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답지 않아…과감하고 자신있게 권한 행사 해야”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조창익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과 만나 격려의 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신건 기자><br></div>
 
▲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조창익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과 만나 격려의 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신건 기자>
 

[폴리뉴스 신건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9일 조창익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의 단식농성장을 찾은 자리에서 청와대는 전교조 법외노조 지위를 직권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전교조 농성장을 찾아 전교조 상황을 전해들은 뒤 “오늘이라도 전교조 단식농성 현장을 찾아 전교조 위원장을 위로하고, 적폐청산개혁위원회의 권고대로 법외노조 지정을 직권취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촛불의 중심에 전교조가 있었다. 박근혜 정부를 청산할 수 있었던 선봉에 전교조가 있었다”며 “(전교조 문제와 관련한 정권의 모습은) 문재인 정부답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정부의 우군이라고 하고 있는 전교조 위원장이 고통을 받고 있는데, 청와대에서 행정관 한 사람이 와서 들여다 보지 않았다는 점은 이해할 수 없다”며 “정부가 무슨 눈치 봐야하는지 모르지만, 자신감을 갖고 전교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맞다”고 전했다.

그는 “김대중 대통령은 늘 약자편에 서서 정치를 해왔고, 대통령의 권능으로 이사회의 구부러진 부분을 피고 억울한 부분을 바로 잡았다”며 “문재인 정권도 약자의 정치를 해왔다. 청와대는 과감하고 자신있게 권한을 행사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교조 측은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에는 전교조 문제 해결을 약속했으나, 당선 이후에는 6.13 지방선거으로 미룬 뒤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조 위원장은 “문 대통령 구상속에는 국가교육위원회가 있었고, 저희와도 토론을 했지만 ‘국가교육회의’로 격하됐다”며 “국회 차원에서 입법화를 통해 국가교육회의를 해체하고, 위원회 지위를 갖도록 정 대표께서 도와달라”고 전했다.

또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정권이 바뀌면 해결될 문제’라고 했고, 그 시점을 6.13 지방선거로 보았지만, 여러 견해가 충돌하고 있다고 말을 바꿨다”며 “민주당을 지지했던 영남지역 분들도 이제는 민주당을 규탄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대표가 주마가편의 일환으로 채찍질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평화당 측에서는 정동영 대표와 허영 최고위원, 양미강 여성위원장, 서진희 청년위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전교조 측에서는 조창익 전교조 위원장과 김동국 부위원장, 김해경 서울지부장 등이 자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