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제재 틀 안에서 北과 협력방안 모색’? 외세추종 말고 제정신 차려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인 지난 1월1일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인 지난 1월1일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북한은 20일 관영매체 <노동신문>과 대남선전용 매체 <우리민족끼리>를 대남 비판공세의 포문을 열었다. 유엔 대북제재로 남북관계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는데 대한 그 비난의 화살을 남측에 돌리고 한반도 정세변화에 따른 내부결속 목적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노동신문>은 이날 ‘주제 넘는 허욕과 편견에 사로잡히면 일을 그르치기 마련이다’는 개인 필명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를 방문해 북한과 미국에게 “국제사회 앞에서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 “주제 넘는 발언”이라며 “아전인수격의 생억지이며 제 처지도 모르는 희떠운 ‘훈시’”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최근의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가 “천출위인의 호소가 천하를 진감”한데 있었다면서 “싱가포르에서 조미수뇌상봉과 회담이 진행된 역사적인 순간은 조미적대관계를 일시에 불식시키고 또 하나의 새로운 시대, 조미협력의 시대가 펼쳐지는 엄청난 파격을 가져왔다”고 북한의 노력에 의한 것임을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에 대해 “주변국들을 찾아다니며 ‘대북제재압박공세의 지속’에 대한 ‘국제적 지지’를 구걸하고 북남관계에서 제기되는 사소한 문제에 대해서도 외세의 결재를 받기 위해 미국이요, 일본이요 하며 불쌍하게 동분서주하는 것이 바로 남조선당국이 제창하는 ‘주도적 역할’”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남조선이 이쪽에 아부하면 저쪽이 반발하고 저쪽에 굴종하면 이쪽이 어깃장을 놓는 악순환 속에서 운전자는커녕 조수노릇도 변변히 하지 못한다”며 “허황한 ‘운전자론’에 몰입돼 쓸데없는 ‘훈시’질을 해대는 것은 조선반도의 평화과정에 풍파를 일으키고 불순세력들에게 어부지리를 주는 불행한 결과만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동신문>은 그러면서도 한반도정세 변화에 대해선 “조선반도에서 지속된 민족분열의 비극과 대결사에 종지부를 찍고 민족자주와 통일, 평화와 번영에로 나아가는 새로운 역사적 흐름이 거창한 대하가 되여 용용히 굽이치고 있다”며 “조미적대관계도 싱가포르조미수뇌상봉이라는 ‘세기의 담판’으로 일시에 극적인 전환을 맞이했다”고 평가했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을 비난하는 배경에 대해 “‘북핵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대북제재를 유지해야 한다’, ‘대북제재의 틀 안에서 가능한 북과의 협력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하면서 음으로 양으로 방해하고 ‘여건조성’을 외워대며 한사코 제동을 걸고 있는 것이 남조선당국”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남조선당국이 민심에 떠밀려 관계개선이라는 면사포를 쓰고 있지만 실제로는 불순한 대결시대의 사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남조선당국은 이제라도 제정신을 차리고 민심의 요구대로 외세추종이 아니라 진정으로 자주통일의 길, 우리 민족끼리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우리민족끼리>도 이날 북한 식당 종업원 문제와 관련 “우리 여성 공민들의 송환 문제가 시급히 해결되지 않으면 일정에 오른 북남 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은 물론 북남관계에도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이 매체는 북한의 종업원의 송환요구에 불응하고 있는 통일부를 향해 “과거 보수정권의 죄악을 싸고도는 조명균을 비롯한 현 남조선 당국자들의 철면피한 처사”라며 “박근혜 패당에 의해 강제 유인 납치된 우리 공민들에 대한 태도 문제는 남조선 당국의 북남관계 개선 의지를 보여주는 시금석”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대외 선전매체 <메아리>도 이날 ‘왜 집단유인 납치 사건에만은 손대는 것을 꺼려하는가’라는 글을 통해 “이 사건이 올바로 해결되지 못하면 현재 일정에 오른 북남 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은 물론 북남관계 전반에도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며 8월 20∼26일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봉행사 합의도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고 시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