 의미로 보고 있다. 대한민국은 1991년도에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시작했고, 95년도에 자치단체장 선거를 처음 실시했다. 국민들도 촛불혁명 과정을 통해서 ‘우리 대한민국의 주인은 국민이다’라고 하는 주인의식이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또 개헌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지방분권을 강화하자고 하는 것이 국민적, 시대적 요구이기 때문에 우리 실질적인 민주주의가 강화되고, 분권이 강화하고 민주주의 실체화에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그런 면에서 촛불혁명으로 문 정부가 들어섰기 때문에 문 정부가 국정개혁을 지속해나가는데 상당한 동력을 확보해야 하는 선거라고 생각한다.

▲대통령 지지도와 민주당의 지지도가 고공행진 하고 있다. 영남권도 흔들리고 있는데, 민주당은 광역단체장 목표를 ‘9+ɑ(플러스 알파)’로 내걸지 않았나.
=저는 ‘9+ɑ(플러스 알파)’로 압승한다고 확언하기에는 위험하고, 또 어렵다고 예상한다. 다만 오는 5월이 되면 문 정부가 출범한지 1년이 된다. 때문에 지방선거에서 출범 1년이 된 문 정부에 대한 신뢰를 보여줄 것이라 생각한다. 국회는 여소야대지만 지방정부라도 교체해서 문 정부의 개혁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를 해본다. 때문에 대통령이 국민들과 소통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또 우리 당이 야당으로부터 공격받는 것이 안보문제나 국방, 남북문제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지금 남북정상회담이나 북미회담에 있어서 최상 아니더라도 차선적이라도 긍정적인 성과가 나올 것이라 생각하고, 거기에 대한 연장선상에서 국민들이 새로운 힘을 실어줄 것이라 기대한다.

▲컷오프 기준이 안나오고 있다. 언제쯤 나오나.
=현재(22일) 당에서는 공모 접수를 받고 있다. 28일부터 여론조사를 적합도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고, 이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 22일 3차 공천관리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또 28일부터는 서류심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4월 2일부터는 광역단체장 면접을 실시할 것이고, 이후 결과를 정리해서 컷오프를 할 계획이다. 다만 이는 정무적으로 판단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지도부와 논의해서 결정할 예정이다.

▲일부 후보들은 지지율 차이가 10~15% 정도 나면 상대방이 컷오프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지금도 당헌상 가능하다. 다만 공관위에서 구체적으로 ‘현격한 차이’가 어디냐를 정할 문제는 있다. 그런 부분은 정무적인 판단을 해야 하지 않나. 따라서 현격한 차이가 있을 때는 단수공천이 가능할 수 있게 근거는 만들어두고 있다.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경기도지사 후보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인 지지율을 얻고 있다. 이에 대해 양기대 전 광명시장 등 몇몇 분들이 ‘미투’ 검증을 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양 전 시장과 통화를 해봤더니 표현이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일종의 도덕성, 자질검증 등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하자’라는 취지였는데, 미투 검증을 하자라는 말로 와전됐다는 말씀을 하셨다. 지금은 그 말씀을 안하고 계신다. 후보자들의 도덕성이나 자질에 대해서는 공관위 차원에서 세밀히 봐야 하고, 면접 점수에도 가산이 되기 때문에 면밀히 볼 것이다. 다만 후보자를 데려다 놓고 “당신이 ‘성차별’, ‘성폭력’적인 행동을 했는지 자백하라”라고 한다면 누가 답하겠나. 정치적으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1, 2차 경선이야기가 나왔는데, 서울시장 같은 경우 국회의원 두 후보가 서울시장 출마 예정인 박원순 후보에게 결선투표 요구를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50%이상 득표하지 못했을 때에는 결선투표를 해야 한다는 그런 규정이 아니다. 최고위 의결로 할 수는 있지만 예외적인 상황인 것이다. ‘공천관리위원장이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것 아니냐’라고 의심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일단 당헌 당규에 의거해 원칙을 위주로 공천심사를 진행할 것이다. 그 원칙은 두 명 내지 세 명으로 경선을 압축해서 경선하자는 것이다. 3명을 의도적으로 1차 선거를 치르게 한 뒤, 둘을 뽑아서 결선투표 한다는 것은 앞서가는 후보들 사이에서는 ‘불공정한 것 아니냐’, ‘왜 예외를 적용하냐’라는 이의를 제기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고 본다.

