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갑질협상에 국민 속상한 마음 이만저만 아냐…북한산 석탄 반입은 진실 밝혀야 할 대상”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원장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원장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오는 15일 제73주년 광복절과 관련, 대한민국 건국 시점은 1948년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가진 원내대책회의에서 “건국 70주년, 건국 100주년 논란을 넘어 우리 안에 내제된 발전 동인을 스스로 지켜가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역시 8.15 경축사에서 1948년을 건국일로 선언했다. UN도 1948년을 대한민국 건국일로 지정했다는 점을 참고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원내대표는 “73년이 지났지만 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며 “일본의 진성한 사과와 반성 속에 역사의 상처를 치유하고 근대로 진입해가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날 판문점에서 열렸던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합의한 데 대해선 “날짜 없는 합의를 봤다. 리성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조명균 통일부 장관에게 보여준 갑질협상에 국민들의 속상한 마음은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협상은 비핵화에 집중해 의제설정, 준비과정부터 의연한 자세를 결코 잃어서는 안될 것”이라며 “세계10위권의 경제대국 대한민국이 북측에 구걸하는 형식의 협상태도를 보여줄 것인지 문 정부는 각별하게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북한산 석탄 반입 논란과 관련해서도 “북한산 석탄은 정쟁의 대상도 아닌, 진실을 밝혀야 할 대상”이라며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겨냥해 “정쟁으로 피해가려 하지 말고, 진실을 밝히는 국정조사에 협조해 달라”며 “문재인 정권이 왜 북한산 석탄 반입 문제와 관련해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했는지 국민들은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 역시 조사결과가 나오고 나서는 일언반구도 없이 정상회담만 추진하고 있다”며 “뒷거래 당사자들이 상황을 모면하려 딴청을 부리는 것이 아니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과 관련해서도 “할 일이 태산인 마당에 우선순위를 바로잡는 것이 대통령의 역할”이라며, 탈(脫) 원전, 소득주도 성장, 국민연금 개선, 북한산 석탄에 대한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달라고 말했다.

청와대가 오는 16일 여야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한 데 대해서는 “이제라도 일방통행식의 독주를 끝내고 진정한 협치를 이끌어가겠다면 야당으로서도 마다할 이유가 없다”며 “문 정권의 허점으로 지적돼 온 디테일 결여도 야당과 긴밀한 정책협의를 통해 빈틈이 메꿔졌으면 한다”고 전했다.

문 정부의 경제문제에 대해서도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13일) 청와대가 입국장 면세점 도입 가능성을 검토하라고 지시한 데 대해 “국민생활과 직결된 최저임금, 노동시간 단축, 국민연금, 북한산 석탄을 두고 굳이 입국장 면세점을 말했다. 그게 시급히 바로잡아야 할 일인지 (의문이다)”라며 “국민생활과 직결된 문제를 말해주고, 국가 신뢰와 안보에 크나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북한산 석탄 문제부터 먼저 대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국민연금 납부비율을 늘리고, 수령시기를 늦추는 개혁방안에 대해 ‘내가 봐도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서도 “보건복지부는 대한민국 정부가 아니느냐”라며 “문 대통령이 납득 안된다고 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를 납득하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