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민주 새 원내 "여야 협치로 국회정상화 보폭 상당히 커질 것"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11일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반소매, 반바지 차림 연출을 할 수도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 사진 / TV조선 '시사쇼, 이것이 정치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11일 TV조선 ‘시사쇼 이것이 정치다’에 출연, 6월12일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과 관련, ‘북미정상회담에 이어서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이 참여한 ‘한반도 종전선언’까지 이어질 가능성‘을 전망했다.

김 대표는 “좀더 지켜봐야하겠지만, 싱가포르라고 해도 문재인 대통령이 가서 남북미 혹은 시진핑 주석까지 가서 남북미중 종전선언을 할 수있지 않겠느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심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 가서 남북미 또는 시진핑 참여한 남북미중 '종전선언' 할수도"

김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한테 판문점 제안을 했다는 것은 상당히 근거있는 이야기다. 트럼프 대통령이 평화의집 등을 트위터에 거론하면서 상당히 관심을 보였다, 판문점에서 했으면 남북정상회담에서 이야기했던 남북미 종전선언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지 않았겠느냐”며 “그런데 미국 정보기관, 비서실장, 국무장관 등이 다들 판문점이 좀 불안하다고 해서 싱가포르를 권했다고 한다”면서 이같이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을 유력하게 생각하고 있었던 것은 ‘문 대통령의 판문점 남북미 종전선언 희망’을 알고 있다는 해석이다.

이어 김 대표는 싱가포르 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반바지에 반소매 차림으로 연출할 가능성도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때 정말 활당하고 거침없는 모습을 보여줬다면, 이번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는 어떤 획기적인 계기를 만들려고 하지 않겠느냐”며 “정식회담때는 정복을 입겠지만, 회담장소가 휴양관광도시고 굉장히 덥지 않겠느냐”면서 이같이 말했다. 덧붙여 “김 위원장은 스위스에서 지냈기 때문에 상당히 자유로운 것을 알고 있다”고도 했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11일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문재인대통령 또는 시진핑 주석도 참여하는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 종전선언'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언급했다. (ⓒ 사진 / TV조선 '시사쇼, 이것이 정치다')

"청와대와 확실한 교감있는 '친문' 홍영표 신임 원내대표, ‘여야 협치로 국회정상화’ 보폭 상당히 커질 것"

김능구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로 당선된 홍영표 의원에 대해 “홍 원내대표를 친문 강경파라고 알려져 있지만, 홍 원내대표 등장이 국회에서 여야 협치의 보폭이 상당히 커질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홍영표 원내대표와 문재인 대통령과의 일화를 소개하며 ‘국회 협치’ 활약을 기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전 민주당 당대표 출마에 여러 이야기가 있을때, 홍 원내대표가 적극적으로 ‘당대표를 해야 대통령이 될 수 있다’며 문 대통령에게 당시 당대표 출마를 적극 주장하여 관철시켰다”며 “홍 원내대표의 일성이 ‘여야 협치로 국회를 정상회시키겠다’고 한 것을 볼때, 우원식 전 원내대표 보다 더 보폭이 커질 수 있다. 청와대와 확실한 교감 속에서 한번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과 문자행동, 참여민주주의 넓혔지만, 댓글조작은 민주주의 악폐”

“우리나라 문자폭탄 심각한 상황... ‘문자폭탄’ 받은 국회의원, 소신대로 의정 못 펼쳐”

한편, 드루킹의 강제 소환과 체포영장 발부, 13시간의 경찰 조사에 대한 사회자 질문에 “시청자분들이 드루킹 문제에 야당이 왜 이렇게 강력히 주장하고 있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며 “우리나라 대통령 선거가 상당히 여야 서로가 SNS 전쟁이라고 할 정도고, SNS 전쟁에서 가장 중요한게 댓글이다. 공식적인 당의 선대본 SNS팀으로 불리기도 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수가 역부족일 것이다”면서 “추정컨대 어느 후보든 댓글 부대가 다 가동되고 있었을 것이고, 자원봉사 부대들이 다 존재했고 지금 드루킹 처럼 댓글부대 (자원봉사) 활동에 나섰을 것이라고 추정된다”고 ‘SNS 댓글 선거캠페인’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문제는 이것이 ‘댓글 조작’으로까지 갔느냐의 여부다”며 “댓글이 참여민주주의를 상당히 넓히는 반면 댓글조작이 되면 오히려 민주주의 악폐가 되어 버린다”면서 “그래서 그 부분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또 한 부분은 기자도 드루킹에게 김경수 의원 관련해서 계속 물어보던데, 캠프하고 선거대책본부와 자원봉사부대와의 관계에 있어서 이 부분이 금품이라든지, 또 지시라든지 이런 부분이 연결되었으면 그것이 상당히 문제가 된다”며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아마 지금 드루킹은 많은 생각을 하고 있을거고 지금까지는 드러난 게 없으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입은 쉽게 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드루킹 특검’에 대해 조건부 수용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 특검반대 지지자들이 여당의원들에게 엄청난 문자, 문자공세를 보낸 것과 관련한 비판여론에 대한 사회자 질문에, 김 대표는 참여민주주의에 대한 댓글의 역기능과 같이 문자행동의 역기능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문자 행동 등으로 참여민주주의의 장이 열렸다고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지만, 잘못하면 우리 민주주의 광장 자체가 훼손될 수 있다”며 “우리나라가 (문자폭탄이) 좀 심각한 상황까지 왔다”고 우려했다.

그는 “(문자폭탄을) 진짜 안 겪어본 사람은 잘 모른다. 국회의원들이 ‘이른바 ‘문자폭탄’을 겪었을 때는 정말로 그 다음에 그렇게 공격을 예상해서 자신의 이야기나 자기의 정치적 입장을 제대로 펴나가기가 어렵다‘고 솔직히 고백한다”고 전하면서 “댓글 조작에서는 지금 여러가지로 제도적으로 마련되고 있다. 그리고 (댓글조작 대책과 더불어) 문자에 대해서도 한번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친문 강경파들 억압 방식...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가 해결하지 않으면, 큰 화를 당할 수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와 관련한 ‘혜경궁 홍씨’ 의혹 수사촉구 집회, 현상금까지 걸고 있는 상황에 대해 선거법 위반여부 질문에 김 대표는 “이 부분은 현재 선거법 위반이냐 아니냐의 문제보다는, 친문 강경세력이 자신들의 뜻과 맞지 않은 부분을 저런 방식으로 억압하고 하는 부분들은, 민주당이나 문재인 정부 관계자들이 이 문제를 제대로 풀지 않으면 언젠가는 저 문제 때문에 큰 화를 당할 수 있다고 본다”고 우려와 경고를 했다.

그는 “민주당 경선 당시에도 민주당 전체가 큰 타격을 볼 수 있다고 염려했지만, 다행히 경기도민 민심대로 이재명 후보가 경선에서 당선되었다”며 “문제는 향후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위기를 겪을때 저 문제(친문 강경파)는 계속 살아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