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대비 0.19%↑··· "정부 강한 개입으로 시장 왜곡" 질타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서울 강남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 아파트값 상승세가 멈출 줄을 모르고 있다. 정부 부동산 규제 정책에 대한 부정적인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다.

이달 둘째 주 강남 4구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전주 대비 0.19% 올랐다.(한국감정원 기준)

서초구는 지난주 0.09%에서 이번주 0.15%로 상승률이 높아졌다. 같은 기간 송파구도 0.19%에서 0.22%로, 강동구 역시 0.14%에서 0.19%로 오름세가 확대됐다. 강남구는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에도 0.21%의 높은 상승세를 유지했다.

용산구와 영등포구는 각각 0.29% 상승해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용산, 여의도 통합개발 발언 이후 최근 4주 연속 0.2% 이상 큰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용산구와 영등포구 외에도 최근 급매물이 소진되며 호가가 오른 양천구(0.26%)와 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 경전철, 재개발 등 각종 개발호재가 작용한 동대문구(0.25%), 강북구(0.25%), 중구(0.25%), 은평구(0.23%) 등 서울 전역에서 큰 폭의 오름세가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부동산 과열 조짐에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정부는 6·19, 8·2 대책 등으로 강력한 규제를 내세웠으나 뚜렷한 효과를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정부 대책이 강남 등 특정지역에 대한 투기수요 억제책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 단기적인 집값 하락 효과는 있겠지만 매물 품귀 현상 등으로 시장 왜곡을 불러일으키는 악순환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정부가 이미 많은 규제 카드를 써버린 상황이라 서울에서 추가적으로 꺼내 들 수 있는 규제 카드는 투기지역 확대 지정 정도”라며 “규제의 타깃이 다주택자에 맞춰져 있는데, 1주택자나 실수요자가 소위 ‘똘똘한 한 채’를 갖겠다고 나서는 것에 대해서는 수요를 차단할 효과적인 방법이 사실상 없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이야말로 정부의 강한 개입으로는 결코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가 없다”며 “국민들은 재건축 부담금과 같은 엄청난 세금을 부담하고 시장은 왜곡되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