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 위해 각종 인프라 구축 준비”
“북유럽식 사회적 연대 임금 정책 도입으로 청년 실업 문제 해소 기대”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지난 3일 강원도청에서 <폴리뉴스> 발행인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폴리뉴스
▲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지난 3일 강원도청에서 <폴리뉴스> 발행인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폴리뉴스

 6.13 지방선거에서 강원도지사 3선에 성공한 최문순 지사는 “민선7기 도정을 시작하면서 가장 역점을 둔 분야는 외자유치 및 기업유치를 통한 도 경제발전과 효과적 환경정책을 통한 청정 강원을 만드는 일이다”고 강조했다.

<폴리뉴스>와 <폴리피플>의 발행인 김능구 대표는 지난 8월 3일 강원도청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최문순 지사는 강원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영문학 석사 출신으로, MBC 사회부 기자로 입사해 MBC 사장을 거쳐 한국방송협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 비례대표로 당선돼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고, 민주당 원내부대표를 거쳐 2011년 4월 강원도지사 재보궐 선거를 시작으로 내리 3선에 성공해, 지금까지 활발한 도정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날 최문순 지사는 첫 인사말에서 자신이 64.7%의 압도적 지지로 3선에 성공한 것과 관련 “제가 잘해서 높은 지지를 받은 것은 아니다”며 “올림픽을 잘 성공시키고 단순히 스포츠 이벤트로서의 올림픽이 아니고 올림픽으로 인해서 한반도 평화가 시작됐다는데 대해서 평화의 분위기를 잘 이어가라는 뜻으로 격려와 독려의 뜻이 담겨있는 것이다”고 웃으면서 3선 소감을 밝혔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지난 3일 강원도청에서 <폴리뉴스> 발행인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민선7기 도정 목표는 평화와 번영, 강원시대라는 포부를 밝혔다.  ⓒ폴리뉴스
▲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지난 3일 강원도청에서 <폴리뉴스> 발행인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민선7기 도정 목표는 평화와 번영, 강원시대라는 포부를 밝혔다.  ⓒ폴리뉴스

▲ “민선7기 도정 목표, 평화와 번영, 강원시대”

이날 인터뷰는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는데, 최문순 지사는 먼저 민선 7기 도정 목표를 ‘평화와 번영, 강원시대’로 세운 이유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정상회담을 하고 기념석을 하나 세웠는데 거기에 평화와 번영이라고 씌어 있다. 우리 도정구호대로 써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남북이 활발하게 교류하는 시대가 되어 북한으로 가려면 강원도나 경기도를 꼭 거쳐야 한다. 그 중에서도 3분의 2가 강원도를 접경하고 있다. 그래서 저절로 강원도가 중심이 된다. 허리가 된다. 이런 뜻으로 구호를 사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올림픽 경기장 사후 관리 철저히”

이어 올림픽 이후 경기장 사후 관리와 관련 “처음부터 올림픽 준비하면서 사후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준비를 했다”며 “경기장 서너 개 처리문제가 남아 있지만, 처리하고 유지관리하는 비용이 1년에 50억 미만으로 이 정도는 동계올림픽 시설을 시설로서 유지하는 가치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도민들로부터 나쁜 평가를 받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 “2021년 남북공동 동계아시안게임 개최 추진”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남북공동으로 개최하는 계획과 관련 실현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현실 가능성은 있다고 본다”며 “다만 의사결정 구조가 복잡하다. 북한은 물론이거니와 대한체육회, 문화체육관광부, 기재부하고도 합의해야 하며 도 내에서도 의사결정 과정이 남아있다”고 밝혔다.

▲ “남북경협을 위해 각종 인프라 구축 준비”

최문순 지사는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남북관계와 관련 “국민들이나 언론에서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는 말아달라”며 “스포츠, 북한의 조림사업, 문화예술교류 등의 분야는 남북관계의 기초가 된다.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위해 철도, 도로, 항만, 공항 등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북유럽방식의 사회적 연대 임금 정책 도입으로 청년 실업문제 해소 기대”

그리고 요즘 나라 전체적으로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청년 실업과 관련 “도에서는 우리나라 자치단체 중에서 처음으로 북유럽방식의 사회적 연대 임금 정책을 도입했다”며 “종업원과 사용자와 도에서 각각 일정량의 돈을 각출해서 매달 돈을 적금식으로 붓는다. 나중에 종업원이 해고되거나 65세 이상이 되면 연금방식으로 돈을 받게 된다. 지금까지 노사간의 문제로만 해왔었는데, 그것이 한계에 달한 것이다. 따라서 우리 도에서는 임금문제에 개입해서 도움을 주는 최초의 모델을 도입한 것이다”고 밝혔다.

