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평양 정상회담 이전에 해 준다면 남북 국회회담 추진에 큰 힘”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서 “국민들은 정말 여야정 간의 협치를 아주 간절하게 바라고 있다”며 여야정 상설국정협의체를 통해 ‘구체적인 협치’에 대한 합의를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 등 5당 원내대표 초청 오찬에서 “국민들은 정말 여야정 간의 협치를 아주 간절하게 바라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대선 때 여야정 상설국정협의체를 구성하자고 각 당이 함께 그때 공약을 했었다. 그래서 제가 당선된 다음날 취임식 전에 각 당을 방문해 협조 부탁을 드렸었고, 또 그동안 있었던 여야 각 대표 초청이나 원내대표 초청, 만남 때마다 거듭거듭 당부 말씀을 드렸다”고 그간의 협치 노력에 대해 얘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작년 9월 각 당 대표님들 만난 자리에서 사실 구두상으로는 구체적 합의까지 이뤄졌는데 그 뒤에 실행이 되지 못한 채 오늘에 이르고 있다”며 “오늘 여야정 상설국정협의체를 좀 분명하게 합의해서 분기에 적어도 한 번씩은 개최한다든지, 또 필요할 때는 추가로 여야 합의에 의해 국정 협의를 한다든지 이런 구체적인 협치에 대해 합의를 해낼 수 있다면 국민들께 좀 희망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라고 거듭 제안했다.

또 문 대통령은 4.27판문점선언 국회 비준과 관련 “다음 달에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게 되는데, 지난번 4.27 판문점 선언에 대해서 국회에서 비준 동의를 해 주신다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가질 때 훨씬 더 힘이 되지 않을까”라며 국회 비준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기본 입장은 국회에서도 함께 방북을 해서 남북 간에 국회회담의 단초도 마련했으면 하는 욕심”이라며 “그렇게 되기 위해서도 이번에 4.27 판문점 선언의 비준 동의를 평양회담 이전에 해 주신다면 남북 국회 회담을 추진하는 데에도 큰 힘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고 남북 국회회담 추진도 판문점 선언 국회비준과 연결돼 있음을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5당 원내대표들에게 “이번 8월 임시국회에 자영업자 대책들을 비롯한 민생경제 법안들,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을 위한 법안들 이번 8월 임시국회에 처리하겠다고 그렇게 합의를 해 주셨다”며 “한편으로 고맙고 기쁜 마음”이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그 합의대로 이번 8월 임시국회에서 좀 정말로 어려운 자영업자들에 대해서 충분한 대책을 마련하는, 그것을 포함한 민생경제 법안들을 신속하게 처리해 주시고, 또 이번에 폭염 때문에 폭염을 재난에 포함시키는 그런 재난안전법이라든지, 전기요금을 좀 더 합리적으로 누진제를 개선하는 그런 방안들도 필요한 것 같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그와 함께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에 대해서도 뜻을 좀 모아주시기를 그렇게 당부를 드리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