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제로 연정 협약서 기본적으로 필요, 연정 제안한다면 검토”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5일 청와대의 ‘협치내각’ 제안에 대해 “몇 명 허수아비 장관을 세워놓고 야당 비판을 무마시키려는 의도가 있다”며 공식적인 정당 간 ‘연정협약’이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야당에서) 장관에 들어가게 되면 공동 책임을 져야 된다. 때문에 소신을 가지고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협치에 관한 최소한의 계약, 그런 것들을 제대로 만들어야 된다. 무작정 장관부터 보내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서로 연정을 하려면 연정에 관한 협약서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협치 내각은) 애매한 상황”이라며 “통상적으로 장관 보내놓고 정부 정책에 비판하기가 어렵지 않나? 장관까지 양보 받아 놓고 정부 정책에 대해서 비난하는 것은 굉장히 이율배반적이란 비난을 받을 가능성이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만약 정부여당이 연정을 제안할 경우에 대해선 “당내에서 의논을 해 봐야 되겠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검토해 볼 일”이라며 그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러면서 “연정을 한다는 것은 정책 공통분모를 찾아내 같이 추진하자는 것을 정확하게 문서로서 명기하고 그 정책의 공통분모를 찾지 못한 것은 또 각 당이 자기의 정체성을 가지고 노력해 나가는 것”이라며 “야당에게 (장관을) 할애하겠다는 것은 협치에 관한 전제 여건이 성숙되지 않은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을 만나 접촉한 것을 두고 보수통합으로 가는 것이라는 예측에 “저는 시나리오는 많은 분들이 쓸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한 극장에서 상영되는 연극은 한 편 뿐”이라며 “한국당과 통합이나 이런 문제는 가능성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전당대회 후에 당 대표가 선출될 것이기 때문에 그거에 따라서 당의 입장들이 더 명확해지리라 생각한다”며 “지금은 내실을 다지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고 자강을 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자강론을 내세웠다.

이어 전당대회 후 변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큰 틀에서는 바뀌지 않을 것”이라며 “저희 당 의원들 30명 대부분이 지금 매주 아침 7시에 모여서 2번씩 정책 워크숍 하고 정책 브리핑을 열심히 하고 있다. 지금 인위적인 정계 개편을 통해서 당이 새롭게 살아나리라고는 생각을 안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