강원도청 접견실에 마련된 민선7기 강원도정 청사진을 자세히 알려주는 사진의 모습이다.  ⓒ폴리뉴스
▲ 강원도청 접견실에 마련된 민선7기 강원도정 청사진을 자세히 알려주는 사진의 모습이다.  ⓒ폴리뉴스

▲ “향후 도 내 외자유치 및 기업유치 활성화 기대”

이어 지금까지 강원도내의 외자유치와 기업유치가 어려움에 있었던 것과 관련 “지금까지 두 가지 이유 때문에 기업들이 많이 오지 않았다”며 “첫 번째는 교통이 나빠서 물류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근로자를 구하기가 힘들다는 것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올림픽을 치루면서 물류 상황이 조금은 좋아졌고 교통이 좋아지니까 근로자를 구하기도 좋아졌는데 아직까지는 근본적으로 수도권에 있는 것보다는 못하기 때문에 기업이 많이 오고 있지는 않은 상황이다. 차차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 “국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 해결이 민주당의 핵심 과제”

그리고 6.13 지방선거에 나타난 일반 국민들의 민심의 흐름과 관련 “한참 성장기에는 박정희식의 성장 일변도의 사고방식, 정치체제, 반공주의, 국가주의 이런것들에 지지가 있었다”며, “지금은 양극화나 분배, 정의, 이런 점들에 대해 국민들이 나라를 그렇게 이끌고 가야 겠다는 정치세력에 대한 선호도가 있다고 본다. 다만 이것이 아직도 확고하게 자리 잡은건 아니고 굉장히 유동성이 높아서 우리 민주당이 다음 총선에서 이런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특히 경제문제에 관해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서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그런 과제를 안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 = 강원도청  ⓒ강원도청
▲ 사진제공 = 강원도청  ⓒ강원도청

▲ “요즘 정치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은 진정성”

또한 지방자치 일꾼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과 관련 “요즘 국민들이 정치인들을 보는 평가는 아주 정확하고 세밀하다”며 “옛날과 다른 점들이 SNS 같은 것들이 너무나 보편화 돼 있기 때문에 진정성을 가지고 행정이나 정치를 하지 않으면 그 평가는 너무나 냉정하게 받게 된다. 지금 같은 이런 시대에 정치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진정성이라고 보고 있다. 진정성을 가지고 지금 우리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다음은 최문순 강원도지사 인터뷰 전문 ①>

Q : 늦게나마 3선 당선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3선 피로감도 있을텐데 64.7%로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셨습니다.

A : 네. 높은 지지를 받긴 했지만 제가 잘해서 받은 것은 아닌 것 같고요. 첫 번째는 우리 강원도에서는 올림픽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올림픽을 잘 성공시키고 단순히 스포츠 이벤트로서의 올림픽이 아니고 올림픽으로 인해서 한반도의 평화가 시작됐다는 데 대해서 이 평화의 분위기를 잘 좀 이어가라 이런 뜻으로 한편으로는 격려와 독려의 뜻이 다함께 섞여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 금방 말씀하신대로 평창 올림픽은 우리나라와 세계적으로 상당히 역사에 남을 것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오히려 우려와 염려가 더 많았었잖아요.

A : 작년이라고 말씀드리기 전에 평창올림픽 개막식이 2월 9일이었잖습니까? 북한이 참가하겠다고 발표한게 1월 1일 신년사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나와서 발표했었죠. 그래서 불과 한달 8~9일 남겨두고 북한이 참가하기로 결정하고 분위기가 반전됐죠. 사실 그 전까지만 해도 전쟁이 나도 이상하지 않다 할 정도로 긴장이 최고조로 달해 있었는데 갑자기 반전이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평화올림픽으로 급진전 됐습니다.

