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하나 뽑는다고 세상 바뀌지 않아…국회의원 선출 제도 바꾸는게 빠른 길”
경실련, ‘인터넷 은행 은산분리 완화’ 우려…“평화당 당론으로 정해 막아달라”

[폴리뉴스 신건 기자] 민주평화당 지도부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에서 현장 간담회를 갖고,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비판과 평화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했다.

평화당 정동영 당대표, 최경환, 허영 최고위원, 양미강 여성위원장, 서진희 청년위원장과 경실련 권영준 공동대표, 윤순철 사무총장, 박상인 교수, 이의영 의장 등은 지난 8일 서울 경실련 대회의실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갖고, 전날(7일)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인터넷 전문은행의 은산분리 완화’ 등을 비롯해 소득주도성장의 문제점, 국회에서 평화당의 역할 등에 대해 심도깊게 논의했다.

정 대표는 “경제 정의는 정치판을 바꿀 문제지 대통령 하나 뽑는다고 세상 바뀌지 않는 것은 진리다. 국회의원 뽑는 제도를 바꾸는 것이 모든 문제 해결의 가장 빠른 길”이라며 전날에 이어 ‘선거구제 개편’을 강조했다.

그는 “12월이 넘어가면 물넘어간다. 내년 총선준비로 들어간다”며 “6.13선거에서 국민들이 뜨거운 맛을 보게 했다. 한국당은 대구경북 말고는 생존이 어려운 조건이다. 민주당은 소극적”이라면서 평화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경제문제와 관련해서는 “모든 국민은 빈곤에서 탈피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권리가 있다. 비생산적인 불로소득은 소멸되어야 한다. 정부는 시장 경제의 결함을 시정할 의무가 있다”며 “정치가 국민의 도구가 돼 실현해야 할 목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민주평화당이 비록 미약한 당이지만, 경실련의 이런 철학에 적극적으로 공감한다. 또 이것은 저희가 만든 당 강령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이기도 하다”며 “경실련과 평화당이 연대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경실련 측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인터넷 은행 은산분리 규제완화’와 관련해 “청와대가 국회를 통법부로 보지 않는 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정부의 방침에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정의당은 ‘은산분리 규제 완화 반대’를 당론으로 정해놓은 상황”이라며 “평화당도 당론으로 이를 정해 ‘인터넷 은행의 은산분리 완화’ 방침을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