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수선한 재보선 지역 분위기…후보자들 "이도저도 못해" 불만

4월 본회의 파행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예원 기자]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협상 결렬로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오는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질 재보궐선거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이번 지방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현직 국회의원 4명이 국회에 사직서를 제출했지만 본회의 불발로 사직 처리가 안 되면서다.

현행법상 현직 의원의 사직서가 처리되려면 본회의 의결을 통해 통과시켜야 한다. 그러나 이들의 사직안이 오는 14일까지 처리되지 않으면 해당 지역의 재보궐선거는 사실상 내년 4월로 미뤄진다.

이 같은 상황에 재보선 지역들 사이에선 어수선한 분위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예비후보 등록이 안돼 본격적 선거 운동에 나설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 일부 후보자들은 "이도 저도 못하는 상황"이라며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민 참정권 가로막는 행위…국회의장이라도 처리해야"

김해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 의사를 밝힌 더불어민주당 이광희 김해시의원은 9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재보선 비상으로 지역은) 어수선한 분위기"라며 "후보 등록 등 아무 일도 못하게 되어 어중간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국회에서 의원 사직 의결을 안 해주면 (보궐선거가 실시되지 못해) 10개월간 국민의 대변자가 없는 것 아니냐. 이런 게 국가나 정치적으로 안 좋은 것이다. 이는 국민 참정권을 가로막는 행위"라며 "의장 집권 등으로라도 꼭 해결해줘야 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여야 협상 해결을 위해선 "미래를 밝히는 차원에서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을 우선적으로 승인해 국회가 남북 대외협력을 같이 가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해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무소속 출마 선언한 이영철 의원도 같은 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국회의원 한 석 한 석이 얼마나 중요한가. 답답할 지경"이라며 "14일에 처리된다 해도 한 달도 안 남은 시점에 선거 준비가 제대로 되겠나. 미리 준비한다 해도 (보궐선거가) 날아갈까 봐 아무것도 못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이어 "국회는 정당과 의원을 위한 것이 아닌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선거는 거래 대상이 아니다. 여야 간 정쟁을 벌이더라도 이것만은 빨리 처리해서 유권자들의 권리를 찾아줘야 한다. 깜깜이 선거가 되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홍준표 당시 경남도지사가 대선에 출마하면서 사직서를 꼼수 처리해 현재까지 공석이다. 이후 정권이 바뀌었으면 최소한 행태는 달라야 할 것 아니냐"며 "의원직 사퇴는 좋은데 그 자리를 채울 준비는 하지 않고 나가는 건 무책임한 것이다. 사직서를 국회의장에게라도 냈으면 이 상황은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야당의 드루킹 특검 요구는 당연하다 본다. 당당하다면 받아들여야 하며, 조건을 걸면 안 된다"면서 "여당에서 끌어안아야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에게는 "한국당도 방탄국회 말고 지방선거 이후에라도 국회가 열릴 수 있도록 체포동의안 처리해줘야 한다. 추경안도 민생현안이니 급한 것부터 처리하고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