Q : 마치 평창올림픽이 우리 한반도의 변화를 추동하기 위해 준비된 것처럼 진행되었습니다.

A : 네 맞습니다. 모래시계를 보면 병목 같은 부분이 있잖습니까? 꼭 그런 느낌이 들더라구요.

Q : 도민들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A : 도민들의 평가도 매우 좋으시죠. 우선 행사를 역대 모든 올림픽을 통틀어서 제일 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는 점 하나하고 두 번째는 한반도의 역사적 변곡점을 만들어냈다. 과거에도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정상회담도 하고 평화를 이끌긴 했지만, 이번에는 종전선언이라든지 평화협정이라든지 이런 한반도 체제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논의가 진행되기 때문에 그전에 있던거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성격의 평화체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니까 그 점에 대해서 기대를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 그리고 동계올림픽이 끝난 다음에 사후관리가 부담스럽게 된 측면들도 많았다고 하는데 거기에 대한 준비도 시작 전에 대비 하셨을텐데 지금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A : 가장 대표적인 것이 평창올림픽 직전 대회인 소치올림픽 같은 경우가 대표적인 경우였었죠. 다행히 우리가 올림픽을 열때에는 그런 인식이 널리 확산이 됐었고요. 우리도 그렇게 돼서는 안되겠다 그래서 처음부터 올림픽 준비를 하면서부터 사후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준비를 했습니다. 전혀 문제 없이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문제를 최소화하는데 지금까지 성공을 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경기장 서너개의 처리 문제가 아직 남아 있긴 한데, 그것도 처리하고 유지관리하는 비용이 통틀어서 50억 미만, 그 정도는 동계올림픽 시설을 유지하는 시설로서 유지하는 가치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그 정도로는 나쁜 평가를 받고 있지는 않습니다.

Q : 이번에 2021년에 동계아시안게임을 남북공동으로 개최한다고 하셨는데 현실 가능성은 높습니까?

A : 지금은 현실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다만 의사결정 구조가 복잡합니다. 북한하고 합의를 해야하고 우리 내부에서도 대한체육회와도 합의를 해야하고 주무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와도 합의를 해야하고 또 기재부하고도 합의해야 하고 우리 도 내에서도 의사결정을 해야 하고요.

Q : 시설은 다 돼 있는거잖아요.

A : 시설은 다 돼있죠. 그러니까 돈도 크게 안들고 남북이 공동으로 개최하니까 의미도 있고 그래서 가능성이 없지는 않은데, 의사결정을 최종적으로 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저희들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Q : 저희들이 오다 보니까 도청위에 평화와 번영 강원시대 이렇게 돼 있었습니다. ‘평화와 번영’하면 이번 올림픽때도 그렇고 국민들에게 상당히 각인돼 있으리라 보는데, ‘강원시대’ 어떤 의미가 있는 겁니까?

A : 우선 앞에 평화와 번영은 평창, 평화로울 평, 번창할 창, 그래서 두 개가 합해져서 평화와 번영, 이런 뜻입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정상회담을 하고 기념석을 하나 세웠는데 거기에 평화와 번영이라고 씌어 있습니다. 우리 도정구호대로 써 주셔서 감사드리옵고, ‘강원시대’란 뜻은 강원도 밖에서 볼때는 좀 오만한 표현이 아니냐 이렇게 느끼실수도 있는데, 저희는 그런 뜻이라기보다도 강원도가 6.25 전쟁, 한국전쟁때는 전쟁터였습니다. 그 당시 전쟁은 대부분 고지전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강원도에서 치열한 전투가 대부분 진행됐었습니다. 그리고 전쟁이 끝난후에 분단 상태가 돼서 강원도가 분할되어 있는 그런 상황 이었습니다. 피해도 컸구요. 지금도 변방, 귀퉁이 이렇게 남아있습니다. 남북이 활발하게 교류하는 시대가 되면 북한으로 가려면 강원도나 경기도를 꼭 거쳐야죠. 그 중에서도 3분의 2가 강원도를 접경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절로 강원도가 중심이 된다. 허리가 된다. 이런 뜻으로 강원시대라는 구호를 사용하게 됐습니다.

