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정의당 "반대는 하지 않지만…청문회 취지 훼손"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청와대가 2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를 임명한 것과 관련해 여야는 각기 다른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제대로 된 교육혁신을 기대한다"라고 밝힌 반면, 야당은 우려를 표했다. 특히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이날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유 부총리는 인사청문회를 통해 특유의 성실함과 차분함으로 관련 의혹을 해소하였고, 장관직 수행에 문제가 없음이 밝혀졌다"며 문제가 없음을 시사했다.

또 "유 부총리의 임명으로 한국당과 일부 야당의 트집잡기, 시간끌기로 그간 미루어졌던 수능 등 교육 현안 관리가 조속한 시일 내에 제자리를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유 부총리의 임명을 규탄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유 부총리는 자신의 도덕적 문제를 깊이 깨닫고, 즉각 장관직에서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며 "제1야당이 선택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검토하겠다. 대정부질의나 추후 국정감사 등 여러 형태로 후보자의 자질을 온 국민이 확인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력 대응을 시사했다.

전희경 의원도 "유 부총리 임명 강행으로, 문재인 정권의 교육포기 선언이 완성됐다"며 "문재인 정권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인재육성, 미래동력 양성이라는 말을 할 수 있는 자격을 상실했다. 이제라도 교육구성원과 아이를 낳아 기를 국민들 열망에 따라 코드 후보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은 논평을 통해 "이 정부 최고의 보은인사가 아닐 수 없다"라며 "유 후보의 총선용 약력에 ‘전직 교육부 장관’이라는 타이틀을 달아주기 위해 임명을 강행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현역 의원을 보고서 채택 없이 장관으로 임명한 것은 사상초유다. 그만큼 장관으로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흠결이 많다는 것을 국민은 아는데 청와대만 모르는 것인가. 유 후보의 임명은 국회와 국민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유 후보자가 교육부 장관을 감당할 자격이 된다고 생각하는가"라며,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범여권인 민주평화당 역시 우려를 표했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유 후보자는 국회의 인사청문회과정에서 합격점을 받지 못했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점도 있었고 부총리 역할 수행을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도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박 수석대변인은 "신임 부총리는 이런 우려를 유념해서, 교육과 입시제도가 교육사다리를 무너뜨리고 있는 현실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좌절감을 정확히 직시하기 바란다"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정의당은 유 후보자 임명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인사청문회의 취지를 훼손시킬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최석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유 후보자를 둘러싼 문제점들이 임명될 수 없는 결정적인 하자라고 생각하진 않는다"라며 "대통령이 유은혜 사회부총리를 임명한 것을 원칙적으로 반대하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최 대변인은 다만 "국회의 인사청문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 것은 국회에 인사청문회라는 절차를 둔 근본적 이유를 훼손시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