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기득권 아닌 서민·중산층 위한 국민정당으로 거듭나야”

[편집자주] 6.13 지방선거가 치러진 지 한 달이 지났지만 참패를 경험한 자유한국당은 여전히 계파갈등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2020년 21대 총선을 향한 정치권의 여정이 시작됐지만 아직까지 내부갈등 조차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폴리뉴스>는 본지 대표 겸 정치컨설턴트인 김능구 대표와 정국전망 대담을 나눴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폴리뉴스
▲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는 현재의 보수정당의 현 상황에 대해 “계파투쟁으로 보이는 것은 본인들이 다음 총선에서 한 쪽이 당권을 잡게 되면 자기들을 전부 공천학살 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라며 “친박이 당권을 잡으면 복당파를, 비박이 당권을 잡으면 친박을 공천학살한다는 것. 이런 모습은 18대, 19대 총선에서 드러났던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 대표는 “당시 당권을 잡은 계파가 다른 계파를 학살에 가까운 공천 했다”며 “그런 것이 경험 없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있었던 불안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보수정당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각자도생하고 나름대로의 가치를 확립하고 인적청산과 영입을 통해 모양을 갖춰나가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다, 그 이후 보수정당의 새 지평을 열어야 한다”고 전망했다.

보수의 현 상황을 진단한 그는 역사 속 보수정당의 쇄신을 사례로 들며 국내 보수정당이 나아가야할 길을 제시했다.

그는 “영국 보수당이나 미국 공화당의 사례에서 보면 보수정당이 굉장한 위기 속에서도 다시 정권을 수립한 배경은 하나”라며 “그 공통점은 철저한 반성과 변화”라고 말했다.

특히 “2차 대전 이후 보수당이 진보정당인 노동당의 제 1정책인 복지국가를 받아들였다”며 “2차 세계대전 이후 괴멸한 보수당이 그 이후에 다시 정권을 잡게 된다.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당의 강령과 보수 가치의 변화를 이뤄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현재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역시 시대정신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다만 그는 지금의 보수가 ‘새로운 기회’를 맞이한다며 “이제는 야당의 입장에서 시대정신을 함께하며 자신들이 지표로 잡았던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국민정당으로 거듭나려고 노력해야 한다. 결코 재벌, 기득권의 정당이 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수정당이 새로운 변화를 할때는 항시 국민정당으로의 모습으로 나타났다”며 “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이 정치 지도를 바꿨지만 이는 2006년에도 있었다. 한국정치지형을 바꾸는 정초선거는 21대 총선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대담(2) 보수의 미래]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자유한국당에 여전히 계파갈등이 남아있습니다. 보수정당의 향후 미래는 어떻게 전망하시는지
이번 선거에서 자유한국당은 유래가 없는 참패를 해서 폭망했다. 폭삭 망했다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다. 바른미래당은 기초단체장,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한 석도 얻지 못했다. 그래서 양당 지도부들이 사퇴했다.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져 있는데 한국당은 비대위 준비 위원회를 꾸려 곧 전국위원회에서 결정된다. 

계파갈등이라면 친박과 비박인데 비박은 바른미래당으로 탈당했다 돌아온 복당파다. 친박과 비박 간에서 계파투쟁으로 보이는 것은 본인들이 다음 총선에서 한 쪽이 당권을 잡게 되면 자기들을 전부 공천학살 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친박이 당권을 잡으면 복당파를, 비박이 당권을 잡으면 친박을 공천학살한다는 것. 이런 모습은 18대, 19대 총선에서 드러났던 것이다. 당시 당권을 잡은 계파가 다른 계파를 학살에 가까운 공천 했다. 그런 것이 경험 없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있었던 불안감이다. 

국민들은 그 부분에 관심도 없고 분노만 사게 하는 것이다. 모두가 망하는 길이라고 본다. 차제에 비대위원장을 뽑고 비대위가 구성되고 당의 혁신을 이루면서 인적청산의 프로그램도 제시하겠지만 중요하게는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당이 만들어 지는 것이다. 한편 비대위 단계에서 당명 개정까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제가 생각할 땐 보수정당은 한국당과 바미당이 각자도생하고 나름대로의 가치를 확립하고 인적청산과 영입을 통해 모양을 갖춰나가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다. 그 이후 보수정당의 새 지평을 열어야 한다.

이 같은 보수의 과정을 영국 보수당이나 미국 공화당의 사례에서 보면 보수정당이 굉장한 위기 속에서도 다시 정권을 수립한 배경은 하나다. 그 공통점은 철저한 반성과 변화였다. 심지어 2차 대전 이후 보수당이 진보정당인 노동당의 제 1정책인 복지국가를 받아들였다. 2차 세계대전 이후 괴멸한 보수당이 그 이후에 다시 정권을 잡게 된다.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당의 강령과 보수 가치의 변화를 이뤄낸 것이다. 한국당과 바미당에 중요한 것은 시대정신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지금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새시대로 문을 열고 나가고 있으며 보수 강경파인 트럼프도, 불바다를 일으키는 북한도 나서서 평화체제를 만들고 있다. 이런 와중에 오히려 딴지를 걸고 위장평화쇼라고 하는 보수가 문제이다. 홍준표 전 대표는 미국으로 떠나며 ‘시간이 지나면 드러날 것이다, 증명될 것이다, 국민이 부르면 다시 오겠다’고 말했다. 여전히 한국당은 기존의 안보보수, 분단보수, 이념보수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정신에 맞는 가치와 강령의 정립 속에 가치를 함께 하지 못한다면 자연 도태될 것이다. 그 사람들이 정치를 계속하려면 자신들에게 맞는 정당을 만들어 국민 심판을 받아야 한다.

한국당과 바미당은 길게 봐야한다. 올 연말까지는 각자 수습의 시간을 가질 것이고 가장 중요한 시간이다. 보수의 새로운 가치, 지표, 정책 속에서 국민들로부터 변했다라는 것을 인지하게끔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가 될 것이다. 그리고 내년에는 변화의 양상들이 국회, 정부와의 관계, 인재영입 속에서 확산돼야 한다. 

어떤 면에선 보수가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한국의 보수는 수구보수, 꼴통 보수였으며 분단에 기반한 이념 보수, 박정희 시대로 일컬어지는 개발보수였다. 그 속에서 기득권을 차지해 왔다. 본인들도 이야기 하듯 온실에서 커온 보수였다. 이제는 야당의 입장에서 시대정신을 함께하며 자신들이 지표로 잡았던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당으로 거듭나려고 노력해야 한다. 결코 재벌, 기득권의 정당이 되면 안된다. 보수정당이 새로운 변화를 할때는 항시 국민정당으로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내년 당내에서 치고박고 어우러지며 기틀을 잡고 내년 말과 이후 총선을 6개월 앞두고 총선에 임하는 포맷을 잡아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는 예측됐음에도 어느 것도 할 수 없었다. 하지만 총선은 다르다. 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이 정치 지도를 바꿨지만 이는 2006년에도 있었다. 한국정치지형을 바꾸는 정초선거는 21대 총선이 될 것이다.

그 전에 중요한 것 하나가 선거구제 개편이다. 승자독식의 지역주의의, 소선구제를 깨고 민심그대로의 선거, 유권자의 의사가 비례해서 의석수를 차지하는 변화를 이끌 어 낼 것인가가 문재인 대통령도 이야기 했듯 개헌보다 중요하다. 보수정당의 미래 뿐 아니라 정당정치의 미래 한국정치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다. 향후 정치개혁특위 위원장을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맡는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국민적 기대가 매우 클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