Q : 어쨌든, 도민한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지사님이 이번에는 프리젠테이션을 하시면서 새로운 도정선언을 7기에 하셨는데, 그때 보니까 남북 교류가 굉장히 중심적인 테마로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여러 가지 벌어지고 있는 것들이 제재, UN 제재면에서 자유롭지 못하잖아요. 국민들이 안타깝게 보고 있는데. 어쨌든 그런 가운데서도 하실 수 있는 것은 있으십니까?

A : 그렇습니다. 지금 현재 저희들이 남북관계를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않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말씀드립니다. 비핵화라는게 세마디의 음절로 표현돼 있지만 실제로 굉장히 긴 프로세스입니다. 첫 번째는 핵 동결 상태로 들어가야 하는 지금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핵을 쓰지 못하게 하는 단계, 두 번째는 핵 불능 상태, 지금은 현재 상태에서 동결, 앞으로도 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 다음단계까지 가야지만이 비핵화가 됩니다. 그래서 이 프로세스는 아무리 앞으로 당겨도 문재인 정부 끝까지 가야만 완결이 될 것으로 봅니다. 앞으로 3~4년이 걸리는거죠. 그리고 UN제재가 진전 상황에 맞게 해제가 될 것입니다. 차근차근 진행될 것이라는 점을 이해해 주시고 대게 우리 국민들께서도 그렇고 언론에서도 그렇게 조급하게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는데 상당히 긴 프로세스로 진행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요, 다만 지금 진행되는 것은 UN제재에 포함되지 않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스포츠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는 북한의 조림사업이라든지, 문화예술교류 이런 부분들이 있겠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앞으로 활발히 진행되도록 하는 것은 남북관계에 기초가 되고요, 그 다음에 강원도에서는 그 다음 단계로 진행될 경협, 경제협력을 위해서 경협의 최우선적인 과제는 철도, 도로, 항만, 공항 이 인프라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전체 동해선의 남한 구간 이런 것을 정비하고 있고요, 또 속초항을 정비해서 여기에서 배가 떠서 원산항에 들어갈 수 있는 크루즈도 띄울 생각도 갖고 있고, 이런 것들을 앞으로 3~4년 후에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지금부터 준비하고 있습니다.

Q : 지금 우리나라가 전체적으로 청년 실업문제, 맞춤형 일자리, 이런 부분들에서 정말 어려움을 겪고 있잖아요? 그런데 지사님은 강원도만의 독특한 그런 부분을 추진하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에 대해서 어떤 정책을 갖고 계십니까?

A : 저희들이 갖고 있는 정책은 북유럽방식의 노사정 대타협 방식입니다. 사회적 연대 임금이라고도 하고요, 적극적 노동정책이라고도 합니다. 북유럽 복지국가들의 핵심적인 정책중의 하나가 노사정 대타협입니다. 예를 들어서 폴리뉴스의 직원 한 사람이 있으면 직원이 매달 15만 원을 내면 사장님께서 15만 원을 같이 냅니다. 그리고 우리 도에서 20만 원을 내줍니다. 그럼 이것이 50만 원이 되는 거죠. 이 50만 원을 매달 부어 주는 겁니다. 이것이 언제 쓰냐 하면 해고되거나 65세 이상이 되면 씁니다. 일종의 연금이 되겠습니다. 이 정책이 뭐가 좋으냐하면 피고용자는 자기가 매달 15만 원씩을 내주고 회사와 정부에서도 내주니까 그 회사를 떠나지 않습니다. 회사에서는 매달 이 사람에 대해서 15만 원을 내주니까 이 사람을 해고하지 않습니다. 정부에서는 일자리가 유지되니까 좋고요. 북유럽에서는 핵심적인 장치중의 하나인데, 우리가 초보적으로 도입을 했고요.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임금에 대해서는 정부와 국가의 역할이 없이, 전부 사측의 책임으로 해왔죠. 노사간의 문제로만 해왔었는데, 그것이 한계에 달한 겁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기업도 어렵고 노동자들도 어렵고 이렇게 어려운 상태에 있기 때문에 노사정, 정부에서도 임금문제에 개입해서 도움을 주는 최초의 모델을 우리가 도입했고요, 북유럽의 이런 정책을 저희들은 유용한 모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 : 청년들은 굉장히 도움이 되는 부분인데, 기업들은 어떻습니까?

