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지시에 따라 신남방정책 추진 ‘범정부 차원의 역량 결집’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10일 인도를 방문해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만나 정상회담장에 들어가기 전 나란히 걷고 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10일 인도를 방문해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만나 정상회담장에 들어가기 전 나란히 걷고 있다.[사진=청와대]

20억 인구의 동남아와 인도 시장 접근을 강화하기 위한 신남방정책 범정부 컨트롤타워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28일 오전 광화문 오피시아 빌딩에서 현판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신남방정책특위는 김현철 대통령비서실 경제보좌관을 위원장으로 해 기획재정부, 외교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 차관과 대통령비서실 통상비서관, 국가안보실 외교정책비서관 등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민간전문가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분야별 다양한 의견을 신남방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 지원기구인 신남방정책추진단이 14개 부처 파견 인원으로 구성해 상설조직으로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신남방정책추진단은 국가안보실 외교정책비서관이 단장으로서 총괄하고, 경제산업협력관이 단장을 보좌하며 기획조정팀, 교류협력팀, 경제협력팀, 산업기술협력팀으로 구성돼 총 30여명으로 꾸려졌다.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이 인도와 싱가포르 방문 후 “신남방정책을 본격 추진하는 체계를 세우고, 정상 외교를 통해 합의된 사항들을 빠르게 실행하고 구체적 사업으로 이어지게 하여 국민과 기업들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언급하면서 정부는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에 특위를 설치키로 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동남아 순방 및 올해 인도 순방 계기에 대통령은 우리나라와 아세안 및 인도 등 신남방 국가들과의 관계를 획기적으로 격상시키기 위한 신남방정책의 비전과 목표를 발표한 바 있다.

신남방특위는 우리나라와 아세안 및 인도 등 신남방 국가들과의 관계를 증진을 위한 범정부차원의 역량 결집과 정부부처와 재외공관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신남방정책의 추진전략을 구체화하고 대표사업을 발굴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하는데 역점을 둘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