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1천억 원 드는 청사 리모델링도 중단"

서양호 중구청장 [서울 중구 제공]
▲ 서양호 중구청장 [서울 중구 제공]

[연합뉴스]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이 취임 일성으로 예산 1천억 원이 드는 구청사 리모델링 계획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서 구청장은 2일 발표한 취임사에서 "구청이 낡은 것은 사실이지만 구민들의 낡은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게 우선"이라며 리모델링 중단을 선언했다.

서 구청장은 300억 원이 넘는 구 예산으로 조성하는 '박정희 기념공원 의혹 사업'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중구가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해온 이 사업은 동화동 공영주차장을 지하화하는 동시에 인근 박정희 전 대통령의 신당동 가옥을 연계해 역사문화공원을 조성하는 것이다.

중구는 "신당동 가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5·16군사정변을 계획하고 지휘한 장소로 한국 현대 정치사에서 중요한 역사의 현장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다"고 사업 추진 취지를 밝혀왔다.

7년 만에 민주당 소속으로 중구청장에 당선된 서 구청장은 "동화동 공원·주차장 사업은 언론과 시민단체, 구민들로부터 시대착오적 박정희 기념공원이라는 의혹과 비판을 받아왔다"며, "박정희 기념공원 의혹 사업에 대한 진상을 규명해 달라"고 중구의회에 요청했다.

그러면서 중구의 교육부터 바꾸자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 꼴찌인 대학 진학률을 우선 중위권 수준으로 올려놓겠다"며, "중구 교육혁신센터를 신설해 교육 현실 전반을 진단하고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맞춤형 학습 방법을 제공하는 등 구체적 프로그램을 내놓겠다"고 약속했다. 또 현재 62%인 특성화고 졸업생 취업률을 높일 수 있도록 '미래설계지원센터'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남산고도제한 완화를 추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서 구청장은 "권위주의 정권 시대에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고도를 제한해 재산권을 침해받은 분들이 많다"며, "이제 친환경 기술이 발전해 고도제한을 완화해도 남산 경관을 해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설득력 있는 규제 완화 방안을 치밀하게 준비해서 서울시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