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에서 정당간 다소 입장차…민주·한국 “국회서 논의할 사안”‧바른미래 “전체 특활비 폐지 합의한 것”

13일 오전 국회 의장접견실에서 열린 국회의장,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참석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br></div>
<br>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br>
 
▲ 13일 오전 국회 의장접견실에서 열린 국회의장,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참석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국회는 13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국회의장-교섭단체 원내대표간 회동을 갖고 국회 교섭단체 특수활동비 폐지에 합의했다. 다만 국회 전체 특수활동비 폐지에 대한 입장은 오는 16일 국회 사무총장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정례회동에서 이같은 내용에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정례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회 차원에서 특활비 폐지는 완전한 합의를 이뤄냈고, 특활비 폐지에 따른 제도개선 방안은 의장님께 일임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이번주 목요일(16일)에 국회차원에서 특활비 제도개선 방안에 대해 국회차원 입장이 국민들에게 발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업무추진비에서도 완전한 합의를 이뤄냈다며, 어떠한 경우든 특활비를 지급받는 경우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국회 사무처 관계자는 “교섭단체가 받는 특활비에 대해서만 합의가 이뤄졌다”며 “국회 전체 특수활동비에 대해서는 오는 16일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국회 의장단과 국회 상임위원장 등에 지급됐던 특수활동비에 대해서는 아직 처리방향이 결정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강병원 민주당 대변인은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교섭단체 특활비 폐지에 대한 입장은 정리가 됐다”며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은 국회의장이 논의해 16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교섭단체간 합의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에서 처리하는지는 보아야 할 것”이라며 “국회차원에서 판단해서 제도개선을 할 문제이다. 우리가 큰 틀에서 교섭단체의 의지를 전했으니, 관련 내용을 참고해서 (제도개선을) 하라는 것”이라고 답했다.

반면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특활비를 폐지하기로 했으면 전부 다 받지 않는 것”이라며 “원내대표들이 국회의원을 대표해서 당 입장을 가져온 것인데 그렇게 해석하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앞서 가졌던 회동에서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 합의에 대해 “의정사에 남을 쾌거로 결단했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어떻게 완벽한 제도화로 마무리 짓느냐의 역할이 원내대표 합의 이상의 의미를 지닐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도적 합의가 되면) 사무총장을 통해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민들이 국회를 불신하고, 일하지 않는 국회로 인식하는데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한다”며 “8월 국회에서는 나라를 위해 일하는 국회로 만들어 신뢰회복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우리 사회에 기득권적이고 정의롭지 못한 제도의 일면을 걷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우리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당, 2당 원내대표들의 결단에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특수활동비 문제가 제도개선의 출발점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