또 출마후보가 3명이면 공관위 권한으로 후보를 압축시킬 수 있다. 면접, 서류, 여론조사 수치 등으로 산출한 점수가 상당한 격차가 나면 두 명으로 압축할 수 있다. 당헌당규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큰 잡음 없이 경선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경선 결과에 승복하는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공천 적합도 여론조사는 전국이 동시적으로 실시하나
=지금 그렇게 계획이 되어있을 것이다.

▲현역의원 차출론과 관련해 현재 여러 의원들이 경선 과정에 있다. 당에서는 본인이 나와야만 당선될 수 있거나, 본인이 나왔을 때 당위성이 보장될 수 있어야 한다는 두 가지 기준을 내세웠다. 그러나 두 가지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분들이 ‘친문’이기 때문에 출마가 허용되는 것 아니냐라는 문제 제기가 있다.
=안타까운 일이다. 의원들이 출마한다는 것을 당이 막을 수는 없다. 의원들이 합리적으로 상황을 판단해줬으면 한다는 아쉬움이 있다. 다만 현역의원들은 10% 감산규정 있기 때문에 쉽지 않다.
그런 점들이 불리하기 때문에 당과 당이 처한 입장들을 생각해서 신중하게 판단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원칙적으로는 유권자들이 국회의원 4년 하라고 뽑아준 것 아닌가. 그러나 당이 처한 상황들, 부득이한 상황이 있어서 당의 권유로 출마를 하라고 하면 광역단체장 출마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신중했으면 좋겠다. 

▲그런 부분에서 경남의 김경수 의원은 당에서 출마를 권유하는 모양새라고 한다.
=그렇다고 들었다.

▲현역의원들이 보다 더 심사숙고해주기를 바라시나.
=그렇다. 공관위원장이 그렇게 말하면 출마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서운하게 생각할 수 있겟지만 어쨌든 당이 처한 상황들을 엄중하게 봐주셨으면 좋겠다. 다만 저는 공관위원장으로써 당이 정한 룰에 의해 공정하게 할 생각이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특별한 정치적 인연이 없는 저에게 공관위원장을 맡긴 것은 정치를 해오면서 소위 줄서기를 한다거나 계파를 따라다닌다거나 정치적 유불리를 따라서 왔다갔다 해본 적이 저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국회 의정활동에서도 제가 불편부당(不偏不黨:어느 한 쪽으로 기울어짐 없이 공평함)하게 해왔기 때문에 최소한 정성호가 공정한 친구다, 특정인과의 개인적 인연 때문에 좌지우지될 성격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저에게 맡긴 것 같다.

▲지방의원과 기초자치단체장까지는 시도당에서 공천을 정하는 것 아닌가.
=원칙은 중앙당 공관위에서 원칙은 정해서 내려준다. 이러한 기준에서 하라고 내려주고, 실제 진행은 시도당에서 원칙과 당헌당규, 중앙공관위에서 내려준 기준에 의해 공천을 하게 된다

▲후보 문제가 발생을 했을 때는 중앙당 공심위에서 보나. 
=규정에는 거기까지는 관여할 수가 없다. 다만 엄중한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당 지도부가 시도당에 엄중한 조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최종 공천자격은 당 대표가 주는 것인가.
=그렇다.

▲야당의 선거연대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번 선거가 1대1구도로 간다고 보나.
=현재까지 야당에서 나온 여러 발언들을 종합하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바른미래당과 한국당은 서로 비판적인 입장 갖고 있고, 지도부에서도 선거연대는 없다고 선을 긋는 상황에서 다시 선거연대를 한다고 하면 국민들이 정치공학적인 행태에 대해 오히려 더 심판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 생각한다. 쉽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한다.

▲시의회‧지방의회에서 기초의원 선거구를 4인 선거구제에서 2인 선거구제로 바꿨다. 민주당과 한국당이 의견 일치를 통해 이같이 변경했다고 하던데.
=개인적으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 지방의원들이 판단한 것이라고 하지만 국민여론이나 정치발전을 위해서는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2인 선거구제를 한다면 기득권을 갖고 있는 여야 1당이 1등, 2등이 되지 않나. 그렇게 되면 소수당이 들어갈 수 있는 길이 거의 없다. 여야에서 한 명 공천 받으면 무조건 당선이니까 무투표 당선이나 마찬가지이다. 그런 것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가야하는데, 오히려 일반적인 흐름들, 여론을 무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개혁연대 차원의 선거연대 가능성은 어떻게 보나.
=현재로써는 높지 않아 보인다. 과거에는 분열되지 않은 상태의 보수당이 원내 1당이었기 때문에, 그 상태에서 야권이 분열돼 경쟁했을 때는 참패 또는 필패였다. 때문에 그런 주장을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지역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할 문제이지 중앙당 차원에서는 쉽지 않아 보인다.

