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 14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 예산 편성은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내년도 예산안은 오는 9월 2일 국회 제출을 앞두고 있다.

김 부총리는 지난 14일 중구 예금보험공사에서 ‘제3차 재정정책자문회의’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의 중점 투자 방향은 일자리 창출과 소득재분배, 국민의 삶의 질 개선, 혁신성장”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세 가지 모두 일자리를 만들어 내기 위한 투자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일자리 창출 중심의 예산 편성을 하는 이유는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 경기 회복세가 일어나고 있지만, 대내외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고 저소득층, 서민, 국민의 일자리, 소득개선, 제도개선, 민생경제에서 어려움이 지속하고 있다"며 "이런 문제의 모든 길목에는 일자리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재정정책자문회의는 법에 따라 국가재정운용계획 수립 및 예산안 편성에 대한 민간 위원(각 부처 차관, 시·도지사, 재정전문가 등)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세 가지 투자 방향에 대해 자세히 밝혔다.

일자리 창출과 소득재분배 투자 방안으로는 청년 취·창업지원, 중소기업 취업 청년의 자산형성 지원 등 청년 일자리 대책과 사회서비스 등 공공일자리 창출, 사회 안전망 확충에 대한 적극적인 예산 투자를 제시했다.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선 여가와 건강, 안전과 환경 등 10대 지역밀착형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우리 동네 체육관, 도서관을 확충해 주민의 편리한 여가생활을 지원하고, 도시 재생 지원 및 스마트 공장 확대를 통해 청년이 근무하고 싶은 지역 일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혁신성장의 성과를 위해 연구개발(R&D) 투자도 20조 원 이상으로 늘린다. 수소경제·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플랫폼 경제 구현에 1조5000억 원, 자율차·드론·스마트시티·바이오헬스 등 8개 핵심 선도사업에 3조5000억 원 이상 투자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지하철역사 미세먼지 저감, 어린이급식 안전관리, 장애인을 위한 고속버스 개선사업 등 국민 선호도가 높은 사업에 대한 투자 계획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될 예정이다. 완성된 예산안은 오는 9월 2일 국회에 제출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