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경제 MOU 나오지 않을 것...남북 간 협력 분야 대화 진척 예상”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18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정상회담 첫날 일정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18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정상회담 첫날 일정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청와대는 18일 ‘2018 평양정상회담’의 재계 총수들 방북과 관련해 “남북관계의 미래를 위해 (우리 정부가) 경제인들의 수행단 참여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오후 브리핑을 통해 재계총수들의 참여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경제인들의 방북과 관련한 북측의 요청이 있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수석은 “이번 방북 수행단의 결정은 전적으로 저희 정부에서 결정 한 사안”이라며 “경제인들이 북한을 방문한 것은 단지 이번뿐만이 아니다. 이전에 있었던 모든 정상회담에서 경제인들이 다 같이 참여를 했다”고 설명했다.

정상회담 이후 경제 MOU와 관련한 질문엔 “구체적 MOU는 이번에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남북 간 진행하고 논의하고 있는 협력 분야에 있어서 대화들을 더 진척시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구체적 결과물이 나온 것은 없다”고 했다. 

정상회담 기간 중 한미협의에 대해선 어려움을 표하면서도 “다만 UN총회 참석 차 뉴욕을 방문할 예정이고,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게 될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얻은 결실이 있다면 한미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이 직접 만나 얘기들을 직접 주고받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각계 인사들로 구성된 특별수행원들의 만남에 대해선 “북측의 카운터파트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그 분들과 개별적이든 아니면 여러 분이 모인자리에서든 본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안들에 대해 의견들이 오고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