▲후보 심사 과정에서 현역 단체장이 아닌 분들은 본인들의 경험을 평가하나.
=당에서 요구하는 서류들이 있다. 정책기반, 활동 내용들을 제출하게 돼있다. 당에 대한 기여도, 정체성, 능력 등의 항목이 있다. 그런 것들을 평가하게 돼있다.

▲충청에서는 안희정 쇼크와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논란이 있었다. 현재 충남‧대전 분위기는 어떤가.
=저는 충청도민, 충남도민들에게 실망감을 드려서, 안 지사와 같은 당에 있던 사람으로써 송구하게 생각하고 있다. 또 안 지사에 대한 충남도민들의 기대가 크지 않았나. 충청권 대망론의 상징같은 사람이었는데, 그런 일이 벌어진 것에 대해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일어나지 말아야 할 사건이었다. 그러나 충남지사는 앞으로 충남의 미래를 이끌어갈 지도자이기 때문에 그것을 갖고 결정적으로 ‘민주당은 안된다’, ‘민주당은 부도덕한 집단이다’ 라고 충남도민들이 판단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충남에 출마하시려는 분들이 복기영 아산시장과 양승조 국회의원이다. 양승조 의원은 충남에서 처음으로 내리 4선을 하신 분이다. 충청도 양반의 전형이라 할 정도로 모범적이고, 성실하다. 양승조 의원의 성실함과 근면은 자타가 다 인정하지 않나. 또 복기영 시장은 처음 당선됐을 때 불미스러운 일로 물러났다가 다시 아산시장으로 됏는데 아산 시장으로 또 상당한 성과를 냈기 때문에 아산이 발전하는데, 또 시민들이나 도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향후 두 달 반, 또는 3개월 남은 선거과정에서 열심히 하면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근에 미투 논란 속에서 민주당이 위기를 맞았던 것 같다. 그러나 읍참마속(泣斬馬謖:사랑하는 신하를 법대로 처단해 질서를 바로잡는다)이라고 할 정도로 당 최고위에서 단호하고, 빠른 결단을 내렸다. 때문에 정당 지지도 도표를 보면 미투 위험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주관적인 생각인지 모르지만 국민들께서 ‘민주당이 그래도 보수야당보다는 도덕적으로 우월하지 않나’라는 기대가 있는 것 같다. 기대가 크니까 실망이 크기도 하다. 다만 실망을 준 부부은 단호하게 선을 그어왔고, 또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약속했기 때문에 당에 대한 신뢰를 거두지 않고 계신 것이라 생각한다.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의 미투 논란은 다른 문제라는 주장이 있다.
=불륜 문제도 아니고, 전 부인과 갈등이 있었던 것 같고, 지방선거 공천과정에 있었다고는 하나 의혹에 불과한 것인데 매우 유능한 인재가 이런 일을 겪고 있다는 것이 안타깝다. 제가 원내수석부대표 때 박 전 대변인이 원내대변인이었다. 때문에 개인적인 아픔도 잘 알고 있다. 유능하고 괜찮은 정치인이 희생당했다는 생각이 들어 안타깝다. 그러나 박 대변인도 정치를 해야 할 분이기 때문에 이럴 때 당을 위해서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자신을 희생한 것이라 생각한다.

▲작년 대통령 선거 이후 “문 대통령 지지도 41%와 투표율까지 계산해보면 전체 유권자수 대비 가장 낮은 표수의 지지였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더욱 더 겸허하게 해야 한다”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지 않나.
=그렇다. 정말 겸손해야 한다. 투표율로 계산하면 대통령께서 얻은 득표율이 전체 유권자 수로 환산하면 크게 높은 것은 아니다. 그래서 정부에 계신 분들이 국민 다수의 목소리를 들으려고, 귀를 열어야 한다.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깨달아야 한다. 지금까지 귀를 막은 정권들이 어떤 말로를 맞았는지는 누구나 다 알지 않나.

▲공관위원장으로써 소신을 말해달라.
=공정하게, 또 공평하게, 또 공개적으로 공관위를 운영할 것이다. 여당은 공천과정에서의 잡음으로 실패한 경우 많다. 2년 전, 당시 여당이 국회의원 공천 과정에서 잡음 때문에 참패하지 않았나. 저는 국민을 주인으로 모실 수 있는 겸손하고, 능력 있는 후보를 공천과정에서 겸손하게 그리고 소리 없게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