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의원 "포스코 노조 설립은 짓눌렸던 헌법 33조의 부활"

전국금속노동조합 포스코지회 관계자들이 정의당 심상정, 추혜선 의원 등과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 전국금속노동조합 포스코지회 관계자들이 정의당 심상정, 추혜선 의원 등과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앞서 포스코지회는 지난 16일 설립총회를 열었다. 노조 설립 주체들은 금속노조 지회모범규칙을 기반으로 규칙을 제정하고 광양·포항 공장 통합지도부를 선출했다. 지도부에는 한대정 신임 지회장, 김찬목 수석 부지회장, 이철식 사무장, 김경일 광양부지회장, 이주한 포항부지회장이 선출됐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금속노조는 “포스코는 독립투쟁에 나섰던 선조들의 희생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기업”이라며 “국민경제 발전의 버팀목이 됐다는 자부심으로 뜨거운 용광로 앞에서의 노동을 참고 견뎠다”고 말했다.

이어 “무노조는 노동조합이 없다는 의미가 아닌 노동조합이 생기지 않도록 회사가 그 어떤 대가나 비용도 마다하지 않는 것”이라며 “지난 50년 동안 회사의 독선과 독주를 견제하지 못했다. 산업재해가 끊이지 않는데 이를 은폐했다”고 지적했다.

금속노조는 “포스코지회는 회사를 바꿔야 한다는 구성원들의 공감대가 아래로부터 올라와 만든 자주적인 노동조합”이라며 “포스코를 바꾸는 힘은 내부의 단결만으로 부족하다. 전체 금속노동자의 연대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금속노조는 “포스코에 민주노조가 들어서자 사측의 방해공작 또한 여러 방향에서 진행되고 있다”며 “사측의 움직임은 직원들의 제보로 지회에 접수되고 있다”고 밝혔다. 포스코지회는 사측의 부당노동행위는 법률지원단을 통해 대응할 계획이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한민국 헌법 33조 노동권은 70년 무노조 삼성재벌과 50년 무노조 국민기업 포스코 앞에 멈춰서 있었다"며 "이번 포스코 노조 결성은 짓눌렸던 헌법 33조의 부활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포스코에 "새로운 노조를 인정하고 대화를 통해 민주적 노사관계를 만들어 국민기업 시대를 다시 여는 계기로 삼기를 바란다"고 촉구한 뒤 "과거 군사문화 식의 노조탄압, 유령노조 설립 등 노조 무력화 기도를 획책한다면 정의당도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헌법이 살아 움직이고 노동이 당당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 포스코지회를 응원하고 돕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