A : 기업들도 좋아합니다. 기업이 왜 좋아하냐면 우리나라 기업들이 이직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이직률이 높기 때문에 이 이직률이 높으면 직원이 나가면 직원을 다시 뽑아서 새롭게 교육을 시켜서 일정기간 훈련을 시켜서 현장에 투입하기까지 들어가는 비용과 지금 이 비용을 비교해 보니까 이게 나은 거죠. 기업들이 더 원합니다.

Q : 자기들이 15만 원 더 주더라도.

A : 더 주더라도 핵심 인력들을 계속 보유하고 노하우가 축적되면서 생산성이 높기 때문에 신입사원을 계속 뽑아서 훈련시키는 것 보다 훨씬 낫다는 거죠.

Q : 흔히들 보면, 광역단체에서는 외자유치라든지 기업유치라든지 이런 것들이 시도지사의 성과다 홍보를 많이 하는데, 강원도에서는 이것이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A : 저희들은 두 가지 이유 때문에 기업들이 많이 오지 않았습니다. 첫 번째는 물류비용이 많이 드니까, 교통이 나빠서요, 두 번째는 사람구하기가 힘들다는 것 때문에. 이 두 가지 이유인데. 하지만 이번에 올림픽을 치르면서 물류 상황이 조금은 좋아졌고요. 다음에 교통이 좋아지니까 사람구하기도 좋아졌는데 아직까지는 근본적으로 수도권에 있는 것보다는 못하기 때문에 기업이 많이 오고 있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차차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 : 저 사진을 보면 굉장히 뭔가 자세한 것은 모르겠지만, 잠깐 설명 좀 해주시겠습니까?

A : 지금 강원도가 밖으로 ‘사통팔달(四通八達)’ 철도, 도로, 항만, 공항을 통해서 사방으로 열린다는 사진입니다.

Q : 저게 블라디보스크로 가는 동해선입니까?

A : 네. 동해선입니다. 부산부터 강릉을 경유해 함흥, 원산을 거쳐 블라디보스크로 가고 저 파리까지 가는 거죠. 저게 동해선입니다.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저것을 합의 한 겁니다. 부산에서 출발해서 파리까지 단번에 가는 거죠. 그리고 이번에 합의한 것이 북방항로, 저기 배가 있잖습니까? 속초에서 출발해서 나진선봉으로 해서 백두산까지 가는 코스입니다. 백두산 항로라고도 하는데요, 이런것들을 전부 합의했습니다.

Q :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는데, 핵폐기와 맞물려서요. 사실 3년, 4년이라는 것은 역사를 놓고 볼 때 짧은 기간인데요, 그런데 기다려야 하니까, 기대가 너무 크다보니까 조금 답답해 하는 부분도 있는 것 같아요.

A : 그렇습니다. 미국에서도 답답해 하고 한국에서도 답답해하고 그런데, 언론에서 이것이 금방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널리 알려주시기를 바랍니다.

Q : 어쨌든, 북한도 나름대로의 조치는 하고 있잖아요, 어떻게 평가 하십니까?

A : 북한이 그동안에 파격적으로 몇 가지 핵시설을 자체적으로 폭파시킨다든지 그런거를 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이란의 경우도 비슷한 프로세스가 진행됐는데, 거기는 훨씬 더 진통이 더 크고 나중에 번복되기도 하고 그런데 저희들이 북한하고 몇 가지 교류를 하면서 듣고있는 정보로는 북한은 더 이상 뒤로 돌아가지는 않는다. 그리고 국가의 최저변 조직까지 개혁개방을 해 나간다는 점을 공감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듣고 있습니다.

Q : 1, 2차 남북 정상회담이 있었는데 그때 사람들이 보고 ‘야, 똑같은 인간적인 감성을 지닌’, 한편으로는 ‘부드러운 사람들이구나’ 그게 충격적이죠, 문화충격을 사람들이 많이 받고 또 보수진영에서는 비판도 하지만 국민들이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호의적으로 바뀌었어요. 약간 혼란스러운 것도 있었을 텐데, 그것은 어떻게 보셨습니까?

