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사령부 명칭 ‘국군보안방첩사령부’, ‘국군안보사령부’ 등 거론

국군기무사령부가 해체되고 새로운 사령부급 군 정보부대가 창설되는 과정에서 4천200명 기무요원 전원이 원대복귀하게 되며, 이후 선별적으로 복귀시키는 방법을 통해 인적청산이 이뤄질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 국군기무사령부가 해체되고 새로운 사령부급 군 정보부대가 창설되는 과정에서 4천200명 기무요원 전원이 원대복귀하게 되며, 이후 선별적으로 복귀시키는 방법을 통해 인적청산이 이뤄질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국군기무사령부의 해체로 새로운 사령부급 군 정보부대가 창설되는 과정에서 약 4200여 명의 기무사 요원들에 대한 인적 청산이 이뤄질 전망이다.

지난 3일 정부는 국군기무사령관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사령관에는 기무사 개혁안을 추진할 적임자로 특전사령관인 남영신 중장을 임명할 예정이다. 

남 중장은 개혁 마인드와 업무에 대한 강한 추진력을 구비해 기무사 개혁을 주도하고 추진할 수 있는 의지와 역량을 구비하고 있는 것을 알려져 있다.

결국 새 사령부의 해체와 창설이 동시에 이뤄지면서 지금의 4200명 규모의 요원들은 원대복귀가 이뤄질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현재 사건에 연루된 인원들은 원대복귀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기무사 해체와 새 사령부의 창설이 같은 날 이뤄질텐데 기무사가 해체되니까 전체가 원대복귀했다가 다시 새로운 사령부에 선별적으로 인사가 나는 방향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특히 군 지휘관 동향 파악 업무나 신원조사 업무 등을 해오던 인력들에 대한 인적 청산이 주가 될 전망이다. 

남영신 사령관은 지난 4일 취임식 훈시에서 “즉시 창설준비단을 편성해 새로운 사령부의 근간이 될 법령 정비와 함께 조직 전문성 강화 및 슬림화는 물론, 임무 재조정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등 부대의 조기 정상화와 안정화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새 사령부의 명칭은 ‘국군보안방첩사령부’, ‘국군안보사령부’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새로운 사령부의 편제, 예하부대 통폐합 및 폐지 등에 대해선 기무사의 일부 지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