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통일은 멀더라도 평화정착과 자유 왕래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뤄내야”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제73주년 광복절 및 제70주년 정부수립 기념 경축식에서 남북관계와 관련 “정치적 통일은 멀었더라도, 남북 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자유롭게 오가며,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것, 그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광복”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거행된 광복절 및 정부수립 경축식 연설에서 광복과 함께 진행된 한반도 분단상황 극복에 대해 “우리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반드시 분단을 극복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분단 상황에 대해 “(지금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향해가고 있다. 분단을 극복하기 위한 길”이라며 “분단은 전쟁 이후에도 국민들의 삶속에서 전쟁의 공포를 일상화했다. 많은 젊은이들의 목숨을 앗아갔고, 막대한 경제적 비용과 역량소모를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와 강원도의 북부지역은 개발이 제한되었고, 서해 5도의 주민들은 풍요의 바다를 눈앞에 두고도 조업할 수 없었다”며 “분단은 대한민국을 대륙으로부터 단절된 섬으로 만들었다. 분단은 우리의 사고까지 분단시켰다”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많은 금기들이 자유로운 사고를 막았다. 분단은 안보를 내세운 군부독재의 명분이 되었고, 국민을 편 가르는 이념갈등과 색깔론 정치, 지역주의 정치의 빌미가 되었으며, 특권과 부정부패의 온상이 되었다”며 분단이 가져다준 한국사회와 정치에 미친 폐해도 강조했다.

분단 극복을 위한 실천에 대해 문 대통령은 “가장 먼저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한미동맹을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시킬 것을 합의했다. 평화적 방식으로 북핵문제를 해결하기로 뜻을 모았다”며 “시진핑 주석과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로 했고 지금 중국은 한반도 평화에 큰 역할을 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푸틴 대통령과는 남북러 3각 협력을 함께 준비하기로 했다”며 “아베 총리와도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나가고,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번영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그 협력은 결국 북일관계 정상화로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남북관계 대해서도 “‘판문점 선언’은 그와 같은 국제적지지 속에서 남북 공동의 노력으로 이뤄진 것”이라며 “남과 북은 우리가 사는 땅, 하늘, 바다 어디에서도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단하기로 했다. 지금 남북은 군사당국간 상시 연락채널을 복원해 일일단위로 연락하고 있다”고 남북 적대행위 중단과 이산가족 상봉 등을 얘기했다.

나아가 “앞으로 상호대표부로 발전하게 될 남북공동연락사무소도 사상 최초로 설치하게 되었다. 대단히 뜻 깊은 일”이라며 “며칠 후면 남북이 24시간 365일 소통하는 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