A : 그렇습니다. 그게 그동안의 우리의 사고 체계조차 반공체제 깊숙이 들어가 있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녹여내는 과정이 지금부터인데, 너무 오랫동안 길들여져 있었기 때문에 너무 빨리 녹여내려고 하면 안 되고 차근차근 그것 또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Q : 어쨌든 지금 현재 종전선언이라는 것이 상당히 하나의 획을 그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은데 그것도 상당히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A : 그렇습니다. 그것도 양쪽의 입장이 다른 거죠. 북한에서는 제재를 풀고 종전선언을 하자는 거고. 미국에서는 비핵화 될 때까지는 안 된다. 이런 입장이 서로 엇갈리는 서로 속도에 대한 인식이 다른 거죠. 오히려 개혁개방과 비핵화에 대한 속도는 북한이 더 빠른 속도로 있는 것 같고, 우리는 제재가 확실하게 돼서 확실한 담보 미래에 대한 담보까지 받아놓고 가려는 거니까 서로 속도의 차이가 있어서 이것을 특히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속도 조절을, 차에서 누가 내리지 않도록 운전을 잘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Q : 이번 지방선거, 강원도에서 민주당이 석권했잖아요. PK지역에서도 민주당이 유사 이래 처음으로 당선되고 했는데. 이게 엄청난 유권자들의 정치지형의 변화가 있어왔다, 잘 아시다시피 촛불시민혁명으로 인해서 국민들이 좀 바뀌었다고 볼 수 있잖아요. 그런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A : 저도 바뀌게 된 저변의 토대의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한참 성장기에는 박정희 식의 성장 일변도의 사고방식 정치체제, 반공주의, 국가주의 그런것에 지지가 있었다면 지금은 양극화라든지, 분배라든지, 정의라든지, 이런 점들에 대한 국민들이 나라를 그렇게 이끌어 가야겠다는 정치세력에 대한 선호도가 있다고 봅니다. 다만 이게 아직도 확고하게 자리 잡은건 아니고 굉장히 유동성이 높아서 저희가 다음총선에서 이런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특히 경제문제에 관해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서 국민들이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해야 되는 그런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Q : 다음 총선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조금 전 이야기 하신 그런 국민들의 변화, 여기에서 보면 지방정부를 이끌고 온 특히 5기, 6기분들의 공을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어쨌든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변화를 체험했으니까, 그런것에서 변화가 전체적인 변화로 추동된 것 아닌가 하는데, 전국 광역자치단체협의회장도 하셨잖아요. 어떻게 보십니까? 지방자치 일꾼에 대한 평가를 좀 해 보신다면요?

A : 요즘 국민들이 정치인들을 보는 평가는 아주 세밀합니다. 정확하고. 쇼를 한다거나 건성으로 일을 한다거나, 허위로... 정확히 알죠. 바로. 옛날과 다른 점들이 SNS 같은 것들이 너무나 보편화 되어 있기 때문에 정말 진정성을 가지고 행정이나 정치를 하지 않으면 그 평가는 너무나 냉정하게 받게 되겠죠. 제대로 가고 있는 겁니다. 제대로 가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당사자들은 힘들죠, 우리나라의 구조가 이미 단단하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대통령도 그렇고 장관도 그렇고 정치인도, 저도 그렇고 이 구조를 한꺼번에 바꿔서 이 어려움을 바꿀 수 있는 수단이 쉽게 있는 것은 아니거든요, 이것을 정확하게 말씀드리고 길게 보고 차근차근 가는것들에 대한 소통들을 잘 해야 되는데 대게는 좀 그렇지 못하죠. 금방 누가 잘 할 것처럼 얘기를 하고. 지금 같은 이런 시대에 정치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진정성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진정성으로 뭘 하다가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고, 진정성을 가지고 지금의 우리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 최문순 강원도지사와의 인터뷰 기사는 ②편으로 이어집니다. 

http://polinews.mediaon.co.kr/newsdesk2/article/view_art.html?no=364173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